교수․학습에서 협력적 학습 환경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거나 새로운 사고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성원들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현되고,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타인에 대한 배려의 태도를 갖는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도 교육 현장은 지필식의 평가가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수행평가 역시 문제풀이 방식 또는 개별과제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평가는 인성 중심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협력적 학습 환경과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서 교수․학습에서만이 아니라 평가에서도 협력적 학습 환경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협력형 수행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적극적인 상호작용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역량을 함양하는 데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지 중학교 국어교과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협력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지필평가의 비중이 적으며 수행평가 중심으로 평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1학년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인재 역량(...
교수․학습에서 협력적 학습 환경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거나 새로운 사고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성원들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현되고,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타인에 대한 배려의 태도를 갖는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도 교육 현장은 지필식의 평가가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수행평가 역시 문제풀이 방식 또는 개별과제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평가는 인성 중심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협력적 학습 환경과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서 교수․학습에서만이 아니라 평가에서도 협력적 학습 환경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협력형 수행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적극적인 상호작용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역량을 함양하는 데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지 중학교 국어교과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협력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지필평가의 비중이 적으며 수행평가 중심으로 평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1학년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인재 역량(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사회적 차원) 함양을 위해 중학교 국어교과의 협력형 수행평가를 현장에 적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둘째, 인성(구성요인에 따라 도덕성, 사회성, 정서성과 교육적 차원에 따라 지식, 태도, 행동) 함양을 위해 중학교 국어교과의 협력형 수행평가를 현장에 적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으로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 1개 학급의 학생 31명과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 1개 학급의 학생 31명이다. 채점자 5인을 포함한 국어교사 8명으로부터 수행과제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고, 5명의 채점자들에게 Pearson의 단순적률상관계수에 의한 채점자간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측정도구로 창의적 인재 역량, 인성 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6회에 걸친 수행과제를 통해 창의적 인재 역량 측면과 인성 측면에서의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행과제 채점 결과 5명의 채점자간 상관은 .857에서 .971로 높은 상관을 보여주었다. 채점자들의 수행과제 채점 결과를 살펴보면,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은 86.06점이고,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은 87.6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 점수가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 점수보다 1.54점이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둘째, 창의적 인재 역량에서는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과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 모두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역량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세부영역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은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역량의 인지적 차원 중 고차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정의적 차원 중에서는 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은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역량의 인지적 차원 중 문제해결력, 정의적 차원 중에서는 호기심, 개방성, 감수성, 사회적 차원 중 협동 및 배려를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성 검사에서는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과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의 모든 학생들의 인성과 인성의 지식, 태도, 행동의 구성요인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성 중에서 정직 및 정의, 책임과 지식요인이 함양되었고, 사회성은 모든 세부영역과 모든 구성요인이 함양되었으며, 정서성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은 학생의 도덕성, 사회성, 정서성의 모든 세부영역과 모든 구성요인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 역량과 인성의 함양을 위해 중학교 국어교과에서 6회의 수행과제를 실시한 결과, 중학교 국어교과에서의 수행평가 활동이 창의적 인재 역량과 인성을 함양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수행평가 활동으로는 큰 변화를 얻을 수는 없으며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수행평가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에서 구성원들은 협력과 상호작용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소통하고 배려하는 협력형 수행평가가 지식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태도와 행동도 함양한다는 것에 의의를 지니며, 창의적 인재 역량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더 나은 변화와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협력형 수행평가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교수․학습에서 협력적 학습 환경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거나 새로운 사고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성원들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현되고,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타인에 대한 배려의 태도를 갖는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도 교육 현장은 지필식의 평가가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수행평가 역시 문제풀이 방식 또는 개별과제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평가는 인성 중심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협력적 학습 환경과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서 교수․학습에서만이 아니라 평가에서도 협력적 학습 환경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협력형 수행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적극적인 상호작용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역량을 함양하는 데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지 중학교 국어교과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협력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지필평가의 비중이 적으며 수행평가 중심으로 평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1학년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인재 역량(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사회적 차원) 함양을 위해 중학교 국어교과의 협력형 수행평가를 현장에 적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둘째, 인성(구성요인에 따라 도덕성, 사회성, 정서성과 교육적 차원에 따라 지식, 태도, 행동) 함양을 위해 중학교 국어교과의 협력형 수행평가를 현장에 적용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으로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 1개 학급의 학생 31명과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 1개 학급의 학생 31명이다. 채점자 5인을 포함한 국어교사 8명으로부터 수행과제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고, 5명의 채점자들에게 Pearson의 단순적률상관계수에 의한 채점자간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측정도구로 창의적 인재 역량, 인성 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6회에 걸친 수행과제를 통해 창의적 인재 역량 측면과 인성 측면에서의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행과제 채점 결과 5명의 채점자간 상관은 .857에서 .971로 높은 상관을 보여주었다. 채점자들의 수행과제 채점 결과를 살펴보면,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은 86.06점이고,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은 87.6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 점수가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의 평균 점수보다 1.54점이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둘째, 창의적 인재 역량에서는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과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 모두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역량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세부영역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은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역량의 인지적 차원 중 고차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정의적 차원 중에서는 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은 학생들의 창의적 인재 역량의 인지적 차원 중 문제해결력, 정의적 차원 중에서는 호기심, 개방성, 감수성, 사회적 차원 중 협동 및 배려를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성 검사에서는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과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의 모든 학생들의 인성과 인성의 지식, 태도, 행동의 구성요인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개별형 수행평가 집단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성 중에서 정직 및 정의, 책임과 지식요인이 함양되었고, 사회성은 모든 세부영역과 모든 구성요인이 함양되었으며, 정서성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협력형 수행평가 집단은 학생의 도덕성, 사회성, 정서성의 모든 세부영역과 모든 구성요인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 역량과 인성의 함양을 위해 중학교 국어교과에서 6회의 수행과제를 실시한 결과, 중학교 국어교과에서의 수행평가 활동이 창의적 인재 역량과 인성을 함양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수행평가 활동으로는 큰 변화를 얻을 수는 없으며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수행평가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에서 구성원들은 협력과 상호작용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소통하고 배려하는 협력형 수행평가가 지식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태도와 행동도 함양한다는 것에 의의를 지니며, 창의적 인재 역량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더 나은 변화와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협력형 수행평가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on creative leader competency and character for the Middle School Korean language subject.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the followings. First, how does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on creative leader competency and character for the Middle School Korean language subject.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the followings. First, how does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ffect the development of creative leader competency(cognitive domain, affective domain and social domain) in Korean language subject? Second, how does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ffect the development of character(the dimensions of morality, sociality, and emotion and the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in Korean language subject? The students in this study were the Middle School first graders with less weight of paper-based assessment and active performance assessment, and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In one group, 31 students were given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nd in the other group, 31 students were given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Five Korean language teachers evaluated the performance. The content validity of the assessment of the tasks and the scoring rubric were verified by eight Korean language teachers. The measurement tools were the tests of creative leader competency and character, which were given to both of the groups before and after the assessment. The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there was a high correlation from .857 to .971 between the scoring results of the five evaluators were found. The average score of the tests in the two groups was 86.83. The average score of the group with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was 87.60 and the average score of the group with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was 86.06. The results showed that the group with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got 1.54 more scores than the group with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Second, both the assessments were found to have an effect on improving the creative leader competency. In specific,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was found have an effect on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skills’ in the cognitive domain and on ‘sensitivity’ in the affective domain of the creative leader competency. Meanwhil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was found to have an effect on ‘problem solving skills’ in the cognitive domain, on ‘curiosity’, ‘openness’, and ‘sensitivity’ in the affective domain, and on ‘cooperation’ and ‘consideration’ in the social domain of the creative leader competency. Third, both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and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were found to have an effect on all the levels of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in the character test.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had an effect on honesty, justice, and the factors of responsibility and knowledge in the aspect of morality. It also had an effect on all the sub-domains, but no effect on the emotion. On the contrary,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had an effect on all the sub-domains and constituent factors in the aspect of morality, sociality, and emotion. As a result,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nd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in Middle School Korean language subjects had an effect on enhancing creative leader competency and charac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on creative leader competency and character for the Middle School Korean language subject.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the followings. First, how does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ffect the development of creative leader competency(cognitive domain, affective domain and social domain) in Korean language subject? Second, how does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ffect the development of character(the dimensions of morality, sociality, and emotion and the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in Korean language subject? The students in this study were the Middle School first graders with less weight of paper-based assessment and active performance assessment, and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In one group, 31 students were given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nd in the other group, 31 students were given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Five Korean language teachers evaluated the performance. The content validity of the assessment of the tasks and the scoring rubric were verified by eight Korean language teachers. The measurement tools were the tests of creative leader competency and character, which were given to both of the groups before and after the assessment. The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there was a high correlation from .857 to .971 between the scoring results of the five evaluators were found. The average score of the tests in the two groups was 86.83. The average score of the group with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was 87.60 and the average score of the group with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was 86.06. The results showed that the group with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got 1.54 more scores than the group with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Second, both the assessments were found to have an effect on improving the creative leader competency. In specific,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was found have an effect on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skills’ in the cognitive domain and on ‘sensitivity’ in the affective domain of the creative leader competency. Meanwhil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was found to have an effect on ‘problem solving skills’ in the cognitive domain, on ‘curiosity’, ‘openness’, and ‘sensitivity’ in the affective domain, and on ‘cooperation’ and ‘consideration’ in the social domain of the creative leader competency. Third, both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and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were found to have an effect on all the levels of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in the character test.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had an effect on honesty, justice, and the factors of responsibility and knowledge in the aspect of morality. It also had an effect on all the sub-domains, but no effect on the emotion. On the contrary,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had an effect on all the sub-domains and constituent factors in the aspect of morality, sociality, and emotion. As a result, the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and the individual performance assessment in Middle School Korean language subjects had an effect on enhancing creative leader competency and charact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