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안전교육 현황과 교사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여 영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적합한 프로그램과 지도자료 개발·보급 등으로 영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토대가 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안전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셋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안전교육 현황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안전교육 요구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조사대상은 J시 소재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223명이며, 설문 문항은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안전교육 자료를 토대로 한 하위항목 5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안전교육 현황과 교사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여 영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적합한 프로그램과 지도자료 개발·보급 등으로 영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토대가 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안전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셋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안전교육 현황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안전교육 요구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조사대상은 J시 소재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223명이며, 설문 문항은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안전교육 자료를 토대로 한 하위항목 5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Scheffe 검증을 실시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 실시 현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교육에 대한 계획과 평가에서는 소방안전이, 실행은 교통안전이 높게 나타났다. 가정과의 연계활동에서는 생활안전이 높게 나타났으며, 교직원회의는 현장학습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활동방법에서는 영상보기의 활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응급처치안전과 약물오남용안전 요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자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현황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사 41세 이상 연령 높을수록 계획, 실행, 평가의 실시가 높게 나타났으며, 인가정원 40∼99인 이상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가정과의 연계활동은 연령 36∼40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원장의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는 연령 41세 이상, 경력 8년 이상이 높게 나타났으며, 담당아동의 연령은 없음이, 설립유형에서는 국공립 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안전교육 현황과 교사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여 영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적합한 프로그램과 지도자료 개발·보급 등으로 영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토대가 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안전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셋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안전교육 현황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안전교육 요구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조사대상은 J시 소재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223명이며, 설문 문항은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안전교육 자료를 토대로 한 하위항목 5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Scheffe 검증을 실시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 실시 현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교육에 대한 계획과 평가에서는 소방안전이, 실행은 교통안전이 높게 나타났다. 가정과의 연계활동에서는 생활안전이 높게 나타났으며, 교직원회의는 현장학습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활동방법에서는 영상보기의 활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응급처치안전과 약물오남용안전 요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자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현황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사 41세 이상 연령 높을수록 계획, 실행, 평가의 실시가 높게 나타났으며, 인가정원 40∼99인 이상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가정과의 연계활동은 연령 36∼40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원장의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는 연령 41세 이상, 경력 8년 이상이 높게 나타났으며, 담당아동의 연령은 없음이, 설립유형에서는 국공립 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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