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안전지식 및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채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안전지식 및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 만 5세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 교수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5세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생활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에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재난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6.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직업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7.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응급처치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5세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생활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교통안전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약물 및 사이버 중독예방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재난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직업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응급처치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해 서울시 동대문에 위치한 S단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남아 12명, 여아 8명)을 실험집단으로, 서울시 동대문에 위치한 H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남아 12명, 여아 8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여 실험연구를 실행하였다.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김미정(2018)의 안전지식 검사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안전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는 김미정(2018)의 안전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은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로 이루어졌다. 실험처치를 실시하기 전에 검사자 교육을 실시하고 사전검사를 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9년 4월 22일부터 7월 17일까지 39차시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7대 안전교육 내용과 관련된 동화 또는 영상 1개당 주 3회의 극놀이를 활용한 안전교육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주제 중심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사후검사는 실험 처치가 끝난 뒤에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에는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안전지식 및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afety education activities through role-play on safety knowledge and safety problem-solving ability of 5-year-old children.
On the basis of this, this study would be to suggest a method of teaching safety education activities through ro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채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남기원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jv, 1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06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