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이 다소 낮은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과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경남 산청군에 소재한 D초등학교의 저학년으로 구성된 그룹별 2명의 10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2015년 7월 1일부터 2015년 11월 25일까지 총 12회기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원예에 대한 관심도와 자아존중감 검사지, 학교적응력 검사지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이 다소 낮은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과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경남 산청군에 소재한 D초등학교의 저학년으로 구성된 그룹별 2명의 10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2015년 7월 1일부터 2015년 11월 25일까지 총 12회기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원예에 대한 관심도와 자아존중감 검사지, 학교적응력 검사지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자료 분석 프로그램은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신뢰성 검정을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값을 구하였고, 정규성 검증은 샤피로 윌크 검증을, 사전 동질성은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효과 검증은 대응표본과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한 후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18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신뢰성과 정규성 검정에서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이 다소 떨어지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의 사전 동질성 검증결과는 대조군과 실험군 간의 차이가 없었으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은 뚜렷한 유의한차를 보였다. 셋째,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한 후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는 실험군은 사전2.79±.32에 비해 사후 3.99±.21로 뚜렷하게 상승하였으며 대조군에서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군에서 사전 2.28±.22에 비해 3.18±.19로 높은 유의성을 나타내었으며, 대조군에서는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원예활동을 통한 학교적응력 향상은 실험군은 사전 2.66±.28에서 실험을 수행한 후에는 3.73±.23으로 높은 유의적 경향을 보였으며 대조군에서는 사전과 사후의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변화된 모습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력이 다소 낮은 초등학생이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점점 자신감을 가지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다소 낮은 초등학생이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의 소중함과 자신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으며, 자연과 스스로를 더욱 더 아끼고 사랑하며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원예활동 프로그램에 대하여 생소하게 여기던 초등학생이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텃밭을 가꾸는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학교 교정이나 화단, 텃밭에 자라는 식물이나 작물을 아끼고 유심히 관찰하는 관찰력을 기르게 되었고,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에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도시에 있는 초등학생을 실험군으로 하여 실험 사·후의 변화된 모습을 비교 분석한다면 농촌 초등학교 학생과 도시 초등학교 학생의 변화된 모습을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원예활동 프로그램과 동시 낭송활동을 연계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이 더 높게 향상되고 초등학생의 정서함양 향상에 더욱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이 다소 낮은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과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경남 산청군에 소재한 D초등학교의 저학년으로 구성된 그룹별 2명의 10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2015년 7월 1일부터 2015년 11월 25일까지 총 12회기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원예에 대한 관심도와 자아존중감 검사지, 학교적응력 검사지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자료 분석 프로그램은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신뢰성 검정을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값을 구하였고, 정규성 검증은 샤피로 윌크 검증을, 사전 동질성은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효과 검증은 대응표본과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한 후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18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신뢰성과 정규성 검정에서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이 다소 떨어지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의 사전 동질성 검증결과는 대조군과 실험군 간의 차이가 없었으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은 뚜렷한 유의한차를 보였다. 셋째,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한 후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는 실험군은 사전2.79±.32에 비해 사후 3.99±.21로 뚜렷하게 상승하였으며 대조군에서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군에서 사전 2.28±.22에 비해 3.18±.19로 높은 유의성을 나타내었으며, 대조군에서는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원예활동을 통한 학교적응력 향상은 실험군은 사전 2.66±.28에서 실험을 수행한 후에는 3.73±.23으로 높은 유의적 경향을 보였으며 대조군에서는 사전과 사후의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변화된 모습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력이 다소 낮은 초등학생이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점점 자신감을 가지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다소 낮은 초등학생이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의 소중함과 자신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으며, 자연과 스스로를 더욱 더 아끼고 사랑하며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원예활동 프로그램에 대하여 생소하게 여기던 초등학생이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텃밭을 가꾸는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학교 교정이나 화단, 텃밭에 자라는 식물이나 작물을 아끼고 유심히 관찰하는 관찰력을 기르게 되었고,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에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도시에 있는 초등학생을 실험군으로 하여 실험 사·후의 변화된 모습을 비교 분석한다면 농촌 초등학교 학생과 도시 초등학교 학생의 변화된 모습을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원예활동 프로그램과 동시 낭송활동을 연계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이 더 높게 향상되고 초등학생의 정서함양 향상에 더욱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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