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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향적 중재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좌준 (부산가톨릭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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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활동지향적 중재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일상생활중 건강 조건, 운동 기능, 일상생활 독립 수준 그리고 사회적인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뇌성마비 아동의 효과적인 중재를 위한 근거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 대상자는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평균 10세의 뇌성마비 아동 36명을 대상으로 실험군 18명과 대조군 18명으로 배정하였다. 실험군은 활동지향적 중재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대조군은 신경발달치료를 적용하였으며, 두 군 모두 12주 동안 주 3회, 1회 30분씩 중재하였다. 중재 전, 후의 운동 기능과 활동 및 사회적 참여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포괄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stud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an activity focused intervention program on the health condition, motor functions, daily life independence, and social participation in daily lif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effective intervention for these c...

주제어

#뇌성마비 아동 활동지향적 중재프로그램 일상생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좌준
학위수여기관 부산가톨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물리치료학과
지도교수 안소윤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62장
키워드 뇌성마비 아동 활동지향적 중재프로그램 일상생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77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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