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지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문숙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지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지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시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 36명이다. 실험집단은 A유치원 18명(남10, 여8)이며, 비교집단은 D유치원 18명(남9, 여9)이다. 유아의 성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우민정(2010)의 ‘성 지식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알아보기 위해 단현국과 이미숙(2006)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한 이지은(2014)의 ‘자아존중감’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성교육 프로그램을 8주간 매주 2회씩 총 16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상적 활동을 실시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숙인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12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