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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 실험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장애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강원도 춘천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4학년 학생 52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25명, 통제집단에 27명을 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주 2회씩 12주 동안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선행연구와 국가인권위원회 및 국립특수교육원의 장애학생 인권 분류 및 인권침해 사례를 참고하여 인권교육 요소를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인 장애인식 검사는 곽주아(2012)가 사용한 장애학생 인식에 대한 의미변별척도 설문지를, 장애수용태도 검사는 하성수(2008)가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식과 장애수용태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를 t-검정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실험집단의 장애인식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평가‧능력‧활동요인과 관련된 장애인식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다. 둘째, 장애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통제집단의 장애수용태도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
저자 | 정혜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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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추연구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95 p. |
키워드 | 장애인식 장애수용태도 장애인권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816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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