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조사
A Survey on the Attitude of Grade-schoolers Without Disabilities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9 no.1, 2011년, pp.1 - 9  

김보람 (펀앤플레이(fun & play) 운동발달센터) ,  김호영 (울산강남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작업치료실) ,  손유라 (울산강남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작업치료실) ,  오진주 (울산강남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작업치료실) ,  윤슬기 (지적장애인 생활시설 꿈의 동산) ,  이효정 (인창병원 작업치료실) ,  장문영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 연구 대상은 김해시에 소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초등학교의 4, 5, 6학년의 비장애 아동이었다. 연구 기간은 2008년 10월 2일부터 10월 17일까지였으며,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하위 영역은 사귐, 활 동, 학업 영역의 세 부분으로 각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PSS 1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인식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평균 점수가 높았으나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학년에 따른 인식은 4학년의 평균 점수가 가장 높았고 6학년이 가장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F=3.546, p<0.05). 셋째, 장애인 접촉 유무에 따른 인식은 접촉 경험이 없는 학생이 있는 학생보다 평균점수가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 :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들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집단의 인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교환경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ttitude of grade-schoolers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grade-schoolers who have not received an inclusive education in Gim-hae. The study was surveyed from October second to 17th in 2008.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다양한 결과는 대부분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므로 일반교육을 받고 있는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비장애학생의 성별과 학년, 장애인 접촉 유무와 같은 변인에 따라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함으로써 또래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 현 시점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학교의 장애아동 수용에 대한 준비를 돕기 위해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교사와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장애아동의 참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학교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K시에 있는 두 개의 일반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4학년 80명, 5학년 89명, 6학년 96명으로 전체 265명을 조사하였다.
  • 지금까지 작업치료 영역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연구가 부족했던 점에서 본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는 앞으로 학교 분야로 진출하게 될 작업치료사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비장애학생의 성별과 학년, 장애인 접촉 유무와 같은 변인에 따라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함으로써 또래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조성이란 무엇인가? 또래 집단의 부정확한 판단에 대한 동조 경향에 대한 연구(Costanzo & Shaw, 1996)에서 11세에서 13세 사이의 아동의 평균 동조 점수가 가장 높았다. 동조성이란 다른 사람의 가치와 태도를 채택하는 경향을 말한다. 초등학교고학년 시기는 동조 경향으로 인해 집단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비장애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특징을 가진 장애아동을 배타하고 놀리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쉽게 표출할 수 있다.
아동은 친구관계를 통해 무엇을 얻는가? 친구관계를 통하여 학생들은 중요한 대인관계 기술들을 습득한다(Buhrmester & Furman, 1996). 아동은 친구관계를 통해서로 심리적으로 지지하고 격려해주는 자아지지의 가치와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며, 친구와 자신의 갈등이나 욕구불만을 공유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다(이옥형, 2002). 또한 Rubin, Bukowski와 Parker(정옥분, 2004 재인용)는 아동이 친구관계를 통해 점차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규범을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장애아동이 사회에 완전한 참여를 하기 위해서 또래의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장애아동에게 있어 그들의 사회 속에서 개인의 특성, 기대에 따른 행동을 조직화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참여는 중요하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장 큰 벽이 되었던 것은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부족, 부정적 선입견이었다(최영하와 엄혜선, 2005). 따라서 장애아동이 사회에 완전한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함께 지내는 또래의 인식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