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 연구 대상은 김해시에 소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초등학교의 4, 5, 6학년의 비장애 아동이었다. 연구 기간은 2008년 10월 2일부터 10월 17일까지였으며,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하위 영역은 사귐, 활 동, 학업 영역의 세 부분으로 각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PSS 1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인식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평균 점수가 높았으나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학년에 따른 인식은 4학년의 평균 점수가 가장 높았고 6학년이 가장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F=3.546, p<0.05). 셋째, 장애인 접촉 유무에 따른 인식은 접촉 경험이 없는 학생이 있는 학생보다 평균점수가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 :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들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집단의 인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교환경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목적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 연구 대상은 김해시에 소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초등학교의 4, 5, 6학년의 비장애 아동이었다. 연구 기간은 2008년 10월 2일부터 10월 17일까지였으며,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하위 영역은 사귐, 활 동, 학업 영역의 세 부분으로 각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PSS 1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인식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평균 점수가 높았으나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학년에 따른 인식은 4학년의 평균 점수가 가장 높았고 6학년이 가장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F=3.546, p<0.05). 셋째, 장애인 접촉 유무에 따른 인식은 접촉 경험이 없는 학생이 있는 학생보다 평균점수가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 :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들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집단의 인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교환경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ttitude of grade-schoolers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grade-schoolers who have not received an inclusive education in Gim-hae. The study was surveyed from October second to 17th in 2008. The s...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ttitude of grade-schoolers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grade-schoolers who have not received an inclusive education in Gim-hae. The study was surveyed from October second to 17th in 2008. The survey was categorized into three parts; comradeship, activity, and study. Each part of the survey consists of 10 questions. Data were analyzed by SPSS (version 12.0). Results :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attitude of girls toward disabled students was non-significant compared to boys. Second, the order of attitude degree in grade of students was 4, 6, and 5. The attitude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grade(F=3.546, p<0.05). Third, the attitude of students who have experience of contact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was non-significant compared to non-experienced students. Conclusion : In conclusion, therefore peer groups in lower class level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result will be useful information for understanding disabled children and making positive attitude. Also it is expected that occupational therapists help disabled children to participate in school life successfully using these information.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ttitude of grade-schoolers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grade-schoolers who have not received an inclusive education in Gim-hae. The study was surveyed from October second to 17th in 2008. The survey was categorized into three parts; comradeship, activity, and study. Each part of the survey consists of 10 questions. Data were analyzed by SPSS (version 12.0). Results :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attitude of girls toward disabled students was non-significant compared to boys. Second, the order of attitude degree in grade of students was 4, 6, and 5. The attitude toward children with disabilitie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grade(F=3.546, p<0.05). Third, the attitude of students who have experience of contact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was non-significant compared to non-experienced students. Conclusion : In conclusion, therefore peer groups in lower class level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result will be useful information for understanding disabled children and making positive attitude. Also it is expected that occupational therapists help disabled children to participate in school life successfully using these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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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은 다양한 결과는 대부분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므로 일반교육을 받고 있는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비장애학생의 성별과 학년, 장애인 접촉 유무와 같은 변인에 따라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함으로써 또래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현 시점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학교의 장애아동 수용에 대한 준비를 돕기 위해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교사와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장애아동의 참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학교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K시에 있는 두 개의 일반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4학년 80명, 5학년 89명, 6학년 96명으로 전체 265명을 조사하였다.
지금까지 작업치료 영역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연구가 부족했던 점에서 본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는 앞으로 학교 분야로 진출하게 될 작업치료사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비장애학생의 성별과 학년, 장애인 접촉 유무와 같은 변인에 따라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함으로써 또래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97이었다. 설문지 구성은 전체 30문항으로 사귐 10문항(1~10), 활동 10문항(11~20), 학업 10문항(21~30)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lket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정말 그렇다’ 5점에서 ‘전혀 아니다’ 1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별에 따른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하위영역인 사귐, 활동, 학업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t 검증 값을 아래에 제시하였다(표 3).
8%)이었다. 장애인 접촉 방법은 장애 인척, 장애를 가진 친구 또는 이웃, 각종 활동을 통해 장애인을 만나본 경험으로 구분하였다.(표 2).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K시에 있는 두 개의 일반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4학년 80명, 5학년 89명, 6학년 96명으로 전체 265명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 F검증(ANOVA)을 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김해시에 소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않은 두 곳의 초등학교에 2008년 10월 2일부터 10월 17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318부를 배부하였으며 292부를 수거하였으며, 수거율은 91.
본 연구는 K시에 소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초등학교의 비장애학생 26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표 1).
김해시에 소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않은 두 곳의 초등학교에 2008년 10월 2일부터 10월 17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318부를 배부하였으며 292부를 수거하였으며, 수거율은 91.8%였다. 수거한 설문지 중에서 기록이 불확실한 27부를 제외한 265부를 분석하였다.
8%였다. 수거한 설문지 중에서 기록이 불확실한 27부를 제외한 265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친사회적 행동을 권하는 또래에 대한 동조는 연령에 따라 큰 차이가 없었지만 반사회적 행동을 권하는 또래에 대한 동조는 연령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조성에 영향을 받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K시에 있는 두 개의 일반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4학년 80명, 5학년 89명, 6학년 96명으로 전체 265명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 F검증(ANOVA)을 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성별변인, 학년변인 장애인 접촉변인과 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 F 검증(ANOVA)을 실시하였다.
장애인 접촉유무에 따른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하위영역인 사귐, 활동, 학업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t 검증 값을 아래에 제시하였다(표 5).
학년에 따른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하위영역인 사귐, 활동, 학업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F 검증(ANOVA) 값을 아래에 제시하였다(표 4).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지는 박순길, 임정숙, 서경웅(2006b)이 사용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위 연구에서의 신뢰도 계수(Cronbach α)는 0.
성능/효과
둘째, 학년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은 4학년이 6학년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하위영역인 활동 영역과 학업 영역에서 6학년보다 4학년이 더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곽지영 등(1996)의 연구에서는 장애아동과의 접촉정도가 낮을수록 오히려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임을 보고했다. 본 연구의 결과 장애인 접촉유무에 따른 인식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것은 단순히 비장애학생 각 개인의 환경에서 장애아동과의 접촉 경험 유무보다는 어떤 장애아동을 만나봤으며, 접촉 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등과 같은 개인마다의 경험의 질이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장애인 접촉 유무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하위영역인 사귐 영역, 활동 영역, 학업 영역에서 접촉 경험이 없는 학생이 접촉 경험이 있는 학생보다 더 긍정적이었지만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성별(t=-1.75)에 따른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에서 남학생은 평균 3.01±0.91, 여학생은 평균 3.21±0.97점으로 여학생이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장애인 접촉유무에 따른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에서 장애인 접촉 경험이 있는 학생은 평균 3.07±0.87, 장애인 접촉 경험이 없는 학생은 평균 3.22±0.95로 장애인 접촉 경험이 없는 학생의 평균이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학년에 따른 비장애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에서 4학년은 평균 3.29±0.92, 5학년은 평균 3.12±0.97, 6학년은 평균 2.92±0.91으로 4학년이 가장 높고 6학년이 가장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F=3.546, p<0.05).
그러나 오원석 등(2007)의 연구 결과에서는 장애아동의 능력에 대한 인식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긍정적이었다. 박재국, 손상희(2004)의 연구에서 초?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태도를 비교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긍정적인 반면 행동적 태도는 여학생이 더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살펴보았을 때 성별에 따른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우나 연구방법이나 목적에 따라서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첫째, 성별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하위영역인 사귐영역, 활동영역, 학업영역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긍정적이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후속연구
추후 연구에서는 장애인 접촉과 관련하여 장애원인,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등 세부요소들을 변인으로 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것을 제안한다. 또한 다양한 지역과 연령을 대상으로 하여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 초등 학교 학생들이 설문지를 작성할 당시 작성방법에 관한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고, B 초등학교에서도 연구자들이 학생들에게 직접 작성방법을 전달하지는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통합교육의 경험이 없는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는데 이전에 다른 교육기관에서 통합 교육을 받은 학생에 대한 통제를 하지 못한 것이 제한점으로 남는다.
지금까지 작업치료 영역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연구가 부족했던 점에서 본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는 앞으로 학교 분야로 진출하게 될 작업치료사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접촉과 관련하여 단지 접촉 경험의 유무만으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비장애학생들에게 장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는데 효율적이고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향후 작업치료사가 이 연구를 토대로 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학교생활 참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접촉과 관련하여 단지 접촉 경험의 유무만으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장애인 접촉과 관련하여 장애원인,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등 세부요소들을 변인으로 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것을 제안한다. 또한 다양한 지역과 연령을 대상으로 하여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연구결과는 앞으로 학교 분야로 진출하게 될 작업치료사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접촉과 관련하여 단지 접촉 경험의 유무만으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장애인 접촉과 관련하여 장애원인,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등 세부요소들을 변인으로 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것을 제안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비장애학생들에게 장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는데 효율적이고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향후 작업치료사가 이 연구를 토대로 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학교생활 참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조성이란 무엇인가?
또래 집단의 부정확한 판단에 대한 동조 경향에 대한 연구(Costanzo & Shaw, 1996)에서 11세에서 13세 사이의 아동의 평균 동조 점수가 가장 높았다. 동조성이란 다른 사람의 가치와 태도를 채택하는 경향을 말한다. 초등학교고학년 시기는 동조 경향으로 인해 집단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비장애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특징을 가진 장애아동을 배타하고 놀리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쉽게 표출할 수 있다.
아동은 친구관계를 통해 무엇을 얻는가?
친구관계를 통하여 학생들은 중요한 대인관계 기술들을 습득한다(Buhrmester & Furman, 1996). 아동은 친구관계를 통해서로 심리적으로 지지하고 격려해주는 자아지지의 가치와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며, 친구와 자신의 갈등이나 욕구불만을 공유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다(이옥형, 2002). 또한 Rubin, Bukowski와 Parker(정옥분, 2004 재인용)는 아동이 친구관계를 통해 점차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규범을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장애아동이 사회에 완전한 참여를 하기 위해서 또래의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장애아동에게 있어 그들의 사회 속에서 개인의 특성, 기대에 따른 행동을 조직화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참여는 중요하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가장 큰 벽이 되었던 것은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부족, 부정적 선입견이었다(최영하와 엄혜선, 2005). 따라서 장애아동이 사회에 완전한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함께 지내는 또래의 인식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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