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진로교육 요소를 추출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2012)의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에 의한 4개의 대영역과 세부 목표를 준거로 해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별로는 도덕 18개, 사회 7개, 국어 13개, 영어 6개, 수학 6개, 음악 4개, 미술 4개, 체육 3개, 과학 2개 내용 요소가 분포되었다. 주로 도덕, 사회, 국어 교과목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를 더 많이 찾아볼 수 있었고, 모든 교과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가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진로 목표 4개 영역별 빈도를 분석한 결과, ‘자아 이해와 ...
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진로교육 요소를 추출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2012)의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에 의한 4개의 대영역과 세부 목표를 준거로 해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별로는 도덕 18개, 사회 7개, 국어 13개, 영어 6개, 수학 6개, 음악 4개, 미술 4개, 체육 3개, 과학 2개 내용 요소가 분포되었다. 주로 도덕, 사회, 국어 교과목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를 더 많이 찾아볼 수 있었고, 모든 교과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가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진로 목표 4개 영역별 빈도를 분석한 결과,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에 관한 내용요소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진로탐색’에 관한 요소와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내용 요소가 비슷한 비중을 차지했고, ‘진로 디자인과 준비’에 관한 내용도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교과서에서만 관련 내용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영역별로 큰 편차를 보였지만 이는 진로인식 단계인 초등학교 중학년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임을 감안할 때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의 특색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이 새로 개정될 때마다 진로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재 시점을 감안해 볼 때 초등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3학년 교과서에서 진로교육 관련 요소를 분석․검토하여 초등학교에서 교과 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이 수업시간에 자연스럽게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진로교육 요소를 추출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2012)의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에 의한 4개의 대영역과 세부 목표를 준거로 해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별로는 도덕 18개, 사회 7개, 국어 13개, 영어 6개, 수학 6개, 음악 4개, 미술 4개, 체육 3개, 과학 2개 내용 요소가 분포되었다. 주로 도덕, 사회, 국어 교과목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를 더 많이 찾아볼 수 있었고, 모든 교과에서 진로영역 내용 요소가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진로 목표 4개 영역별 빈도를 분석한 결과,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에 관한 내용요소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진로탐색’에 관한 요소와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내용 요소가 비슷한 비중을 차지했고, ‘진로 디자인과 준비’에 관한 내용도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교과서에서만 관련 내용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영역별로 큰 편차를 보였지만 이는 진로인식 단계인 초등학교 중학년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임을 감안할 때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의 특색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이 새로 개정될 때마다 진로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재 시점을 감안해 볼 때 초등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3학년 교과서에서 진로교육 관련 요소를 분석․검토하여 초등학교에서 교과 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이 수업시간에 자연스럽게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