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수행하였다. 연구문제 1,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구성된 프로그램이 자기 수용 태도,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학급응집력과 공동체 의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인가? 연구문제 1의 해결을 위해 조사, 분석, 설계, 구안, 검증, 적용의 절차에 따라 선행 연구가 이루어진 아들러 집단상담 프로그램 중에서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소개 및 격려 의미 알기’ 2회기, ‘자기 수용 태도’ 3회기, ‘타인 존중 및 수용’ 2회기, ‘협력과 공헌하기’ 2회기, ‘가치 있는 나로 마무리하기’ 1회기 등 총 10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 2의 해결을 위해 G시의 A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 때 측정도구들로는 Phillips(1951)의 자기 수용도 척도를 손인환(1987)이 번안·수정한 것을 김정애(2002)가 수정한 자기 수용 태도 척도, 황희란(2001)의 타인 의식 설문지와 교육부(2001)에서 제시한 타인 존중의 7개 지도요소를 근거로 이현숙(2005)이 구성한 것을 조인실(2008)이 수정한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척도, Carren, Widmeyer와 Brawley(1985)가 제작한 집단 환경 질문지를 안정선과 정상원(1999)이 재구성하고 강신석(2000)이 수정한 학급응집력 척도, 우남희와 이기범(2001)이 개발한 공동체 의식 척도 등 4개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은 사전-사후 결과에 대해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수행하였다. 연구문제 1,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구성된 프로그램이 자기 수용 태도,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학급응집력과 공동체 의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인가? 연구문제 1의 해결을 위해 조사, 분석, 설계, 구안, 검증, 적용의 절차에 따라 선행 연구가 이루어진 아들러 집단상담 프로그램 중에서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소개 및 격려 의미 알기’ 2회기, ‘자기 수용 태도’ 3회기, ‘타인 존중 및 수용’ 2회기, ‘협력과 공헌하기’ 2회기, ‘가치 있는 나로 마무리하기’ 1회기 등 총 10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 2의 해결을 위해 G시의 A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 때 측정도구들로는 Phillips(1951)의 자기 수용도 척도를 손인환(1987)이 번안·수정한 것을 김정애(2002)가 수정한 자기 수용 태도 척도, 황희란(2001)의 타인 의식 설문지와 교육부(2001)에서 제시한 타인 존중의 7개 지도요소를 근거로 이현숙(2005)이 구성한 것을 조인실(2008)이 수정한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척도, Carren, Widmeyer와 Brawley(1985)가 제작한 집단 환경 질문지를 안정선과 정상원(1999)이 재구성하고 강신석(2000)이 수정한 학급응집력 척도, 우남희와 이기범(2001)이 개발한 공동체 의식 척도 등 4개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은 사전-사후 결과에 대해 공분산 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 수용 태도,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학급응집력과 공동체 의식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양적 분석 결과의 보완을 위해 소감문과 프로그램 평가서를 분석하고 행동 관찰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변화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친구 간 다툼이 줄어들고 타인을 이해하는 태도와 모둠이나 학급의 공동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결론으로는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수행하였다. 연구문제 1,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구성된 프로그램이 자기 수용 태도,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학급응집력과 공동체 의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인가? 연구문제 1의 해결을 위해 조사, 분석, 설계, 구안, 검증, 적용의 절차에 따라 선행 연구가 이루어진 아들러 집단상담 프로그램 중에서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공동체 의식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소개 및 격려 의미 알기’ 2회기, ‘자기 수용 태도’ 3회기, ‘타인 존중 및 수용’ 2회기, ‘협력과 공헌하기’ 2회기, ‘가치 있는 나로 마무리하기’ 1회기 등 총 10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 2의 해결을 위해 G시의 A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 때 측정도구들로는 Phillips(1951)의 자기 수용도 척도를 손인환(1987)이 번안·수정한 것을 김정애(2002)가 수정한 자기 수용 태도 척도, 황희란(2001)의 타인 의식 설문지와 교육부(2001)에서 제시한 타인 존중의 7개 지도요소를 근거로 이현숙(2005)이 구성한 것을 조인실(2008)이 수정한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척도, Carren, Widmeyer와 Brawley(1985)가 제작한 집단 환경 질문지를 안정선과 정상원(1999)이 재구성하고 강신석(2000)이 수정한 학급응집력 척도, 우남희와 이기범(2001)이 개발한 공동체 의식 척도 등 4개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은 사전-사후 결과에 대해 공분산 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 수용 태도, 타인 존중 및 수용 태도, 학급응집력과 공동체 의식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양적 분석 결과의 보완을 위해 소감문과 프로그램 평가서를 분석하고 행동 관찰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변화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친구 간 다툼이 줄어들고 타인을 이해하는 태도와 모둠이나 학급의 공동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결론으로는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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