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존감 향상 학급단위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루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존의 자아존중감 향상 집단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의 학급단위 집단상담의 방법적 측면을 연구하고 운영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급단위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급단위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현실에 알맞은 적용 방법을 연구하고, 광주광역시 Y초등학교 4학년 학생 실험집단 21명, 통제집단 21명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총 12회기의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을 실시했다. 검사 도구로는 Coopersmith(1967)의 자존감 척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루미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38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