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기존의 자아존중감 향상 집단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의 학급단위 집단상담의 방법적 측면을 연구하고 운영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급단위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급단위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현실에 알맞은 적용 방법을 연구하고, 광주광역시 Y초등학교 4학년 학생 실험집단 21명, 통제집단 21명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총 12회기의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을 실시했다. 검사 도구로는 Coopersmith(1967)의 자존감 척도(...
저자 | 이루미 |
---|---|
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838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