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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헬리콥터 조종사의 인적오류 감소 방향 연구 원문보기


안형수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항공안전관리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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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발달과 최첨단 기술의 도입으로 항공산업은 혁신적으로 발전되어 항공기의 기계적 오류 사고는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항공기를 운용하는 인간에 의한 인적요인 사고는 과학의 발전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헬리콥터는 대부분 국가기관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군 조직에서만 인적오류 감소를 위한 조종사 표준화평가가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비상절차와 같은 고난이도 비행평가에 편중되어 조종사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조종사 표준화평가 준비 및 시행 간 사고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인적오류 감소를 위해 조종사 표준화평가는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야 하지만 보완 및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육·해·공군에서 시행되고 있는 조종사 표준화평가 제도 및 대형 항공사에서 시행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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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the aviation industry in the development of science is developing day by day is a state-of-the-art technology, introducing innovative aircraft accidents are becoming increasingly less mechanical failure, human factors accidents caused by human to operate an aircraft are constantly taking p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형수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항공안전관리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4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80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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