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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2008 Apr. 19, 2008년, pp.93 - 100
한경근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노요섭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pplication of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to analyze an aircraft accident data. HFACS is a general human error framework originally developed and tested within the U.S military as a tool for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human cause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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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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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FACS는 왜 개발되었는가? | HFACS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은 인적오류의 분석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HFACS는 이미 일어난 사고의 조사와 분석시스템에 대한 보조시스템으로서 활용되었다. | |
항공기사고의 인적오류를 조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항공기사고의 인적오류를 조사하는 방법은 사고(Accident) 및 준사고(Incident)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대부분 사고보고 시스템은 인적오류의 이론적 체계에 근거하고 있지 않다. | |
HFACS는 인적과실을 어떤 범주로 나누는가? | HFACS는 인적 과실을 네 가지 범주로 나누고 있다. 대분류는 운영자의 불안전한 행위, 불안전한 행위의 전제조건, 불안전한 감독, 조직의 영향력 등으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대분류는 하위분류로 세분화되고 세부 분류별로 구체적인 사례(원인요소)가 정의될 수 있다<표 1>. 원인요소의 코딩과정(Coding Process)에는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였으며 Wiegmann의 연구에서는 119건의 민간항공기 사고에서 319개의 원인요소를 도출하였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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