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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FACS를 이용한 항공기사고 분석 사례 연구
The Case Study of Aircraft Accident Analysis by HFAC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2008 Apr. 19, 2008년, pp.93 - 100  

한경근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노요섭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pplication of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to analyze an aircraft accident data. HFACS is a general human error framework originally developed and tested within the U.S military as a tool for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human causes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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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eason의 분류체계에 기본을 두고 항공기 사고조사에 적용하기 위해 고안된 HFACS를 적용하여 항공기 사고의 원인으로 제시된 인적오류를 사례분석을 통하여 재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기사고조사 최종보고서가 발행된 단일 사고를 사례로 사고 조사보고서의 내용 중 인적요인과 관련이 있는 내용을 HFACS를 이용하여 분석하여그 적용 가능성을 판단해 보았다. 분석에 사용한 항공기 사고사례는 국내 ‘가’항공사의 화물기 사고사례로 오류에 대한 단순분류를 한 후 그 분류내용에 대해 다시 세부 검토를 하여 주요 사고유발요인이 무엇인지 분류하는 방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신뢰성과 포괄성이 입증된 HFACS를 이용하여 기존의 항공기사고조사 기록을 분석하고 도출된 결과를 유용한 개입(Intervention)전략의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사례분석을 통하여 입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HFACS는 기존 항공기사고조사 DB를 통한 포괄적 분석 뿐만 아니라 단일 항공기 사고 조사의 재분석 등에도 폭 넓게 적용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 또한 사고기에서 추출한 CVR의 내용을 분석하여 오류에 속하는 요인을 찾아내어 이를 HFACS를 이용하여 분류하였다. 해당 사고는 FDR의 파손으로 CVR의 자료가 사고원인 규명에 중대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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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FACS는 왜 개발되었는가? HFACS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은 인적오류의 분석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HFACS는 이미 일어난 사고의 조사와 분석시스템에 대한 보조시스템으로서 활용되었다.
항공기사고의 인적오류를 조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항공기사고의 인적오류를 조사하는 방법은 사고(Accident) 및 준사고(Incident)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대부분 사고보고 시스템은 인적오류의 이론적 체계에 근거하고 있지 않다.
HFACS는 인적과실을 어떤 범주로 나누는가? HFACS는 인적 과실을 네 가지 범주로 나누고 있다. 대분류는 운영자의 불안전한 행위, 불안전한 행위의 전제조건, 불안전한 감독, 조직의 영향력 등으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대분류는 하위분류로 세분화되고 세부 분류별로 구체적인 사례(원인요소)가 정의될 수 있다<표 1>. 원인요소의 코딩과정(Coding Process)에는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였으며 Wiegmann의 연구에서는 119건의 민간항공기 사고에서 319개의 원인요소를 도출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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