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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3, 2016년, pp.79 - 83
최진국 (극동대학교) , 유태정 (한국방송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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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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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FACS에 의한 59건의 국내 항공 준사고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 HFACS에 의한 59건의 국내 항공 준사고 분석 결과에 의하면, 불안전한 행위가 72%, 불안전 행위의 전제조건 20%, 불안전한 감독 6%, 조직의 영향이 1%로 나타났다[9]. 미국의 사고조사위원회(NTSB)에서 실시한 119건의 사고조사보고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불안전 행위의 전제조건 29%, 불안전한 감독요인은 정기 항공사는 2%, 부정기 항공사는 9%이며, 조직의 영향은 정기 항공사 21%, 부정기 항공사는 4%로 나타났다[10]. | |
국내 회전익 항공기 사고율에서 사망사고율은 외국의 몇배에 달하는가? | 국내 회전익 항공기 사고율에서 사망사고율이 외국의 5배에 달하여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HFACS체서 제시하는 잠재적 조건은 조직영향, 불안전한 감독, 불안전 행위에 대한 전제조건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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