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춤의 역사는 인류와 더불어 시작해 왔다. 인류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던 몸짓이 인류의 진보와 더불어 언어가 발달됨에 따라 차츰 종교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무용으로 변천되어 갔다. 무용은 신과 인간과의 대화의 역할, 신을 즐겁게 하는 인간 최고의 수단으로서(배소심·겸영아, 1985 : 33~34) 어느 시대, 어느 민족에게나 존재하였다. 특히 이집트인들 무용은 즐거움이었으며 명예롭고 흥미 있는 활동으로 인식되어 종교 무용 외에 여흥 무용을 발달시키고 무대 무용을 출현시켜, 이집트에서는 종교무용, 여흥 무용, 무대 무용 등 세 가지 종류의 무용 형태가 존재하였다(임상임·김경희 1999 : 2) 이와 함께 그리스인들 역시 여타의 다른 시대의 문화권 사람들보다 춤과 무용을 즐기는 정서였고, 또한 아름답고 서정적인 무용을 개발시키고 발전 시켰다. 이러한 이집트와 그리스의 뛰어난 문화적 특징은 언어를 사용하는 대신에 인간의 신체를 주 된 매개체로 이용하여 관객이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는 국제적인 예술로, 현재의 서양 무용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안에서도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아름다운 선을 보여주는 의상은 여전히 현대의 주요작품의 무용의상에서 기용되고 있다. 무대의상이란 모든 형태의 ...
일반적으로 춤의 역사는 인류와 더불어 시작해 왔다. 인류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던 몸짓이 인류의 진보와 더불어 언어가 발달됨에 따라 차츰 종교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무용으로 변천되어 갔다. 무용은 신과 인간과의 대화의 역할, 신을 즐겁게 하는 인간 최고의 수단으로서(배소심·겸영아, 1985 : 33~34) 어느 시대, 어느 민족에게나 존재하였다. 특히 이집트인들 무용은 즐거움이었으며 명예롭고 흥미 있는 활동으로 인식되어 종교 무용 외에 여흥 무용을 발달시키고 무대 무용을 출현시켜, 이집트에서는 종교무용, 여흥 무용, 무대 무용 등 세 가지 종류의 무용 형태가 존재하였다(임상임·김경희 1999 : 2) 이와 함께 그리스인들 역시 여타의 다른 시대의 문화권 사람들보다 춤과 무용을 즐기는 정서였고, 또한 아름답고 서정적인 무용을 개발시키고 발전 시켰다. 이러한 이집트와 그리스의 뛰어난 문화적 특징은 언어를 사용하는 대신에 인간의 신체를 주 된 매개체로 이용하여 관객이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는 국제적인 예술로, 현재의 서양 무용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안에서도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아름다운 선을 보여주는 의상은 여전히 현대의 주요작품의 무용의상에서 기용되고 있다. 무대의상이란 모든 형태의 공연 예술에 사용되는 의상을 말한다. 공연 예술에서 등장인물의 극중 역할이나 성격을 전달하기 위해 배우가 몸에 입고 걸치는 모든 것이 무대 의상에 포함된다. 무대의상은 관객이 현실 속의 실제인물을 잊고 무대 배우를 극중 인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무대에서 무대장치, 분장, 조명 등 다른 무대 미술들과의 조화를 통하여 공연의 극적인 효과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공연의 내용이나 분위기, 작품의 배경과 인물에 관한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즉 관객들은 무대의상을 통해 등장인물의 사회 계급, 경제적 형태, 직업, 나이, 성격, 지리적 위치, 기후, 시간 등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공연의 주제, 사상, 양식까지도 알 수 있게 한다. 이런 의미에서 오랜 세월의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서양 무용의 구심점이 되는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문화와 그 시대의 착용한 의상이 현재의 고대 무용 작품의상에서 발견되고 있다는 것은 그들의 문화와 무용의상 양식들이 중요하다는 걸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용사에서 나타나는 무용의상에 대한 고찰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필요성을 두고, 이를 위해 발레뤼스의 작품인 클레오파트라와 아폴로를 통해 고대의 이집트·그리스 의상의 표현 방식에 밀도 있게 접근하여 무대의상으로서 가치와 의의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춤의 역사는 인류와 더불어 시작해 왔다. 인류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던 몸짓이 인류의 진보와 더불어 언어가 발달됨에 따라 차츰 종교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무용으로 변천되어 갔다. 무용은 신과 인간과의 대화의 역할, 신을 즐겁게 하는 인간 최고의 수단으로서(배소심·겸영아, 1985 : 33~34) 어느 시대, 어느 민족에게나 존재하였다. 특히 이집트인들 무용은 즐거움이었으며 명예롭고 흥미 있는 활동으로 인식되어 종교 무용 외에 여흥 무용을 발달시키고 무대 무용을 출현시켜, 이집트에서는 종교무용, 여흥 무용, 무대 무용 등 세 가지 종류의 무용 형태가 존재하였다(임상임·김경희 1999 : 2) 이와 함께 그리스인들 역시 여타의 다른 시대의 문화권 사람들보다 춤과 무용을 즐기는 정서였고, 또한 아름답고 서정적인 무용을 개발시키고 발전 시켰다. 이러한 이집트와 그리스의 뛰어난 문화적 특징은 언어를 사용하는 대신에 인간의 신체를 주 된 매개체로 이용하여 관객이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는 국제적인 예술로, 현재의 서양 무용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안에서도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아름다운 선을 보여주는 의상은 여전히 현대의 주요작품의 무용의상에서 기용되고 있다. 무대의상이란 모든 형태의 공연 예술에 사용되는 의상을 말한다. 공연 예술에서 등장인물의 극중 역할이나 성격을 전달하기 위해 배우가 몸에 입고 걸치는 모든 것이 무대 의상에 포함된다. 무대의상은 관객이 현실 속의 실제인물을 잊고 무대 배우를 극중 인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무대에서 무대장치, 분장, 조명 등 다른 무대 미술들과의 조화를 통하여 공연의 극적인 효과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공연의 내용이나 분위기, 작품의 배경과 인물에 관한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즉 관객들은 무대의상을 통해 등장인물의 사회 계급, 경제적 형태, 직업, 나이, 성격, 지리적 위치, 기후, 시간 등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공연의 주제, 사상, 양식까지도 알 수 있게 한다. 이런 의미에서 오랜 세월의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서양 무용의 구심점이 되는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문화와 그 시대의 착용한 의상이 현재의 고대 무용 작품의상에서 발견되고 있다는 것은 그들의 문화와 무용의상 양식들이 중요하다는 걸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용사에서 나타나는 무용의상에 대한 고찰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필요성을 두고, 이를 위해 발레뤼스의 작품인 클레오파트라와 아폴로를 통해 고대의 이집트·그리스 의상의 표현 방식에 밀도 있게 접근하여 무대의상으로서 가치와 의의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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