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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레뤼스 작품에 나타난 고대의상 연구 원문보기


김태건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무용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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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춤의 역사는 인류와 더불어 시작해 왔다. 인류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던 몸짓이 인류의 진보와 더불어 언어가 발달됨에 따라 차츰 종교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무용으로 변천되어 갔다. 무용은 신과 인간과의 대화의 역할, 신을 즐겁게 하는 인간 최고의 수단으로서(배소심·겸영아, 1985 : 33~34) 어느 시대, 어느 민족에게나 존재하였다. 특히 이집트인들 무용은 즐거움이었으며 명예롭고 흥미 있는 활동으로 인식되어 종교 무용 외에 여흥 무용을 발달시키고 무대 무용을 출현시켜, 이집트에서는 종교무용, 여흥 무용, 무대 무용 등 세 가지 종류의 무용 형태가 존재하였다(임상임·김경희 1999 : 2) 이와 함께 그리스인들 역시 여타의 다른 시대의 문화권 사람들보다 춤과 무용을 즐기는 정서였고, 또한 아름답고 서정적인 무용을 개발시키고 발전 시켰다. 이러한 이집트와 그리스의 뛰어난 문화적 특징은 언어를 사용하는 대신에 인간의 신체를 주 된 매개체로 이용하여 관객이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는 국제적인 예술로, 현재의 서양 무용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안에서도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아름다운 선을 보여주는 의상은 여전히 현대의 주요작품의 무용의상에서 기용되고 있다. 무대의상이란 모든 형태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건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용교육전공
지도교수 박경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ⅴ], 4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01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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