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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선로하 추진공법 적용시 강관압입과 굴착에 따른 지반 거동특성 분석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oil by pressed in steel pipe and excavation using railway underground crossing method 원문보기


김영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시스템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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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와 도로의 하부를 통과하는 지하횡단공법 지하구조물이 비개착 공법으로 다수 시공되고 있으나 비개착공법 시공시 추진관 압입에 따른 토피고, 관의 형태, 상부하중의 영향으로 인한 궤도노반의 거동특성에 대한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지하횡단공법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비개착공법 중에서 관을 지반내부로 관입하였을 때 발생하는 지반상부의 침하 또는 융기 영향 등을 검토하기 위하여 축소실험과 실대형 실험을 실시하였다. 축소모형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노반재료와 상태, 그리고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의 크기 등을 반영하여 실제 추진하였을 때 지표면의 거동을 관찰하였다. 실대형실험에서는 기존 축소모형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시공성 평가 및 시공단계별 지표변위 거동을 측정하였고 실대형 측면에서 토피고비에 따른 변형량 비를 검토하였다. 또한 별도로 상재하중으로 예상되는 철도하중을 정적, 동적으로 재하하여 지표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a number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structures that pass beneath the railways and roads, which are being constructed by no-dig methods. However, in the case of no-dig methods, further research is required on the depth of soil cover following pipe jacking, the form of pipes, and charac...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하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시스템학과
지도교수 박용걸,엄기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3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26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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