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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崔智媛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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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예술교육이 유아의 지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예술교육이 유아의 도움주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예술교육이 유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예술교육이 유아의 주도적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예술교육이 유아의 접근 시도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예술교육이 유아의 나누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예술교육이 유아의 감정 이입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2개의 구립 어린이집 재원 중인 유아 38명(남: 20명, 여: 18명)을 선정하였다. 종로구 구립 E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19명을 실험집단으로, 성북구 구립 B어린이집에 다니는 만4세 유아 19명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김영옥(2003)이 제작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채점방법은 각 문항에 Likert 5점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 성향이 많은 것으로 해석하며, 점수 분포는 최하 42점에서 최고점 210점으로 분포되어 있다. 집중적인 실험처치는 2015년 10월 8일부터 2015년 11월 17일까지 7주간 12회의 예술교육을 연구자가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주제중심 기본교육이 이루어졌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검사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崔智媛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명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46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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