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예술교육이 유아의 지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예술교육이 유아의 도움주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예술교육이 유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예술교육이 유아의 주도적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예술교육이 유아의 접근 시도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예술교육이 유아의 나누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예술교육이 유아의 감정 이입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2개의 구립 어린이집 재원 중인 유아 38명(남: 20명, 여: 18명)을 선정하였다. 종로구 구립 E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19명을 실험집단으로, 성북구 구립 B어린이집에 다니는 만4세 유아 19명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김영옥(2003)이 제작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채점방법은 각 문항에 Likert 5점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 성향이 많은 것으로 해석하며, 점수 분포는 최하 42점에서 최고점 210점으로 분포되어 있다. 집중적인 실험처치는 2015년 10월 8일부터 2015년 11월 17일까지 7주간 12회의 예술교육을 연구자가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주제중심 기본교육이 이루어졌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검사자료는 ...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예술교육이 유아의 지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예술교육이 유아의 도움주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예술교육이 유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예술교육이 유아의 주도적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예술교육이 유아의 접근 시도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예술교육이 유아의 나누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예술교육이 유아의 감정 이입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2개의 구립 어린이집 재원 중인 유아 38명(남: 20명, 여: 18명)을 선정하였다. 종로구 구립 E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19명을 실험집단으로, 성북구 구립 B어린이집에 다니는 만4세 유아 19명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김영옥(2003)이 제작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채점방법은 각 문항에 Likert 5점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 성향이 많은 것으로 해석하며, 점수 분포는 최하 42점에서 최고점 210점으로 분포되어 있다. 집중적인 실험처치는 2015년 10월 8일부터 2015년 11월 17일까지 7주간 12회의 예술교육을 연구자가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주제중심 기본교육이 이루어졌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검사자료는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두 집단 간 차이를 t검증하였다. 또한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둘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리더십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셋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도움주기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넷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다섯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주도적 배려에 도움을 주었으나 통계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접근시도하기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일곱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나누기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여덟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감정 이입 및 조절에 도움을 주었으나 통계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하는 방법을 예술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친사회적 행동 요소를 예술 활동을 통해 미적으로 경험을 하고, 느낌과 생각을 표상하면서 전인적 인격 형성을 최종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므로 이는 예술의 본질적 가치인 미적 경험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 요소를 느끼고 인식함으로써 친사회적 성품을 심화하기 위한 접근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현장교사들에게 유아교육현장에서 친사회성 행동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전략으로 예술교육을 적극 활용해볼 동기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예술교육이 유아의 지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예술교육이 유아의 도움주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예술교육이 유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예술교육이 유아의 주도적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예술교육이 유아의 접근 시도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예술교육이 유아의 나누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예술교육이 유아의 감정 이입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2개의 구립 어린이집 재원 중인 유아 38명(남: 20명, 여: 18명)을 선정하였다. 종로구 구립 E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19명을 실험집단으로, 성북구 구립 B어린이집에 다니는 만4세 유아 19명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김영옥(2003)이 제작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채점방법은 각 문항에 Likert 5점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 성향이 많은 것으로 해석하며, 점수 분포는 최하 42점에서 최고점 210점으로 분포되어 있다. 집중적인 실험처치는 2015년 10월 8일부터 2015년 11월 17일까지 7주간 12회의 예술교육을 연구자가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주제중심 기본교육이 이루어졌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검사자료는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두 집단 간 차이를 t검증하였다. 또한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둘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리더십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셋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도움주기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넷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다섯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주도적 배려에 도움을 주었으나 통계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접근시도하기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일곱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나누기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여덟째,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요소인 감정 이입 및 조절에 도움을 주었으나 통계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하는 방법을 예술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친사회적 행동 요소를 예술 활동을 통해 미적으로 경험을 하고, 느낌과 생각을 표상하면서 전인적 인격 형성을 최종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예술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므로 이는 예술의 본질적 가치인 미적 경험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 요소를 느끼고 인식함으로써 친사회적 성품을 심화하기 위한 접근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현장교사들에게 유아교육현장에서 친사회성 행동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전략으로 예술교육을 적극 활용해볼 동기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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