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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화장품에 대한 여성 소비자의 인식 및 마케팅 전략
Recognition and marketing strategy of customized cosmetics by female consumers in 20's 원문보기


김진아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학과 향장미용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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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반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맞춤화장품에 대한 인식 대하여 총251명의 20대 이상의 여성에게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맞춤화장품은 전문성을 통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진단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부여하고 성분에 대한 안정성 등 긍정적인 이미지가치가 높고 개인에게 최적화 되어 효능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다는 것 등은 타 화장품과 다른 최대의 강점으로 나타났다. 다만, 현 정부의 까다로운 법규와 맞춤화장품 사업이 개인이나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할 수 있기에는 자본금에 한계가 있다는 것과 포화된 화장품 시장의 틈새를 공략해야 하는 것은 위협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가격과 품질로 맞춤화장품의 경쟁력을 높여야 함을 알 수 있으며, 아직까지는 맞춤화장품을 모른다는 응답자들이 많았으나 일반화장품과 맞춤화장품의 같은 가격 일 때 맞춤화장품을 선호한다는 의견이 많은 결과를 보였다. 맞춤화장품 구매이유는 신뢰성과 안전성이 응답자의80%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보면 맞춤화장품의 선호도와 잠재성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맞춤화장품의 재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 가격과 지인소개보다는 인터넷이나 대중매체를 이용 한다는 답을 하였을 때 맞춤화장품은 젊은 층으로부터 확산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맞춤화장품은 연령에 상관없이 현재 주변에 사용 및 판매된다는 것을 소비자들은 인식하고 있으며, 고소득 층 일수록 피부관리실 화장품을 접한 경험이 많다는 것은 건강을 우선시하는 현대인에게 맞춤화장품에 대한 안전성이 간접증명 되었다고 볼 수 있고, 시장잠재력 또한 무궁무진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매년 성장하는 화장품시장에서 맞춤화장품의 발전성과 시장성에 대한 잠재력을 확인 했고 소비자의 요구를 좀 더 명확히 파악, 분석하여 맞춤화장품의 제품도입 및 개발과 특화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and analyzed recognition of regular cosmetics and customized cosmetics through survey and with 251 female consumers in their 20's as the subject. In comparison with other companies' cosmetics, advantages of customized cosmetics include presenting very positive image values...

주제어

#맞춤화장품 전문 화장품 화장품 마케팅 에스테틱 화장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향장학과 향장미용학전공
지도교수 안성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53
키워드 맞춤화장품 전문 화장품 화장품 마케팅 에스테틱 화장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70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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