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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맞춤형 화장품 추천을 위한 사용자 SNS 정보 기반의 스코어링 기법
User's SNS Data-Based Scoring Scheme For Personalized Cosmetics Recommend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6 Oct. 27, 2016년, pp.386 - 389  

하은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문지훈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황인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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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피부 개선에 효과적인 화장품의 선택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화장품들을 대상으로 자동화된 고객 맞춤형 화장품 추천은 그 발전이 더디고, 이와 관련된 연구 또한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다양한 특성을 가지는 고객 피부 데이터 셋의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소수의 데이터 표본만을 이용하여 화장품 추천이 진행되고 있어 추천의 정확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스마트폰용 휴대용 카메라를 이용하여 고객의 피부 상태를 진단한 후, 고객의 피부 개선에 적합한 화장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먼저, 화장품 추천을 위해 사용자의 SNS 데이터와 피부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추천 리스트를 생성한다. 이를 기반으로, 추천된 각 화장품의 스코어를 계산한다. 그 다음, 피부 개선 순위와 스코어 기반의 화장품 특성 순위 간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가장 높은 상관계수의 화장품을 우선 추천한다. 성능 평가를 위해 실제 화장품 회사에서 제시한 화장품 추천 리스트와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한 화장품 추천 리스트를 비교함으로써 효용성과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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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뷰티나 미용 등에 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고객에게 관련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지만,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추천 서비스는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피부 고민 개선에 적합한 개인 맞춤형 화장품 자동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실험에 사용되는 화장품의 스코어를 측정하고 스피어만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사용자 피부 고민 개선에 적합한 화장품들을 추천하였다.
  • 본 논문은 사용자의 피부 고민 개선에 적합한 개인맞춤형 화장품 자동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추천을 위한 화장품 스코어 측정과 스피어만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매우 높은 정확도의 화장품 추천 리스트를 구현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스마트폰용 휴대용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사용자의 피부 개선에 적합한 개인 맞춤형 화장품 자동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사용자의 피부 상태를 진단하기 위하여, 50배율 카메라의 이미지에서 사용자의 피부 특징을 추출하고 분석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2-4].

가설 설정

  • 35세 이상일 경우는 피부 고민이 평균 수치가 높을 때만 추천을 진행하였다. 또한, 기업의 주력상품이 p1이라고 가정하여, 항상 추천 리스트에 포함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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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사용자들은 개인의 일상을 무엇을 이용하여 나타내는가?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용자들은 개인의 일상을 태그, 이미지 등을 이용하여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맞춤형 화장품을 추천하기 위해 사용자의 SNS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기존의 추천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추천 시스템[1]은 고객 정보에서 속성 변수의 특징 벡터가 적용된 클러스터링 작업과 군집 내의 제품 카테고리 선호도 계산 작업의 전처리를 수행하여 제품을 추천하였다. 하지만 고객 정보와 제품 정보, 구매 이력 정보 등을 이용한 추천을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 정보의 사용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구매 이력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추천의 낮은 정확도, 공공성 부족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다양한 유형의 화장품들을 출시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피부 관리에 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고객의 피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화장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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