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의 부동산 투자의 관심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으로 이전되는 현상과 투자 방법 중 경매에 의한 부동산 투자 방식이 증가되고 있지만 상업용 부동산 중 상가부동산을 법원경매에 의한 투자 방식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2014년 서울시 법원경매정보를 토대로 상가경매시장의 낙찰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전수 조사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의 대상 지역은 서울시 5대 지방법원으로 정하였고 기간은 본 연구에서 필요한 가장 최근인 2014년을 기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변수는 상가의 유형과 지역특성, 입지특성, 빌딩특성, 점포특성, 경매권리특성, 기간특성을 대분류하였으며 각 대분류에 소분류 방식을 선택하여 Hedonic Price Model을 구축하여 ...
본 연구는 최근의 부동산 투자의 관심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으로 이전되는 현상과 투자 방법 중 경매에 의한 부동산 투자 방식이 증가되고 있지만 상업용 부동산 중 상가부동산을 법원경매에 의한 투자 방식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2014년 서울시 법원경매정보를 토대로 상가경매시장의 낙찰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전수 조사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의 대상 지역은 서울시 5대 지방법원으로 정하였고 기간은 본 연구에서 필요한 가장 최근인 2014년을 기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변수는 상가의 유형과 지역특성, 입지특성, 빌딩특성, 점포특성, 경매권리특성, 기간특성을 대분류하였으며 각 대분류에 소분류 방식을 선택하여 Hedonic Price Model을 구축하여 다중회귀분석 방식을 통해 각각의 변수가 상가경매낙찰가격에 상호연관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상가유형으로는 다세대주택상가와 단지내상가가 음(+)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지역특성으로는 강남구, 마포구, 서초구, 송파구, 영등포구, 용산구, 종로구, 중구가 양(+)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입지특성으로는 직장총인원수와 4차선이상도로 접면, 상권포함여부가 양(+)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지하철1역과의 거리가 멀수록 음(-)의 효과로 나타났다. 건물특성으로는 건축물의 경과연수가 오래될수록 음(-)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점포의 특성으로는 호별전용면적이 넓을수록, 지하층점포일수록, 상가를 오피스용도로 사용할수록 음(-)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1층 점포일 경우와 임차인이 점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양(+)의 효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경매권리특성으로는 유찰회수가 많을수록, 유치권이 신고된 경우, 지분매각일 경우 음(-)의 효과가 나타났고 응찰자수가 많을수록 양(+)의 효과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면 실질적인 경매 입찰자의 경우 상가경매에서 입찰 물건을 선정할 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최근의 부동산 투자의 관심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으로 이전되는 현상과 투자 방법 중 경매에 의한 부동산 투자 방식이 증가되고 있지만 상업용 부동산 중 상가부동산을 법원경매에 의한 투자 방식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2014년 서울시 법원경매정보를 토대로 상가경매시장의 낙찰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전수 조사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의 대상 지역은 서울시 5대 지방법원으로 정하였고 기간은 본 연구에서 필요한 가장 최근인 2014년을 기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변수는 상가의 유형과 지역특성, 입지특성, 빌딩특성, 점포특성, 경매권리특성, 기간특성을 대분류하였으며 각 대분류에 소분류 방식을 선택하여 Hedonic Price Model을 구축하여 다중회귀분석 방식을 통해 각각의 변수가 상가경매낙찰가격에 상호연관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상가유형으로는 다세대주택상가와 단지내상가가 음(+)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지역특성으로는 강남구, 마포구, 서초구, 송파구, 영등포구, 용산구, 종로구, 중구가 양(+)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입지특성으로는 직장총인원수와 4차선이상도로 접면, 상권포함여부가 양(+)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지하철1역과의 거리가 멀수록 음(-)의 효과로 나타났다. 건물특성으로는 건축물의 경과연수가 오래될수록 음(-)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점포의 특성으로는 호별전용면적이 넓을수록, 지하층점포일수록, 상가를 오피스용도로 사용할수록 음(-)의 효과로 나타났으며 1층 점포일 경우와 임차인이 점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양(+)의 효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경매권리특성으로는 유찰회수가 많을수록, 유치권이 신고된 경우, 지분매각일 경우 음(-)의 효과가 나타났고 응찰자수가 많을수록 양(+)의 효과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면 실질적인 경매 입찰자의 경우 상가경매에서 입찰 물건을 선정할 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