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한국인에게 중요한 음용문화로 이국적이며 고급스런 문화로 인식되어 사회, 경제, 문화의 발전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커피를 판매하는 공간은 우리의 삶과 교제, 문화적 향유 아이템들이 공유되고 나누어지는 문화공간으로 시대의 변천과 함께 사회상을 받아들이며 발전을 거듭하였다. 특히 2020년부터 COVID-19의 대유행으로 인한 커피 기업의 위기는 새로운 시대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다방면의 방안 마련이 필요했다. 이에 대하여 탈산업화와 언택트(UNTACT)시대에 성업하는 커피 공간의 유형을 도출해 내고 그 특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커피문화공간의 발전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산업 발전에 유의미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커피가 무엇이며 언제부터 우리나라에 유입되고 어떠한 변천 과정을 거쳐 우리의 삶과 문화 속에서 전개되어왔는지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우리나라에 커피가 유입된 경로와 확산을 비롯하여 커피 판매 공간의 시대 변천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서울 경기의 수도권 지역에서 커피문화공간으로 성업 중인 카페를 특성에 따라서 7개 유형(로스터리 커피문화공간, 창고형 커피문화공간, 한옥 커피문화공간, ...
커피는 한국인에게 중요한 음용문화로 이국적이며 고급스런 문화로 인식되어 사회, 경제, 문화의 발전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커피를 판매하는 공간은 우리의 삶과 교제, 문화적 향유 아이템들이 공유되고 나누어지는 문화공간으로 시대의 변천과 함께 사회상을 받아들이며 발전을 거듭하였다. 특히 2020년부터 COVID-19의 대유행으로 인한 커피 기업의 위기는 새로운 시대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다방면의 방안 마련이 필요했다. 이에 대하여 탈산업화와 언택트(UNTACT)시대에 성업하는 커피 공간의 유형을 도출해 내고 그 특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커피문화공간의 발전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산업 발전에 유의미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커피가 무엇이며 언제부터 우리나라에 유입되고 어떠한 변천 과정을 거쳐 우리의 삶과 문화 속에서 전개되어왔는지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우리나라에 커피가 유입된 경로와 확산을 비롯하여 커피 판매 공간의 시대 변천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서울 경기의 수도권 지역에서 커피문화공간으로 성업 중인 카페를 특성에 따라서 7개 유형(로스터리 커피문화공간, 창고형 커피문화공간, 한옥 커피문화공간, 힐링 커피문화공간, 로봇 커피문화공간, 서비스 커피문화공간, 애견 커피문화공간)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3곳을 선정, 총 21곳의 업체를 사례조사 하였다. 조사는 2021년 8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각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사진 촬영을 통해서 사례조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형별 커피문화공간의 사례 조사를 토대로 향후 커피문화공간의 발전을 위한 자료로 제언 하고자 한다. 현재 성업 중인 업체는 커피 한 가지 품목 보다는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메뉴에 반영 한 여러 유형이 결합 된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의 복합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입지나 주변 환경이 좋은 곳 뿐 아니라 BGM, 향기, 조명 등을 이용하여 분위기를 연출하고 필요하다면 IT기술을 접목 하거나 로봇을 활용하는 매장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커피 판매 공간은 다양한 문화 장르를 카페와 융합시켜 문화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써의 특성과 기능을 갖는다. 커피문화공간의 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커피를 비롯한 메뉴에 대한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 커피 원두를 특화하기 위하여 원두 선별, 블렌딩, 로스팅까지 자신의 고유 커피 브랜드를 개발하며 사이드 메뉴 역시 전문성이 요구되고 독립된 상품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자신의 매장 컨셉에 맞는 인테리어를 기획하고 이를 하나의 볼거리로 제공하는 커피문화공간을 창조하여야 한다. 충분히 쉴 수 있는 분위기 있는 공간을 곳곳에 만들어야 하며 필요 하다면 적절하게 로봇을 배치하여,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등을 절약하여야 한다. 넷째, 매장 운영에 필요한 원칙을 준수한다. 다섯째, 커피뿐 아니라 매장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동반되어야 한다. 커피문화공간은 하나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필수가 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더불어 향후 진행되어야 할 연구에서는 첫째, 현재 국내의 성공적인 커피 문화 산업의 예를 발굴하여 해외에서 한국 커피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프랜차이즈 커피 산업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특수 목적 커피 산업 부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종교 단체에서 운영하는 카페,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카페등이 있다. 셋째, 커피문화공간의 활용에 대한 공간 기능적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지역적·입지적 특성에 따른 커피 문화 공간의 활용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다섯째,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과 애완동물 관련 산업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하여 세분화된 카페를 조사해 보는 것을 커피문화공간 활용을 위한 자료 제공에 큰 역할을 하는 연구가 될 것이다.
커피는 한국인에게 중요한 음용문화로 이국적이며 고급스런 문화로 인식되어 사회, 경제, 문화의 발전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커피를 판매하는 공간은 우리의 삶과 교제, 문화적 향유 아이템들이 공유되고 나누어지는 문화공간으로 시대의 변천과 함께 사회상을 받아들이며 발전을 거듭하였다. 특히 2020년부터 COVID-19의 대유행으로 인한 커피 기업의 위기는 새로운 시대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다방면의 방안 마련이 필요했다. 이에 대하여 탈산업화와 언택트(UNTACT)시대에 성업하는 커피 공간의 유형을 도출해 내고 그 특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커피문화공간의 발전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산업 발전에 유의미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커피가 무엇이며 언제부터 우리나라에 유입되고 어떠한 변천 과정을 거쳐 우리의 삶과 문화 속에서 전개되어왔는지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우리나라에 커피가 유입된 경로와 확산을 비롯하여 커피 판매 공간의 시대 변천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서울 경기의 수도권 지역에서 커피문화공간으로 성업 중인 카페를 특성에 따라서 7개 유형(로스터리 커피문화공간, 창고형 커피문화공간, 한옥 커피문화공간, 힐링 커피문화공간, 로봇 커피문화공간, 서비스 커피문화공간, 애견 커피문화공간)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3곳을 선정, 총 21곳의 업체를 사례조사 하였다. 조사는 2021년 8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각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사진 촬영을 통해서 사례조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형별 커피문화공간의 사례 조사를 토대로 향후 커피문화공간의 발전을 위한 자료로 제언 하고자 한다. 현재 성업 중인 업체는 커피 한 가지 품목 보다는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메뉴에 반영 한 여러 유형이 결합 된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의 복합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입지나 주변 환경이 좋은 곳 뿐 아니라 BGM, 향기, 조명 등을 이용하여 분위기를 연출하고 필요하다면 IT기술을 접목 하거나 로봇을 활용하는 매장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커피 판매 공간은 다양한 문화 장르를 카페와 융합시켜 문화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써의 특성과 기능을 갖는다. 커피문화공간의 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커피를 비롯한 메뉴에 대한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 커피 원두를 특화하기 위하여 원두 선별, 블렌딩, 로스팅까지 자신의 고유 커피 브랜드를 개발하며 사이드 메뉴 역시 전문성이 요구되고 독립된 상품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자신의 매장 컨셉에 맞는 인테리어를 기획하고 이를 하나의 볼거리로 제공하는 커피문화공간을 창조하여야 한다. 충분히 쉴 수 있는 분위기 있는 공간을 곳곳에 만들어야 하며 필요 하다면 적절하게 로봇을 배치하여,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등을 절약하여야 한다. 넷째, 매장 운영에 필요한 원칙을 준수한다. 다섯째, 커피뿐 아니라 매장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동반되어야 한다. 커피문화공간은 하나의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필수가 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더불어 향후 진행되어야 할 연구에서는 첫째, 현재 국내의 성공적인 커피 문화 산업의 예를 발굴하여 해외에서 한국 커피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프랜차이즈 커피 산업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특수 목적 커피 산업 부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종교 단체에서 운영하는 카페,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카페등이 있다. 셋째, 커피문화공간의 활용에 대한 공간 기능적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지역적·입지적 특성에 따른 커피 문화 공간의 활용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다섯째,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과 애완동물 관련 산업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하여 세분화된 카페를 조사해 보는 것을 커피문화공간 활용을 위한 자료 제공에 큰 역할을 하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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