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강릉커피축제를 대상으로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강릉에서 유일하게 커피축제가 지역축제 형태로 개최되고 있다. 축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지역 축제적 관점과 축제와 장소성, 또는 장소성에 대한 활용 방안이나 정책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 축제의 장소자산을 방문객의 행태 특성을 사례로 장소자산과 방문객의 공간이용 행태를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강릉이란 지역과 커피라는 상업 작물의 관련성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축제의 장소성에 대하여 관광객들은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축제를 통한 장소성과 공간연계는 어떠할지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었다. 목적은 강릉시의 대표적인 지역축제 가운데 하나인 강릉커피축제를 사례로, 축제가 의미하고 있는 장소적 이미지 또는 공간성을 파악해 보고 이에 대한 방문객의 행태를 분석하여 축제에 대한 공간적 연계를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세분하면, 첫 번째는 강릉시 커피숍의 성장과정과 축제 참여커피숍의 확산과정을 공간적 입장에서 파악하였다. 두 번째는 강릉커피축제 홈페이지와 행사프로그램 일정을 분석하여 축제가 표명하고 있는 축제의 이미지 그리고 커피와 강릉의 장소성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세 번째는 방문객의 설문조사를 통해 축제의 이미지에 대한 의식구조를 고찰하고, 방문객의 공간이동 행태를 분석하여 축제의 장소성에 대한 공간적 연계를 분석하였다. 제 2장에서는 축제가 시작된 시점을 중심으로 강릉시 커피숍의 증가 현상에 대해 축제가 강릉시의 커피숍 증가에 직접적 영향이 미치고 있는가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축제 참여커피숍의 공간적 확산과정을 시계열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축제는 일반 커피숍과 축제참여커피숍의 증가에 직접적 영향을 주었으며, 시내로 부터 해안지역으로 장거리확산과 강릉항지구를 중심으로 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확산되는 등 4단계의 확산과정을 거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 3장에서는 축제에서 강조하는 장소적 이미지를 2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강릉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강릉커피축제 홈페이지와 그 외 축제 참여커피숍의 홍보 홈페이지, 커피숍 상호와 시설, 입지 등을 통해 장소적 이미지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강릉의 커피는 강릉의 역사문화의 한 부분인 차 문화, 커피에 대한 명인, 커피교육 문화 등 인문적 장소성이 그 맥을 같이하며, ...
본 연구는 강릉커피축제를 대상으로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강릉에서 유일하게 커피축제가 지역축제 형태로 개최되고 있다. 축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지역 축제적 관점과 축제와 장소성, 또는 장소성에 대한 활용 방안이나 정책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 축제의 장소자산을 방문객의 행태 특성을 사례로 장소자산과 방문객의 공간이용 행태를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강릉이란 지역과 커피라는 상업 작물의 관련성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축제의 장소성에 대하여 관광객들은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축제를 통한 장소성과 공간연계는 어떠할지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었다. 목적은 강릉시의 대표적인 지역축제 가운데 하나인 강릉커피축제를 사례로, 축제가 의미하고 있는 장소적 이미지 또는 공간성을 파악해 보고 이에 대한 방문객의 행태를 분석하여 축제에 대한 공간적 연계를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세분하면, 첫 번째는 강릉시 커피숍의 성장과정과 축제 참여커피숍의 확산과정을 공간적 입장에서 파악하였다. 두 번째는 강릉커피축제 홈페이지와 행사프로그램 일정을 분석하여 축제가 표명하고 있는 축제의 이미지 그리고 커피와 강릉의 장소성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세 번째는 방문객의 설문조사를 통해 축제의 이미지에 대한 의식구조를 고찰하고, 방문객의 공간이동 행태를 분석하여 축제의 장소성에 대한 공간적 연계를 분석하였다. 제 2장에서는 축제가 시작된 시점을 중심으로 강릉시 커피숍의 증가 현상에 대해 축제가 강릉시의 커피숍 증가에 직접적 영향이 미치고 있는가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축제 참여커피숍의 공간적 확산과정을 시계열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축제는 일반 커피숍과 축제참여커피숍의 증가에 직접적 영향을 주었으며, 시내로 부터 해안지역으로 장거리확산과 강릉항지구를 중심으로 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확산되는 등 4단계의 확산과정을 거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 3장에서는 축제에서 강조하는 장소적 이미지를 2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강릉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강릉커피축제 홈페이지와 그 외 축제 참여커피숍의 홍보 홈페이지, 커피숍 상호와 시설, 입지 등을 통해 장소적 이미지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강릉의 커피는 강릉의 역사문화의 한 부분인 차 문화, 커피에 대한 명인, 커피교육 문화 등 인문적 장소성이 그 맥을 같이하며, 산과 물이라는 자연적 장소성이 커피 재배와 농원, 커피숍 등의 본 고장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커피숍의 장소성은 시내의 접근성이나 역과 항구와 같은 인문적 장소성과 어우러진 바다 또는 해안가, 숲이라는 해안입지에 대한 장소성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었다. 이와 같이 축제와 커피숍은 서로 다른 장소적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었다. 제 4장에서는 축제와 커피숍을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얻은 방문객이 가진 축제나 커피숍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와 그들의 이동행태를 분석하여 축제가 갖고 있는 장소자산과 방문객의 공간 연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방문객은 축제가 강조하는 인문적 장소이미지보다 자연적 장소이미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었다. 또한 방문객들은 여행 기간 중 축제나 참여커피숍 방문과 연계된 다른 패턴의 공간연계를 갖고 있었다. 주문진 같은 항구, 수산시장이나 정동진이나 경포대 같은 유명한 관광지와 연계되어 나타나고, 방문 일정이 길어질수록 축제와 강릉 이외의 다른 관광지들의 공간연계가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축제와 커피숍을 대상으로 기존 연구들의 장소성과 장소자산의 활용적 관점보다는 그들이 갖는 장소적 이미지와 지역성, 그리고 이에 대한 방문객의 장소적 이미지와 공간연계 등의 관점을 도입함으로서 지리적 해석을 고려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방문객의 행태로부터 축제가 강릉시의 장소자산으로서 고려해야만 할 특성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강릉커피축제의 활용방안이나 기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강릉커피축제를 대상으로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강릉에서 유일하게 커피축제가 지역축제 형태로 개최되고 있다. 축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지역 축제적 관점과 축제와 장소성, 또는 장소성에 대한 활용 방안이나 정책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 축제의 장소자산을 방문객의 행태 특성을 사례로 장소자산과 방문객의 공간이용 행태를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강릉이란 지역과 커피라는 상업 작물의 관련성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축제의 장소성에 대하여 관광객들은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축제를 통한 장소성과 공간연계는 어떠할지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었다. 목적은 강릉시의 대표적인 지역축제 가운데 하나인 강릉커피축제를 사례로, 축제가 의미하고 있는 장소적 이미지 또는 공간성을 파악해 보고 이에 대한 방문객의 행태를 분석하여 축제에 대한 공간적 연계를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세분하면, 첫 번째는 강릉시 커피숍의 성장과정과 축제 참여커피숍의 확산과정을 공간적 입장에서 파악하였다. 두 번째는 강릉커피축제 홈페이지와 행사프로그램 일정을 분석하여 축제가 표명하고 있는 축제의 이미지 그리고 커피와 강릉의 장소성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세 번째는 방문객의 설문조사를 통해 축제의 이미지에 대한 의식구조를 고찰하고, 방문객의 공간이동 행태를 분석하여 축제의 장소성에 대한 공간적 연계를 분석하였다. 제 2장에서는 축제가 시작된 시점을 중심으로 강릉시 커피숍의 증가 현상에 대해 축제가 강릉시의 커피숍 증가에 직접적 영향이 미치고 있는가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축제 참여커피숍의 공간적 확산과정을 시계열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축제는 일반 커피숍과 축제참여커피숍의 증가에 직접적 영향을 주었으며, 시내로 부터 해안지역으로 장거리확산과 강릉항지구를 중심으로 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확산되는 등 4단계의 확산과정을 거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 3장에서는 축제에서 강조하는 장소적 이미지를 2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강릉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강릉커피축제 홈페이지와 그 외 축제 참여커피숍의 홍보 홈페이지, 커피숍 상호와 시설, 입지 등을 통해 장소적 이미지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강릉의 커피는 강릉의 역사문화의 한 부분인 차 문화, 커피에 대한 명인, 커피교육 문화 등 인문적 장소성이 그 맥을 같이하며, 산과 물이라는 자연적 장소성이 커피 재배와 농원, 커피숍 등의 본 고장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커피숍의 장소성은 시내의 접근성이나 역과 항구와 같은 인문적 장소성과 어우러진 바다 또는 해안가, 숲이라는 해안입지에 대한 장소성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었다. 이와 같이 축제와 커피숍은 서로 다른 장소적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었다. 제 4장에서는 축제와 커피숍을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얻은 방문객이 가진 축제나 커피숍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와 그들의 이동행태를 분석하여 축제가 갖고 있는 장소자산과 방문객의 공간 연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방문객은 축제가 강조하는 인문적 장소이미지보다 자연적 장소이미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었다. 또한 방문객들은 여행 기간 중 축제나 참여커피숍 방문과 연계된 다른 패턴의 공간연계를 갖고 있었다. 주문진 같은 항구, 수산시장이나 정동진이나 경포대 같은 유명한 관광지와 연계되어 나타나고, 방문 일정이 길어질수록 축제와 강릉 이외의 다른 관광지들의 공간연계가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축제와 커피숍을 대상으로 기존 연구들의 장소성과 장소자산의 활용적 관점보다는 그들이 갖는 장소적 이미지와 지역성, 그리고 이에 대한 방문객의 장소적 이미지와 공간연계 등의 관점을 도입함으로서 지리적 해석을 고려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방문객의 행태로부터 축제가 강릉시의 장소자산으로서 고려해야만 할 특성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강릉커피축제의 활용방안이나 기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This thesis chose Gangneung Coffee Festival as a topic. Gangneung is the only place where coffee festival has been held in our country. The existing studies on festival has been focusing on the regional festival aspects,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public usage or the studies on policy of the ...
This thesis chose Gangneung Coffee Festival as a topic. Gangneung is the only place where coffee festival has been held in our country. The existing studies on festival has been focusing on the regional festival aspects,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public usage or the studies on policy of the places. However, it's not sufficient to see the research analyzing the value of the place assets and the types of tourists' using the places. Concerning this, this study was based on questions: "How can the relativity of commercial crops of coffee with the place Gangneung be explained?" and "How is the space links with tourist attractions through the festival?"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age and spatiality on the meaning of coffee festival as the place asset and look into the spatial linkage with the coffee festival through visitors' behavior patterns. When it comes to details of purposes, the first is that the developing processes of Gangneung coffee shops and the expanding processes of coffee shops participating in festivals were observed in terms of spatial aspects. Second, by analyzing the webpage of Gangneung Coffee Festival and the program schedule, the relationship between coffee and the place and the overt image of the festival were investigated. Third, the spatial linkage concerning the place assets was analyzed by researching the perception on the image of Gangneung Coffee Festival based on the visitors' questionnaire results and by carefully studying visitors' spatial moving types. Chapter 2 covers if it was checked whether the festival gave direct influence on the increase of coffee shops. The time sequential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expansion process of coffee shops participating in the festival. Chapter 3 examines the image of location which is essential to festivals was analyzed by carefully studying a webpage of Gangneung Coffee Festival, many coffee shops' promoting webpage, facilities and the brand names. Chapter 4 analyzes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after th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on the visitors' to festivals and coffee shops. Their evaluation of festivals and coffee shops was analyzed and the spatial image differences were studied. As a result, visitors are seen to show another linkage between coffee shops and other tourist attractions such as famous ports, traditional fish markets, Jungdongjin and Gyoungpodae. The tourists are likely to show big interests in the coffee festival and other tourist attractions as the stay becomes longer. This study is worthwhile in terms of the geographic research not by analyzing the public usage of place characteristics and place asset but by analyzing the place image that visitors have,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space links.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at Gangneung Coffee Festival should consider visitors behavior patterns as one of the most crucial place asset. Consequently, it is necessary that the following research of the public usage and planning for the following Gangneung Coffee Festival is specially considered this study.
This thesis chose Gangneung Coffee Festival as a topic. Gangneung is the only place where coffee festival has been held in our country. The existing studies on festival has been focusing on the regional festival aspects,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public usage or the studies on policy of the places. However, it's not sufficient to see the research analyzing the value of the place assets and the types of tourists' using the places. Concerning this, this study was based on questions: "How can the relativity of commercial crops of coffee with the place Gangneung be explained?" and "How is the space links with tourist attractions through the festival?"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age and spatiality on the meaning of coffee festival as the place asset and look into the spatial linkage with the coffee festival through visitors' behavior patterns. When it comes to details of purposes, the first is that the developing processes of Gangneung coffee shops and the expanding processes of coffee shops participating in festivals were observed in terms of spatial aspects. Second, by analyzing the webpage of Gangneung Coffee Festival and the program schedule, the relationship between coffee and the place and the overt image of the festival were investigated. Third, the spatial linkage concerning the place assets was analyzed by researching the perception on the image of Gangneung Coffee Festival based on the visitors' questionnaire results and by carefully studying visitors' spatial moving types. Chapter 2 covers if it was checked whether the festival gave direct influence on the increase of coffee shops. The time sequential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expansion process of coffee shops participating in the festival. Chapter 3 examines the image of location which is essential to festivals was analyzed by carefully studying a webpage of Gangneung Coffee Festival, many coffee shops' promoting webpage, facilities and the brand names. Chapter 4 analyzes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after th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on the visitors' to festivals and coffee shops. Their evaluation of festivals and coffee shops was analyzed and the spatial image differences were studied. As a result, visitors are seen to show another linkage between coffee shops and other tourist attractions such as famous ports, traditional fish markets, Jungdongjin and Gyoungpodae. The tourists are likely to show big interests in the coffee festival and other tourist attractions as the stay becomes longer. This study is worthwhile in terms of the geographic research not by analyzing the public usage of place characteristics and place asset but by analyzing the place image that visitors have,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space links.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at Gangneung Coffee Festival should consider visitors behavior patterns as one of the most crucial place asset. Consequently, it is necessary that the following research of the public usage and planning for the following Gangneung Coffee Festival is specially considered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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