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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족 및 불평행동 연구
A Research for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of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원문보기


유기 (건국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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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접구매는 해외쇼핑몰 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물품을 구입하고 직접 배송을 받는 소비행위이다. 해외직접구매는 구매와 배송절차에 따라 직접배송, 배송대행, 구매대행으로 나누어볼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구매 유형 중 직접배송 유형만 집중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소비자 불만 및 피해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1년 이내 해외직접구매 유형 중 해외직접배송을 이용한 20-4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기존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의 해외직접구매 관련 변수 및 해외직접구매 불만족을 파악하고 불만족에 대한 소비자 불평행동 정도 파악 및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아보았다. 주요 결과 및 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정보탐색정도는 보통수준보다 높았으므로 소비자들이 해외직접구매를 하기 전에 정보탐색을 비교적 많이 하며 특히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탐색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이나 정부기관은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시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지식은 보통수준을 보였으며 소비자들은 반품·취소와 관련된 소비자지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기관은 반품· 취소 등의 지식과 관련된 해외직접구매 관련 소비자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소비자도 해외직접구매에 관련 지식을 적극적으로 습득해야 한다. 해외직접구매 이용태도는 보통수준보다 높게 나타나 소비자들은 해외직접구매를 하는 것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seas direct purchase is a consuming practice in which consumers directly purchase goods through online overseas shopping mall and directly receive them. Although the types of overseas direct purchase include direct delivery, delivery agency, and buying service depending on the procedures of purc...

Keyword

#해외직접구매 해외직접구매관련변수 해외직접구매실태 소비자불만족 소비자불평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비자정보학과
지도교수 이승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84 p.
키워드 해외직접구매 해외직접구매관련변수 해외직접구매실태 소비자불만족 소비자불평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75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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