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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해외직접구매 경험 소비자의 후회 연구
Consumer regrets of online direct overseas buying experience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7 no.3, 2018년, pp.35 - 42  

김명진 (전북과학대학교 호텔관광바리스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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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온라인 직접구매 시장에서 소비자의 인지부조화는 어떤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과 국내에 비해서 서비스 측면에서 낮은 해외 온라인 직접구매 시장의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마케팅적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핵심개념인 후회정도, 후회해소노력, 반복구매의향, 전환구매의향 간의 관계는 모두 지지되었다. 이는 후회해소 과정을 거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구매에 대한 태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후회에 대한 선행변수인 소비자혁신성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소비자 후회는 지금까지 불만족으로 이어져 부정적 행동을 한다고 알려졌지만 다양한 후회해소과정을 거치면 반복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pose a marketing solution for overseas online direct purchase market customer's relatively low satisfactory level in services provided, compared to that in domestic market. From the investigation, we have obtaine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relationships between re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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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해외 온라인 직접구매로 인한 후회가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경로를 밝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후회해소과정을 거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후회가 구매 후 행동인 반복 구매의향과 전환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둘째, 해외 온라인 사이트 직접 구매시 소비자의 혁신성이 후회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기존 B2C는 국내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제도와 서비스수준이 다른 해외 직접구매시 발생하는 B2C의 경우 소비자의 혁신성 수준이 후회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 온라인 사이트 직접구매로 발생하는 소비자 후회라는 연구 개념으로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인 반복과 전환을 설명해보려 하며 구체적 연구목적을 두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 지금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불만족에 따른 부정적 행동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양적으로 확대되는 해외 온라인 직접구매 시장에서 소비자의 인지부조화는 어떤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과 국내에 비해서 서비스 측면에서 낮은 해외 온라인 직접구매 시장의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마케팅적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해외 온라인 직접구매로 인한 후회가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경로를 밝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후회해소과정을 거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후회가 구매 후 행동인 반복 구매의향과 전환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만족 및 불만족의 정도는 후회 및 이의 해소과정을 통해 전환과 반복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직접구매로 인해 경험한 후회(regret)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후회란 선택하지 않은 대안과 선택한 대안을 비교함으로써 유발되는 심리적 불편함으로 정의되는데, 구매 혹은 선택 전 후회를 예상 후회(anticipated regret)로 구매 후 후회를 경험후회(experienced regret)라고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해외온라인 사이트 직접구매 경험후회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소비자혁신성이다. 이는 새로운 것을 초기에 채택하고 변화를 수용하는 개방적인 성격을 가진 소비자의 독특한 구매성향으로 본 연구에서는 해외 온라인 사이트 직접구매나 선택으로 한정한다.
  • 가설2. 후회정도와 후회해소노력은 (-)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후회해소노력과 반복구매의향은 (+)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후회해소노력을 많이 한 소비자는 전환구매의향이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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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후회란? 후회란 행동을 취하거나 아니면 취하지 않는 대상에 대하여 느끼는 슬픔이나 실망감을 표현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의사결정이 결과와 선택하지 않는 대안의 상태를 비교하는 경우에 야기되는 소비자 감정으로 기쁨 혹은 환희와 반대되는 개념이다[2].
이학식이 정의한 혁신성이란? 이학식(2001)에 따르면 혁신성이란 다른 구성원보다 혁신(innovation)을 먼저 수용하는 특성으로 정의한다[20]. 혁신성은 주로 교육이나 가계소득, 사회 활동등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나이와 성별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후회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행동의 연구에서 어떤 초점에 맞춰 연구되어오고 있는가? 후회에 대한 연구는 만족/불만족의 연구보다 뒤늦게 연구가 시작 되었다. 이에 소비자행동의 연구에서는 주로 구매의사결정의 선택과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춰서 연구되어오고 있다. Tsiros and Michael(2000)은 후회의 경험이 소비자가 구매한 브랜드에 만족했다 하더라도 브랜드 전환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하였으며[4], Simonson(1992)은 예상된 후회 역시 선택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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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Tsiros, M. and Mittal, V., "Regret: A Model of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n Consum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6, no. 4, pp. 401-417, 2000. 

  2. Landman, Janet, "Regret and Elation Following Action and In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13, no. 4, pp. 524-536, 1987. 

  3. Zeelenberg, Marcel, "On the Importance of What Might Have Been : Psychological Perspective on Regret and Decision Making," Ph.D. dissertation in Department of Social Psychology, Amsterdam, The Netherlands: University of Amsterdam, 1996. 

  4. Tsiros, Michael, "Effect of Regret on Post-Choice Valuation: The Case of More than Two Alternativ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76, pp. 48-69, 1998. 

  5. Simonson, Itamar, "The Influence of Anticipating Regret and Responsibility on Purchase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 105-118, June. 1992. 

  6. Sudgen, Rober, "Regret, Recrimination and Rationality," Theory and Decision, vol. 19, pp. 77-99, July. 1985. 

  7. Frijda, N., P. Kuipers and E. Schure , "Relations among Emotion, Appraisal and Emotional Action Readi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7. no.2, pp. 212-228, 1989. 

  8. Roseman, Ira J., Wiest Cynthia, and Swartz Tamara, "Phenomenology, Behaviors, and Goals Differentiate Discrete Emo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7, no. 2, pp. 206-211, 1994. 

  9. Kardes, Frank R. "Consumer Behavior and Managerial Decision Making," Addison-Wesley Educational Publishers, Inc, pp. 201-250, 2001. 

  10. Krishnamurthy, Parthasarathy and Anuradha, Sivaraman, "Counterfactual Thinking and Advertising Respons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8, no. 4, pp. 650-658, 2002. 

  11. Kirmani, Amna and Akshay R. Rao, "No Pain, No Gain: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on Signaling Unobservable Product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64, no. 2, pp. 66-79, Apr. 2000. 

  12. Keaveney, S. M.,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59, no.2, pp. 71-82, 1995. 

  13. Bansal, H. S. and Taylor, S.,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Swiching Intentions," Development in Marketing Science, vol. 20, pp. 304-313, 1997. 

  14. 김익태, "소비자 상표전환의 측정 결정요인," 제일기획, 60-65쪽, 1992년. 

  15. 안민영,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상표전환의도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년 2월 

  16. 김근배,임병훈, "패널자료를 통해 나타난 소비자의 소매업태간 점포선택행위에 대한연구," 유통연구, 제4권, 제1호, 17-29쪽, 1999년 6월 

  17. Huffman, Cynthia D., Barbara Loken, James Ward, "Knowledge and Context Effects on to typicality and Attitude Judgement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7, pp. 257-265, 1990. 

  18. Michael, Steve M., Chalrs Dev, "An Empirical Study of Brand Switching for a Retail Service," Journal of Retailing, Vol.70, pp. 267-281, 1999. 

  19. 권해성, "소비자 특성 및 제품특성에 따른 가격민감도 차이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년 2월 

  20.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적 접근," 법문사, 2001년. 

  21.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3rd ed, New York," The Free Press, pp.1-100, 1983. 

  22. B. Joseph & S. J. Vyas, "Concurrent Validity of a Measure of Innovative Cognitive Styl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2, no. 2, pp. 159-175, 1984. 

  23. C. R. Snyder & H. L. Fromkin, "Uniqueness: The Human Pursuit of Difference," New York: Plenum Press, pp. 1-100, 1980. 

  24. 정다미, 이충권,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스마트미디어저널, 제4권, 제1호, 44-51쪽, 2015년 3월 

  25. Kirton, M. J., "Adaptors and Innovato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1, pp. 622-629, 1976. 

  26. 이화영, "소비자 혁신성을 활용한 관광지 선택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년 2월 

  27. Roese, Neal J., "The Functional Basis of Counterfactual Thin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6, pp. 805-818, 1994. 

  28. Aronson, E. & Mills, J. "The effect of severity of initiation on liking for a group,"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59, pp. 177-181, 1959. 

  29. Chaudhuri and M. B. Holbro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 65, no. 2, pp. 81-93, 2001. 

  30. Valarie A. Zeithaml, Leonard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2, pp. 31-46,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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