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다양한 방안으로 실행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은 어떻게 운영되었는가?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행복어린이집 만 5세 학급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자가 기존에 실시하였던 환경교육을 분석하고, 문헌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의 운영방안을 수립하였다. 연구기간은 5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이며, 환경교육의 문제점 인식과 ...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다양한 방안으로 실행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은 어떻게 운영되었는가?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행복어린이집 만 5세 학급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자가 기존에 실시하였던 환경교육을 분석하고, 문헌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의 운영방안을 수립하였다. 연구기간은 5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이며, 환경교육의 문제점 인식과 해결방안의 모색, 1차 실행과 평가, 2차 방안 모색, 2차 실행평가, 3차 방안 모색, 3차 실행과 평가 순으로 진행되었다. 1, 2, 3차 평가는 계획안, 관찰일지, 활동사진, 유아들의 활동 전사본, 유아 면담, 동료교사 면담, 학부모 면담, 연구자 저널 등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다양한 방안으로 실행하였다. 1차 방안으로 환경교육의 횟수를 늘렸고, 환경교육 계획안을 체계적으로 작성하고 평가하여 반영하였다. 환경교육의 주제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되도록 선정하였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였다. 1차 실행 결과, 환경교육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은 증가하였으나, 유아들이 보다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교육과 생활 속에서의 실천,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활동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2차 방안으로 자유선택활동의 7개 흥미영역에 다양한 환경교육 자료들과 미래의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제시해 주었다. 또, 유아들이 토의를 통해 환경을 위한 실천사항을 계획하고, 준비하고 실행하도록 하였으며, 가정과 연계하여 환경을 위한 실천을 강화시키도록 하였다. 2차 실행 결과, 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과 환경을 위하는 태도 및 사고가 증진되었으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는 환경교육의 활동 범위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더 확장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3차 방안으로 다른 반 유아들에게로 환경교육을 확장시켰으며, 지역사회의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에게 환경의 소중함과 환경을 위한 실천사항을 알리도록 하였다. 둘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가 높아졌고,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주변 환경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태도가 증진되었다. 또한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환경보존태도와 미래지향적인 사고, 환경 친화적인 사고 역시 증진되었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며, 지속가능한 미래의 환경을 위해 변화해 가는 과정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다양한 방안으로 실행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은 어떻게 운영되었는가?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행복어린이집 만 5세 학급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자가 기존에 실시하였던 환경교육을 분석하고, 문헌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의 운영방안을 수립하였다. 연구기간은 5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이며, 환경교육의 문제점 인식과 해결방안의 모색, 1차 실행과 평가, 2차 방안 모색, 2차 실행평가, 3차 방안 모색, 3차 실행과 평가 순으로 진행되었다. 1, 2, 3차 평가는 계획안, 관찰일지, 활동사진, 유아들의 활동 전사본, 유아 면담, 동료교사 면담, 학부모 면담, 연구자 저널 등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다양한 방안으로 실행하였다. 1차 방안으로 환경교육의 횟수를 늘렸고, 환경교육 계획안을 체계적으로 작성하고 평가하여 반영하였다. 환경교육의 주제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되도록 선정하였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였다. 1차 실행 결과, 환경교육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은 증가하였으나, 유아들이 보다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교육과 생활 속에서의 실천,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활동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2차 방안으로 자유선택활동의 7개 흥미영역에 다양한 환경교육 자료들과 미래의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제시해 주었다. 또, 유아들이 토의를 통해 환경을 위한 실천사항을 계획하고, 준비하고 실행하도록 하였으며, 가정과 연계하여 환경을 위한 실천을 강화시키도록 하였다. 2차 실행 결과, 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과 환경을 위하는 태도 및 사고가 증진되었으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는 환경교육의 활동 범위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더 확장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3차 방안으로 다른 반 유아들에게로 환경교육을 확장시켰으며, 지역사회의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에게 환경의 소중함과 환경을 위한 실천사항을 알리도록 하였다. 둘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가 높아졌고,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주변 환경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태도가 증진되었다. 또한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환경보존태도와 미래지향적인 사고, 환경 친화적인 사고 역시 증진되었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며, 지속가능한 미래의 환경을 위해 변화해 가는 과정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