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돌봄서비스 시장 안에서 제공기관의 경쟁으로 인하여 돌봄노동자의 일자리 질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개선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돌봄서비스 공급체계 안에서 돌봄일자리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조직 형태와 운영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협동조합 성남만남돌봄센터를 사례로 돌봄서비스 사업과 돌봄노동자 일자리의 질이 어떠한가 확인했다. 연구질문 해결을 위해 질적연구방법의 하나인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협동조합의 특성과 돌봄노동자의 일자리 질로 범주화했다. 협동조합의 특성 분석지점으로는 조직현황, 의사결정구조, 주인의식으로 구성했으며, 돌봄일자리 질 분석지점은 임금, 고용안정성, 교육 및 훈련을 분석지점으로 하여 사례조직에서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루워졌다. 연구결과 첫째, 조직현황은 지배구조와 이사 구성의 특성에서 돌봄노동자가 이사 구성의 45%를 차지하며 서비스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지배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기업정보 공개로 재정적인 부분에 대한 공개가 이루워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여자들은 기관의 재정적 부분에 대한 공개를 두고 발생된 이익금이 공개되고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어지는지 명확히 드러나자 기관운영이 투명해졌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결정구조와 관련해서는 총회, 이사회, 팀모임, 노사협의회가 있다. 참여자들은 협동조합 전환 이후 결정권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결정기구 중에서 팀모임은 조합원의 교류와 친목도모, 기타논의가 이루워지는 가장 작은 단위로 조합 사업에 대한 동의와 협력을 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한 사례조직 돌봄노동자들은 수직적인 관계에서 위계질서와 명령이 아닌 대등한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며 민주적 참여가 이루워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협동조합의 주인의식은 돌봄노동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서비스가 곧 회사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근로조건 임금체계에서는 돌봄서비스 시장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돌봄노동 임금에 대해서는 일한 만큼의 정당한 댓가를 받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하지만 팀모임이나 의사결정기구를 통해서 왜 이러한 임금체계가 형성될 수 밖에 없는지에 이해를 도울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임금체계 결정에 있어 돌봄노동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들의 임금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용안정성에서는, 이용자의 특별한 사유없이 돌봄노동자 교체 등의 부당한 해고는 없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사례조직에는 노사협의회와 근로자 대표가 있었다. 노사협의회에서 임금결정 및 노무와 관련 사항을 협의했다. 근로자 대표는 정부와의 관계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대변해 줄 사람으로 인식하며 실제 지자체 정부관계자와의 간담회 등 행사에 참여하여 현장의 모습을 전달하며 제도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고충을 대변하는 활동을 하고 있었다. 사례조직은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보수교육, 마을모임활성화 교육, 협동조합교육이 있다. 보수교육은 의무적으로 매 월 실시되며 서비스 제공지침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협동조합교육에는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 의식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마을모임활성화교육에는 돌봄노동자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육체적 지원교육, ...
최근 돌봄서비스 시장 안에서 제공기관의 경쟁으로 인하여 돌봄노동자의 일자리 질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개선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돌봄서비스 공급체계 안에서 돌봄일자리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조직 형태와 운영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협동조합 성남만남돌봄센터를 사례로 돌봄서비스 사업과 돌봄노동자 일자리의 질이 어떠한가 확인했다. 연구질문 해결을 위해 질적연구방법의 하나인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협동조합의 특성과 돌봄노동자의 일자리 질로 범주화했다. 협동조합의 특성 분석지점으로는 조직현황, 의사결정구조, 주인의식으로 구성했으며, 돌봄일자리 질 분석지점은 임금, 고용안정성, 교육 및 훈련을 분석지점으로 하여 사례조직에서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루워졌다. 연구결과 첫째, 조직현황은 지배구조와 이사 구성의 특성에서 돌봄노동자가 이사 구성의 45%를 차지하며 서비스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지배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기업정보 공개로 재정적인 부분에 대한 공개가 이루워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여자들은 기관의 재정적 부분에 대한 공개를 두고 발생된 이익금이 공개되고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어지는지 명확히 드러나자 기관운영이 투명해졌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결정구조와 관련해서는 총회, 이사회, 팀모임, 노사협의회가 있다. 참여자들은 협동조합 전환 이후 결정권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결정기구 중에서 팀모임은 조합원의 교류와 친목도모, 기타논의가 이루워지는 가장 작은 단위로 조합 사업에 대한 동의와 협력을 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한 사례조직 돌봄노동자들은 수직적인 관계에서 위계질서와 명령이 아닌 대등한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며 민주적 참여가 이루워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협동조합의 주인의식은 돌봄노동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서비스가 곧 회사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근로조건 임금체계에서는 돌봄서비스 시장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돌봄노동 임금에 대해서는 일한 만큼의 정당한 댓가를 받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하지만 팀모임이나 의사결정기구를 통해서 왜 이러한 임금체계가 형성될 수 밖에 없는지에 이해를 도울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임금체계 결정에 있어 돌봄노동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들의 임금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용안정성에서는, 이용자의 특별한 사유없이 돌봄노동자 교체 등의 부당한 해고는 없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사례조직에는 노사협의회와 근로자 대표가 있었다. 노사협의회에서 임금결정 및 노무와 관련 사항을 협의했다. 근로자 대표는 정부와의 관계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대변해 줄 사람으로 인식하며 실제 지자체 정부관계자와의 간담회 등 행사에 참여하여 현장의 모습을 전달하며 제도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고충을 대변하는 활동을 하고 있었다. 사례조직은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보수교육, 마을모임활성화 교육, 협동조합교육이 있다. 보수교육은 의무적으로 매 월 실시되며 서비스 제공지침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협동조합교육에는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 의식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마을모임활성화교육에는 돌봄노동자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육체적 지원교육, 감정노동 지원교육,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으로 구성되며, 1회성의 교육이 아닌 중장기 프로그램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은 돌봄노동자의 전문성 향상에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사례조직에서 확인된 바를 종합해 보면, 협동조합 조직형태에서 돌봄일자리는 임금이 높거나 만족스러운 복지제도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였다. 하지만 협동조합의 고유한 원칙이나 가치들이 돌봄노동자들에게 민주적 참여가 가능하고 자율적이며 동료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협동적인 일자리 환경을 제공하여 자신의 일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돌봄서비스 사업에서 협동조합이 공급주체의 대안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협동조합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유지하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사항들에 대해서 충분한 대비를 통해 협동조합 조직의 고유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 키워드 : 돌봄서비스, 돌봄서비스 조직, 돌봄노동자, 돌봄일자리, 사회적협동조합
최근 돌봄서비스 시장 안에서 제공기관의 경쟁으로 인하여 돌봄노동자의 일자리 질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개선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돌봄서비스 공급체계 안에서 돌봄일자리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조직 형태와 운영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협동조합 성남만남돌봄센터를 사례로 돌봄서비스 사업과 돌봄노동자 일자리의 질이 어떠한가 확인했다. 연구질문 해결을 위해 질적연구방법의 하나인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협동조합의 특성과 돌봄노동자의 일자리 질로 범주화했다. 협동조합의 특성 분석지점으로는 조직현황, 의사결정구조, 주인의식으로 구성했으며, 돌봄일자리 질 분석지점은 임금, 고용안정성, 교육 및 훈련을 분석지점으로 하여 사례조직에서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루워졌다. 연구결과 첫째, 조직현황은 지배구조와 이사 구성의 특성에서 돌봄노동자가 이사 구성의 45%를 차지하며 서비스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지배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기업정보 공개로 재정적인 부분에 대한 공개가 이루워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여자들은 기관의 재정적 부분에 대한 공개를 두고 발생된 이익금이 공개되고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어지는지 명확히 드러나자 기관운영이 투명해졌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결정구조와 관련해서는 총회, 이사회, 팀모임, 노사협의회가 있다. 참여자들은 협동조합 전환 이후 결정권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결정기구 중에서 팀모임은 조합원의 교류와 친목도모, 기타논의가 이루워지는 가장 작은 단위로 조합 사업에 대한 동의와 협력을 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한 사례조직 돌봄노동자들은 수직적인 관계에서 위계질서와 명령이 아닌 대등한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며 민주적 참여가 이루워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협동조합의 주인의식은 돌봄노동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서비스가 곧 회사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근로조건 임금체계에서는 돌봄서비스 시장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돌봄노동 임금에 대해서는 일한 만큼의 정당한 댓가를 받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하지만 팀모임이나 의사결정기구를 통해서 왜 이러한 임금체계가 형성될 수 밖에 없는지에 이해를 도울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임금체계 결정에 있어 돌봄노동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들의 임금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용안정성에서는, 이용자의 특별한 사유없이 돌봄노동자 교체 등의 부당한 해고는 없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사례조직에는 노사협의회와 근로자 대표가 있었다. 노사협의회에서 임금결정 및 노무와 관련 사항을 협의했다. 근로자 대표는 정부와의 관계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대변해 줄 사람으로 인식하며 실제 지자체 정부관계자와의 간담회 등 행사에 참여하여 현장의 모습을 전달하며 제도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고충을 대변하는 활동을 하고 있었다. 사례조직은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보수교육, 마을모임활성화 교육, 협동조합교육이 있다. 보수교육은 의무적으로 매 월 실시되며 서비스 제공지침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협동조합교육에는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 의식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마을모임활성화교육에는 돌봄노동자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육체적 지원교육, 감정노동 지원교육,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으로 구성되며, 1회성의 교육이 아닌 중장기 프로그램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은 돌봄노동자의 전문성 향상에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사례조직에서 확인된 바를 종합해 보면, 협동조합 조직형태에서 돌봄일자리는 임금이 높거나 만족스러운 복지제도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였다. 하지만 협동조합의 고유한 원칙이나 가치들이 돌봄노동자들에게 민주적 참여가 가능하고 자율적이며 동료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협동적인 일자리 환경을 제공하여 자신의 일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돌봄서비스 사업에서 협동조합이 공급주체의 대안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협동조합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유지하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사항들에 대해서 충분한 대비를 통해 협동조합 조직의 고유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 키워드 : 돌봄서비스, 돌봄서비스 조직, 돌봄노동자, 돌봄일자리, 사회적협동조합
Recently, because of the competition of provider in care-service market, the quality of job of care laborer gets worse and this case does not show the possibility of improvement. Therefore, this study confirmed how about the quality of care worker job and care-service business with a case of a coope...
Recently, because of the competition of provider in care-service market, the quality of job of care laborer gets worse and this case does not show the possibility of improvement. Therefore, this study confirmed how about the quality of care worker job and care-service business with a case of a cooperative ‘Seongnam Mannam Care Center’ to understand possibility of operation and type of organization to improve the quality of care job in care-service provision systems in South Korea. To solve the research question, a case study method which is one of qualitative study methods was used, and the analytical method is to categorize the characteristics of cooperative association and the quality of job of care worker based on advanced studies. A point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cooperative consisted of organizational status, decision making structure, and ownership, and a point to analyze the quality of care job was wages, employment stability, and education and training, so these points were confirmed in the case organization. As confirming in the case organization, care service did not provide high wages or satisfactory welfare system in cooperative organization system. However, the researcher could confirm that intrinsic principles or values of cooperative have offered care workers a job environment to raise satisfaction of own duty. This implies that care-service organization needs a democratic organization environment to develop capabilities of care workers. Keywords: Care Service, Care-service Organization, Care Work, Care Job, social - Cooperative
Recently, because of the competition of provider in care-service market, the quality of job of care laborer gets worse and this case does not show the possibility of improvement. Therefore, this study confirmed how about the quality of care worker job and care-service business with a case of a cooperative ‘Seongnam Mannam Care Center’ to understand possibility of operation and type of organization to improve the quality of care job in care-service provision systems in South Korea. To solve the research question, a case study method which is one of qualitative study methods was used, and the analytical method is to categorize the characteristics of cooperative association and the quality of job of care worker based on advanced studies. A point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cooperative consisted of organizational status, decision making structure, and ownership, and a point to analyze the quality of care job was wages, employment stability, and education and training, so these points were confirmed in the case organization. As confirming in the case organization, care service did not provide high wages or satisfactory welfare system in cooperative organization system. However, the researcher could confirm that intrinsic principles or values of cooperative have offered care workers a job environment to raise satisfaction of own duty. This implies that care-service organization needs a democratic organization environment to develop capabilities of care workers. Keywords: Care Service, Care-service Organization, Care Work, Care Job, social - Cooper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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