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그림카드를 이용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구진희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상황그림카드를 이용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본 연구에서 언어문제 해결력은 그림을 보고 원인과 이유, 해결과 추론, 단서와 추측 질문에 대해 대답하는 능력을 말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언어연령이 5∼6세인 지적장애아동 3명에 대해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전후 검사 비교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회기 당 40분씩 주 3회로 총 21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의 구성은 상황 알아보기, 추리하여 설명하기, 보고 원인 찾기, 듣고 해결방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anguage intervention using situation picture cards on the improvement of verbal problem solving ability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verbal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study meant their ability to answer several que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진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권도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5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25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