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ADHD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식 및 요구조사
A Study on Perception and Need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Students with ADHD 원문보기


전미영 (대구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의 ADHD에 대한 인식과 지도의 지도경험, 애로사항을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를 통하여 개발의 필요성과 내용구성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G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배부한 설문지 총 250부 중 211부가 회수되었으며 그중 206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ADHD 원인을 유전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한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리고 ADHD 아동의 행동특성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들이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교사들이 ADHD 아동을 직접·간접 경험하였으며 교사들은 학급운영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특히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어려움이 많다고 하였다. 아동의 지도에 있어서는 개별적인 상담활동, 좋아하는 과제 제공 또는 좌석배치의 변화 등과 같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지도방법으로 ADHD 아동을 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연수내용으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ing the requirement on the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the recognition of ADHD, teaching experience and difficulties through research. The result shows, Firstly, teachers think that genetic factors and disciplin...

주제어

#ADHD 교사 교사연수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미영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건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53
키워드 ADHD 교사 교사연수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26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