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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학생을 위한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Brain-based Training Program(K-WEP) for ADHD Childre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홍선주
참여연구자 이명진 , 정은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66
과제고유번호 110500935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66

초록

■ 연구목적 및 절차
이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학생의 인지기능 개선과 증상 완화를 위한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2년에 걸쳐 수행되었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ADHD 학생의 뇌신경학적 특성과 ADHD 중재를 위한 신경과학적 이론에 근거한 인지증진치료의 적용가능성, 인지증진치료의 일환으로 활용되는 기존의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 Objectives and Procedure of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pport ADHD children's improvemmt of cognitive fimctions and relief of ADHD symptoms through the implement of brain-based training program In order to accomplish this goal, this reseaoch has proceeded literature review, develop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4
  • 가. 연구 대상 및 절차 ... 24
  • 나. 연구 추진 방법 ... 26
  • Ⅱ. 이론적 배경 ... 27
  • 1. ADHD의 신경학적 특징과 인지증진 치료 접근의 필요성 ... 29
  • 2. ADHD의 치료적 중재로써의 작업기억 훈련 ... 30
  • 3.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 분석 ... 32
  • 4. 작업기억 모형 및 작업기억 훈련 과제 ... 34
  • Ⅲ. K-WEP 개발과 적용 ... 37
  • 1. K-WEP 구성 및 특징 ... 39
  • 가. 프로그램 특징 및 활용방안 ... 39
  • 나. 훈련 프로그램 설치와 실행 ... 44
  • 2. 훈련 과제 소개 ... 45
  • 가. 밀림섬 ... 45
  • 나. 해저섬 ... 47
  • 다. 동굴섬 ... 48
  • 라. 화산섬 ... 51
  • 3. K-WEP 적용 ... 55
  • 가. K-WEP 시연 및 사용법 설명회 ... 55
  • 나. K-WEP 매뉴얼 작성 및 배포 ... 55
  • 다. K-WEP 예비시행 ... 56
  • 라. K-WEP 본시행 ... 64
  • 마. K-WEP 적용 범위의 확대 가능성 탐색 ... 73
  • Ⅳ . K-WEP 효과성 검증 ... 85
  • 1. 진단도구 ... 87
  • 가. 임상 진단 도구 ... 87
  • 나. 뇌영상 진단 도구 ... 88
  • 2. 임상 검사 결과 ... 89
  • 가. 지적 능력의 변화 ... 89
  • 나. 주의력의 변화 ... 90
  • 다. 실행기능의 변화 ... 92
  • 라. 부모 보고에 의한 행동의 변화 ... 96
  • 3. 뇌영상 진단 검사 결과 ... 98
  • 가. AWS 과제 수행 결과 ... 98
  • 나. AWS 과제 수행시의 뇌 활성화 패턴 비교 ... 98
  • 다. K-WEP 훈련 전․후 뇌 활성화 패턴 비교 ... 107
  • 4. 학부모 면담 분석 결과 ... 112
  • 5. 요약 및 시사점 ... 114
  • Ⅴ. 결론 및 제언 ... 119
  • 1. 결론 ... 121
  • 2. 연구의 학술적 의의와 후속 연구 제안 ... 123
  • 가. 연구의 학술적 의의 ... 123
  • 나. 후속 연구 제안 ... 125
  • 3. 정책 제언 ... 127
  • 가. 정책 방안 1: 초등학교급에서 단위학교 중심의 ADHD 아동 지원체제 수립 ... 128
  • 나. 정책 방안 2: 외부 전문 기관 연계를 통한 ADHD 아동 지원체제 확대 ... 132
  • 다. 정책 방안 3: ADHD 조기 선별과 조기 중재를 위한 부모 교육 ... 135
  • 참고문헌 ... 139
  • Abstract ... 151
  • 끝페이지 ... 1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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