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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과 차(茶) : 무의미 이후 김춘수의 문학과 정치 원문보기


정한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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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 작가의 텍스트와 그의 문학에 대한 이해가 그의 삶과 세계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는 전제 하에, 김춘수 연구에서 종전에는 주제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5공화국 하에서의 그의 정치 관여와 이후 그의 사유와 문학의 전개와 변전을 사상사적 영향 관계와 상호 텍스트 대조를 통해 밝힌다. 현재 김춘수에 관한 연구의 거개는 그의 초기의 관념시, 존재론적 시와 한국 현대시사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가지게 된 60년대 후반부터의 무의미시와 시론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시와 산문, 문학과 삶, 미학과 정치 등의 오랜 문학적 쟁점인 대타항들을 분리해야 한다는 시인의 강한 입장을 연구자들이 암시적으로 받아들여 온 결과라 하겠다. 이 주제의 모색을 위해 본고는 김춘수가 자신의 정치 관여의 문제에 관해 해명해야 한다는 내면의 압박을 표출한 자전소설 『꽃과 여우』의 머리말을 실마리로 삼아 그의 ‘논리’와 ‘도덕’이라는 대립 쌍에 대한 집착에 암시되어 있는 이원론적 사유를 그의 산문들에서 사용된 이 어휘 쌍의 용례를 통해 대조, 분석하였고, “이데올로기=역사=폭력의 삼각관계”를 의식하게 된 계기라 스스로 밝힌 이른바 ‘세다가야 서 사건’에 대한 재서술들을 대조함으로써, 그의 심리적 환경과 현실의 변화에 따른 세계에 대한 태도와 텍스트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그 연장선상에서, 그의 정치적 이력이 거의 끝난 시점이라 할 수 있는 90년대 초반에 완성된 장편 연작시『처용단장』이 무의미 시론 실험의 극점으로 평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정치-미학의 이원론으로부터 비롯된 갈등을 강하게 표출하고 있으며, 이 같은 갈등이 심화되면서 김춘수 후기 문학을 관통하는 주제가 됨을 확인하였다. 극심한 이원론을 바탕으로 한 김춘수의 비극적 세계관은 자신이 청년 시절부터 골몰하고 있었던 ‘신의 죽음 이후 현대 세계에서 인간의 구원의 문제’로 요약할 수 있는 19세기 말 서구 사상의 주된 문제의식과 연동된 것으로, 이런 문제의식을 그는 이전에도 산문으로 표출한 적이 있었으나, 정치 관여 이전의 미학적 입장 속에서 시와 산문을 엄격히 분리하고자 했던 그의 의도에 따라 적어도 현실적인 갈등과 관련하여서는 시에서 철저히 은폐되어온 바였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그의 시 텍스트는 의미의 귀환을 통해 시 텍스트에 도덕적 비극과 갈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무의미 시론의 실패를 선언하게 된다. 특히 시집 『호(壺)』에서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하는 ‘알리바이’에 대한 강구는 『들림, 도스토예프스키』를 비롯한 도스토옙스키 연작에 이르러 그가 오랫동안 주창해온 반역사주의가 실은 역사주의에 대한 강한 대타의식으로부터 비롯한 것이며, 정치 관여를 계기로 착목하게 된 사후적 죄의식을 해결하기 위해 자기 안의 타자들을 소환할 수밖에 없었던 자구책이었음을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강력한 이원론과 정신분석학적 아버지 형상인 신과 국가에 대한 착종된 양가감정이 청년 시절의 세다가야 서 사건에서 비롯되었음을 끊임없이 우회적으로 표명하고 있으나, 이것은 자신의 수수께끼와도 같은 갑작스러운 정치 관여에 대한 그 자신의 탐구와 조사로부터 비롯된 해명에의 내적인 요구에 기인한 것이며 사후성의 논리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한 보충적 해명으로서 이 논문의 마지막 장에 그의 텍스트에 나타난 성서적 인물들의 성격과 태도의 변화를 정신분석과 신학적 문제 해명에 기대어 살핀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그의 트라우마와 반복적인 재서술들을 통해 드러나는 ‘사후성의 논리’가 보여주는 일말의 진실은, 그가 나르시시즘적인 시적 감성과 자기 지시적인 글쓰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앎을 추구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은 자기 자신에 대한 거대한 앎의 결핍 속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s aim is to reveal the relation between Gim Choon-soo’s literature and his political participation to the 5th Republic from the point of view that an author’s text and his life is inseparable which has been neglected in the field of study on his literature. So far the main concern ...

주제어

#김춘수 김춘수 후기 문학 사후성의 논리 알리바이 5공 개입 문학과 정치 자아창조로서의 재서술 아나키즘 도덕과 논리 이항대립 반복 도스토옙스키 셰스토프 베르댜예프 크로포트킨 니버 세다가야 서 사건 비극 이율배반 마조히즘적 주체 이기주의 철학 물신주의적 부인 대심문관 유다 예수 실존주의 자기 조롱 after nonsense Gim Choon-soo differed action alibi political participation in 5th republic literature and politics re-description as creating self anarchism ethics and logic binarism repetition Dostoevski Shestov Berdyaev Kropotkin Niebuhr Setagaya imprisonment tragedy antinomy masochism philosophy of egotism fetishistic denial the grand inquisitor Judas Jesus existentialism trauma process compulsion self-mocke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한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정명교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49 p.
키워드 김춘수 김춘수 후기 문학 사후성의 논리 알리바이 5공 개입 문학과 정치 자아창조로서의 재서술 아나키즘 도덕과 논리 이항대립 반복 도스토옙스키 셰스토프 베르댜예프 크로포트킨 니버 세다가야 서 사건 비극 이율배반 마조히즘적 주체 이기주의 철학 물신주의적 부인 대심문관 유다 예수 실존주의 자기 조롱 after nonsense Gim Choon-soo differed action alibi political participation in 5th republic literature and politics re-description as creating self anarchism ethics and logic binarism repetition Dostoevski Shestov Berdyaev Kropotkin Niebuhr Setagaya imprisonment tragedy antinomy masochism philosophy of egotism fetishistic denial the grand inquisitor Judas Jesus existentialism trauma process compulsion self-mocke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1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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