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스마트 홈 서비스가 시장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 홈은 가전, 조명, 에너지 관리, 네트워크, 보안, 냉난방, 홈 엔터테인먼트 등을 비롯한 스마트 홈 솔루션과 각종 서비스를 포함하며, 이와 관련된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홈과 관련된 여러 논의들은 기술의 유용성과 편리성에만 너무 치중 하거나, 사회 과학적 관점에만 치중하여 스마트 홈 기기의 특수성을 간과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
최근 들어, 스마트 홈 서비스가 시장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 홈은 가전, 조명, 에너지 관리, 네트워크, 보안, 냉난방, 홈 엔터테인먼트 등을 비롯한 스마트 홈 솔루션과 각종 서비스를 포함하며, 이와 관련된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홈과 관련된 여러 논의들은 기술의 유용성과 편리성에만 너무 치중 하거나, 사회 과학적 관점에만 치중하여 스마트 홈 기기의 특수성을 간과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CI 관점에서 스마트 홈과 사용자간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의인화를 Uniquely Human과 Human Nature의 2차원적인 적용을 통해 집 안에 적용된 새로운 기술들이 낯선 불청객이 아닌 사용자를 지지하는 존재로서 인식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인터랙션 방식을 통해 사용자의 지각된 통제감과 심리적 저항감을 낮추는 효과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효과들이 집안의 여러 상황적 맥락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기기들을 유희적, 또는 도구적 가치를 주는 기기들로 분류하여 각 기기 사용 맥락에 따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실험 연구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지각된 통제감에 있어서는 Uniquely Human 특성을 활용한 의인화 방식이, 지각된 정보적 지지와 감정적 지지를 높이는데 있어서는 Human Nature 특성을 활용한 의인화 방식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는 향후 스마트 홈 서비스와 사용자 간의 인터랙션 방식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의인화의 2가지 요인들이 구분되어 적용 가능하며, 각각의 상황과 맥락에 따라서 활용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 실용적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된다.
최근 들어, 스마트 홈 서비스가 시장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 홈은 가전, 조명, 에너지 관리, 네트워크, 보안, 냉난방, 홈 엔터테인먼트 등을 비롯한 스마트 홈 솔루션과 각종 서비스를 포함하며, 이와 관련된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홈과 관련된 여러 논의들은 기술의 유용성과 편리성에만 너무 치중 하거나, 사회 과학적 관점에만 치중하여 스마트 홈 기기의 특수성을 간과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CI 관점에서 스마트 홈과 사용자간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의인화를 Uniquely Human과 Human Nature의 2차원적인 적용을 통해 집 안에 적용된 새로운 기술들이 낯선 불청객이 아닌 사용자를 지지하는 존재로서 인식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인터랙션 방식을 통해 사용자의 지각된 통제감과 심리적 저항감을 낮추는 효과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효과들이 집안의 여러 상황적 맥락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기기들을 유희적, 또는 도구적 가치를 주는 기기들로 분류하여 각 기기 사용 맥락에 따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실험 연구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지각된 통제감에 있어서는 Uniquely Human 특성을 활용한 의인화 방식이, 지각된 정보적 지지와 감정적 지지를 높이는데 있어서는 Human Nature 특성을 활용한 의인화 방식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는 향후 스마트 홈 서비스와 사용자 간의 인터랙션 방식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의인화의 2가지 요인들이 구분되어 적용 가능하며, 각각의 상황과 맥락에 따라서 활용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 실용적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된다.
Smart home services started to enter our home. However, the way of interaction between user and object was not considered in the current smart home services yet. Previous studies focused only on the usability of the new technology in a smart home or overlooked characteristics of smart things. Based ...
Smart home services started to enter our home. However, the way of interaction between user and object was not considered in the current smart home services yet. Previous studies focused only on the usability of the new technology in a smart home or overlooked characteristics of smart things. Based on the previous anthropomorphism studies, we expected that anthropomorphized things in the smart home will improve the whole experience - increasing perceived control and perceived support, but decreasing psychological resistance. This study examines the 2-dimensional concept of anthropomorphism, Uniquely Human and Human Nature, in the smart home environment. Through the experiment, we saw the Uniquely Human traits increased the user's perceived control while the Human Nature characteristics strengthen the user's perceived informational and emotional support to things in the smart home. From these attempts, we expect that our findings will be helpful to design the interaction way between user and objects in the next smart home.
Smart home services started to enter our home. However, the way of interaction between user and object was not considered in the current smart home services yet. Previous studies focused only on the usability of the new technology in a smart home or overlooked characteristics of smart things. Based on the previous anthropomorphism studies, we expected that anthropomorphized things in the smart home will improve the whole experience - increasing perceived control and perceived support, but decreasing psychological resistance. This study examines the 2-dimensional concept of anthropomorphism, Uniquely Human and Human Nature, in the smart home environment. Through the experiment, we saw the Uniquely Human traits increased the user's perceived control while the Human Nature characteristics strengthen the user's perceived informational and emotional support to things in the smart home. From these attempts, we expect that our findings will be helpful to design the interaction way between user and objects in the next smart home.
주제어
#스마트 홈
#의인화
#smart home
#dehumanization
#uniquely human
#human nature
#anthropomorp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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