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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3 = no.102, 2012년, pp.20 - 27
곽소나 , 고태동 , 박경윤 , 안진엽
로봇은 제품성뿐 아니라 인간다움을 지니며, 이에 따라 사용자는 로봇을 제품으로 보아 높은 사용성을 기대하기도 하며 로봇을 생명체로 보아 로봇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 연구에서는 로봇의 제품성 및 인간다움을 표현하기 위한 사운드 피드백을 디자인하고, 로봇의 사운드 피드백 유형(의인화적 언어 사운드, 의인화적 비언어 사운드, 비의인화적 사운드)에 따른 사용성과 인간이 로봇에게 공감하는 정도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형 샌드백 로봇을 사용하여, 샌드백 제품으로서의 사용성과, 사용자가 로봇을 타격함에 따라 발생하는 로봇의 고통을 호소하는 피드백에 대한 공감 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 분석 결과, 피험자들은 비의인화적 사운드의 경우보다 의인화적 사운드의 경우에 로봇에게 보다 많이 공감하였다. 의인화적 언어 사운드와 의인화적 비언어 사운드 간에는 인간의 로봇에 대한 공감정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사용성에 대한 평가 항목 중 사용적 만족성에 대해, 의인화적 비언어 사운드가 의인화적 언어 사운드나 비의인화적 사운드보다 효과적이었다.
As a robot has both productness and humanness, people have social interaction with a robot as well as expect high usability of the robot. In this study, we designed sound feedback for expressing the productness and the humanness of a robot, and examined the effect of sound feedback type (anthrop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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