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적 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의 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영유아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환경, 조직몰입, 교사역할수행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적 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 교사역할수행에 관한 국내·외 문헌 등을 포괄적으로 개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는 문헌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문헌연구를 통해 설정된 개념 모형을 실제로 검증하는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서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적 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의 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영유아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환경, 조직몰입, 교사역할수행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적 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 교사역할수행에 관한 국내·외 문헌 등을 포괄적으로 개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는 문헌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문헌연구를 통해 설정된 개념 모형을 실제로 검증하는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서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편의표집으로 선발한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통하여 2015년 7월 25일부터 8월 25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배포된 600부의 설문지 중 582부가 회수되었다. 이중 연구자가 판단하기에 무성의한 응답자 41부를 제외하고 총 541부(90%)의 설문자료를 분석 자료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유의수준 .05에서 검증하였으며,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절차를 거쳐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수준은 인간관계 요인이 가장 높고, 조직몰입 수준은 규범적 몰입이 가장 높고, 교사역할 수행 수준은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문제 2,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개인배경은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에 대한 몰입의 수준이 높고, 직무환경은 원장 및 동료와의 협조체계 등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보육과정이 체계적이고 직무관련 업무량 등이 적절하며,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기회 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 제공될수록 어린이집 교사의 조직몰입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개인배경은 전문대졸 이하에 비해 4년제 대졸 이상의 어린이집 교사들이 교사역할수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직무환경은 원장 및 동료와의 협조체계 등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기회 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 제공될수록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역할수행 수준이 높으며, 조직에 대한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역할수행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어린이집 교사의 학력, 인간관계, 전문성 관련 직무환경 요인, 그리고 조직에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의 수준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적 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의 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영유아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환경, 조직몰입, 교사역할수행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적 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 교사역할수행에 관한 국내·외 문헌 등을 포괄적으로 개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는 문헌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문헌연구를 통해 설정된 개념 모형을 실제로 검증하는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서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편의표집으로 선발한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통하여 2015년 7월 25일부터 8월 25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배포된 600부의 설문지 중 582부가 회수되었다. 이중 연구자가 판단하기에 무성의한 응답자 41부를 제외하고 총 541부(90%)의 설문자료를 분석 자료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유의수준 .05에서 검증하였으며,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절차를 거쳐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수준은 인간관계 요인이 가장 높고, 조직몰입 수준은 규범적 몰입이 가장 높고, 교사역할 수행 수준은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문제 2,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개인배경은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에 대한 몰입의 수준이 높고, 직무환경은 원장 및 동료와의 협조체계 등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보육과정이 체계적이고 직무관련 업무량 등이 적절하며,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기회 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 제공될수록 어린이집 교사의 조직몰입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배경과 직무환경, 조직몰입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개인배경은 전문대졸 이하에 비해 4년제 대졸 이상의 어린이집 교사들이 교사역할수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직무환경은 원장 및 동료와의 협조체계 등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기회 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 제공될수록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역할수행 수준이 높으며, 조직에 대한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역할수행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어린이집 교사의 학력, 인간관계, 전문성 관련 직무환경 요인, 그리고 조직에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의 수준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