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175 - 190
김정희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용주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동춘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role performance and burnout, and supervisors' suppor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71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Gyeonggi province. Role performance questionnaire, the perceived supervisor's support sca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정도가 어린이집 운영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이유는? | 가족구조의 다양성과 학부모의 많은 기대, 지역사회와 국가차원에서의 보육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변화가 많은 보육정책 등에서 오는 교사의 역할은 양적으로도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능력이 한층 요구되고 있다(박복매, 2011). 이러한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정도는 영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어린이집 운영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을 교육 및 교수활동과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 |
보육교사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진을 경험할 수 있는 이유는? | 실제로 어린이집에서 하루 종일 영유아를 보육하는 보육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의 양은 많고, 장시간 일하는 근무상황에 대한 보고들을 통해 이들이 겪게 되는 소진의 정도는 대체로 높으며(이정희, 조성연, 2011), 역할수행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보육교사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진을 경험할 수 있다. | |
Freuderger가 말하는 소진의 의미는 무엇인가? | 교사는 타인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업무특성상 지속적으로 사람을 대해야 하며 자기 자신의 관리에 여유가 없고 업무 의욕을 상실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생리적, 행동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생기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현상을 소진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소진은 Freuderger(1974)에 의하면 성공적인 직무수행에 대한 조직 내외적인 압력의 증가와 자신의 능력 이상의 많은 요구가 자신에게 주어짐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을 의미한다. |
강학구 (1996).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특징과 요인 간 관계성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 (2011). 보육교사-원장 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관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8, 189-213.
김정희, 이용주, 김동춘 (2013).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103-120.
김정희, 최미경 (2013).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정서노동, 직무소진의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51-68.
김정희, 최미경, 최윤진 (2013). 초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원장 및 동료교사의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5), 209-227.
김혜경 (2011). 직무환경, 완벽주의,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복매 (2011).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내외통제성, 직무환경,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 척도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현경 (2001). 특수교육 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지영, 김희정 (2011).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수행 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27(3), 227-250.
심순애 (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유미나, 신나리 (2013). 보육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직무만족도와 직장 내 사회적 지지. 생애학회지, 3(2), 73-85.
윤나연 (2012). 특수학급교사의 직무수행이 사회적 지지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연희, 정재은 (2012).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유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0(4), 245-268.
이윤경 (1999).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교육학연구, 37(3), 365-383.
이재영 (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희경, 김성수 (2000). 유아교사의 역할 Q-set개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4(1), 27-54.
장주혜 (2008).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 어려움과 소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혜진 (2007). 영아반 초임교사들의 어려움과 적응에 관한 이해. 유아교육학논집, 11(2), 237-262.
홍미정 (2009). 유치원 교사의 유머감각과 사회적지지 및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Baruch-Feldman, C., Brondolo, E., Ben-Dayan, D., & Schwartz, J. (2002). Source of social support and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productivity.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7, 84-93.
Cho, B. K., & Saracho, O. N. (1997). The development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rating scale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19-36.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 340-357.
Freuderger, H. J. (1974).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30, 159-165.
Hargreaves, A. (1998). The emotional practice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 1-15.
Manlove, E, E. (1993). Multiple correlates of burnout in child care work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499-518.
Maslach, C., & Jackson, S. E. (198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Schonfeld, I. S. (2001). Stress in 1st-year woman teachers: the context of social support and coping.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27, 133-168.
Schwarzer, R., & Nina, K. (2007). Functional roles of social support within the stress and coping proces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2(4), 243-252.
Spodek, B. (1985). Teaching in the early years(3rd ed.). New Jersey: Prentice-Hall, Inc.
Stremmel, A. J. (1991). Predictor of intention to leave child care work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 285-2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