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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원장의 지지, 소진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Role Performance, Supervisor's Support and Burnou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175 - 190  

김정희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용주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동춘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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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원장의 지지, 소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경기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171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역할수행 질문지(박복매, 2011)와 사회적 지지 설문지(이재영, 2012), 직무소진 질문지(김혜경, 2011)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원장의 지지, 소진 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역할수행 전체 및 하위변인들은 소진 전체 및 하위변인들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원장의 지지 전체 및 하위변인들은 소진 전체 및 하위변인들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역할수행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은 부적으로 유의하였다. 역할수행의 하위요인인 교육 및 교수활동은 정서적 고갈, 개인적 성취감 감소와 소진 전체에 유의한 부적 영향력을 주었고,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은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에 유의한 부적 영향력을 주었다. 셋째, 원장의 지지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은 부적으로 유의하였다. 물질적 지지는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와 소진 전체에 유의한 부적 영향력을 주었고, 평가적 지지는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에 유의한 부적영향력을 주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해 역할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함과 원장의 지지를 다각적으로 높여내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role performance and burnout, and supervisors' suppor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71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Gyeonggi province. Role performance questionnaire, the perceived supervisor's support sca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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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역할수행과 원장의 지지와 소진의 관계, 역할수행과 원장의 지지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Maslach와 Jackson(1986)은 심리적 소진을 조력적 직업 종사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개념화하면서,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과 집중적인 관계를 지닐 때 갖게 되는 만성적인 정서적 긴장에 따른 반응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aslach와 Jackson(1986)의 이론을 기초로 심리적 소진을 피로감과 정서적 소모감이 증가하는 현상인 정서적 고갈, 부정적이고 냉소적인 경향의 태도를 보이는 비인간화, 노력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낳아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느끼는 개인적 성취감 상실 등의 세 가지 요소로 보았다.
  • 이러한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정도는 영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어린이집 운영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을 교육 및 교수활동과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교육 및 교수활동은 교사가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조직, 분석, 평가하며, 학습 환경 및 교재교구를 구성, 제작해 활용하고, 다양한 교수법으로 유아의 놀이 및 학습활동을 지도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 원장과 교사 간의 관계는 동료교사들 간의 관계와는 달리 수직적 구조를 형성하기 때문에, 원장은 심리적으로 보육교사에게 지지요인이 될 수 있는 반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 쉽다(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 2011).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서 교사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원장의 차원에서의 사회적 지지를 선정하였다. 사회적 지지의 구체적인 하위 요인은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업무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원장의 지지, 소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역할수행 시 경험하는 소진을 예방하거나 줄이는데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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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정도가 어린이집 운영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이유는? 가족구조의 다양성과 학부모의 많은 기대, 지역사회와 국가차원에서의 보육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변화가 많은 보육정책 등에서 오는 교사의 역할은 양적으로도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능력이 한층 요구되고 있다(박복매, 2011). 이러한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정도는 영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어린이집 운영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을 교육 및 교수활동과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보육교사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진을 경험할 수 있는 이유는? 실제로 어린이집에서 하루 종일 영유아를 보육하는 보육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의 양은 많고, 장시간 일하는 근무상황에 대한 보고들을 통해 이들이 겪게 되는 소진의 정도는 대체로 높으며(이정희, 조성연, 2011), 역할수행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보육교사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진을 경험할 수 있다.
Freuderger가 말하는 소진의 의미는 무엇인가? 교사는 타인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업무특성상 지속적으로 사람을 대해야 하며 자기 자신의 관리에 여유가 없고 업무 의욕을 상실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생리적, 행동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생기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현상을 소진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소진은 Freuderger(1974)에 의하면 성공적인 직무수행에 대한 조직 내외적인 압력의 증가와 자신의 능력 이상의 많은 요구가 자신에게 주어짐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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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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