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on Childcare Teacher's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Effect of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Commit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밝히고,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S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2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을 통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이 발휘한 변혁적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을 통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매개효과를 밝혀봄으로 어린이집의 효율적 운영방안의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에 있어 주목해야 할 요소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밝히고,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S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2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을 통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이 발휘한 변혁적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을 통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매개효과를 밝혀봄으로 어린이집의 효율적 운영방안의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에 있어 주목해야 할 요소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organization culture, organization commitmen, organization culture, organization commitmen of the mediating effect in the effect of the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organization culture, organization commitmen, organization culture, organization commitmen of the mediating effect in the effect of the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ters. Three hundred twenty three childcare teachers located in S City in Jeollanam-do were selected as subjects of this study and subsequently survey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between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organization cultur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of childcare teachers. Second,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had an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through the medium of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that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would have on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through the medium of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provide basic data for efficient operations of childcare centers, and such results are remarkable elements in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implying the importance of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organization culture, organization commitmen, organization culture, organization commitmen of the mediating effect in the effect of the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ters. Three hundred twenty three childcare teachers located in S City in Jeollanam-do were selected as subjects of this study and subsequently survey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between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organization cultur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of childcare teachers. Second,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had an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through the medium of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that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would have on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through the medium of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provide basic data for efficient operations of childcare centers, and such results are remarkable elements in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implying the importance of childcare center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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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수준을 높여 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의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에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어린이집에서 관계를 맺고 있는 원장, 동료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보육업무, 동료 및 보수와 승진 요인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특성변인, 조직문화와 같은 환경 변인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자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 운영의 효율적인 방안과 관련성이 있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조직몰입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구성요소라는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Allen과 Meyer(1991)의 조직몰입 정의에 근거하여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의 요인을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및 규범적 몰입으로 구성하여 3개의 하위요인으로 설문을 작성하였다.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원장관계와 직무전반, 동료 관계와 보수와 승진의 기회로 구성한 설문 중에서 원장관계는 독립변인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중복된 내용으로 제외하고, 직무전반 6문항, 동료관계 6문항, 보수와 승진 6문항으로 총 24문항에서 18문항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1 = 전혀 그렇지 않다’ 부터 ‘5 = 매우 그렇다’로 이루어졌으며, 부정적인 경우 이를 역으로 계산하는 평가방법을 사용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보육교사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모형에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 직무만족도를 각 하위영역별로 구분하지 않고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 조직문화 → 직무만족도의 연구모형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 조직몰입 → 직무만족도의 연구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 와 같다.
어린이집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Avolio와 Bass(1990)가 개발한 리더십 다요인설문지인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5X (MLQ-5X)를 중심으로 어린이집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한 강영숙(2014)의 설문지 중 동기부여 4문항이 개별적 배려와 중복된 내용으로 제외하여 총 20문항을 카리스마 5문항, 개별적 배려 5문항, 지적자극 6문항으로 16문항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다.
어린이집의 조직문화는 경쟁가치 모형을 기반으로 Quinn과 Mcgrath(1985)가 제시한 관계문화, 개발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로 유형화하여 설정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송지혜(2013)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관계문화 1문항, 합리문화 1문항의 내용이 중복되어 총 18문항을 관계문화 4문항, 개발문화 4문항, 위계문화 4문항, 합리문화 4문항의 16문항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전 설문지의 적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대상이 아닌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30일부터 10월 4일 사이에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후 어린이집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여 설문지의 문항을 재수정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10월 10일부터 10월 31일 사이에 전라남도 S시에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방문을 통해 배부.
이를 측정하기 위해 송지혜(2013)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관계문화 1문항, 합리문화 1문항의 내용이 중복되어 총 18문항을 관계문화 4문항, 개발문화 4문항, 위계문화 4문항, 합리문화 4문항의 16문항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10월 10일부터 10월 31일 사이에 전라남도 S시에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방문을 통해 배부. 회수하는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총 회수된 설문지 333부(95.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14년 10월 10일부터 10월 31일 사이에 전라남도 S시에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방문을 통해 배부.
본 연구는 전라남도 S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3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전 설문지의 적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대상이 아닌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30일부터 10월 4일 사이에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회수된 설문지 333부(95.1%)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10부(3.1%)를 제외한 323부(96.9%)를 연구 문제에 따라 정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2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분석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 2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을 통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obel test를 사용하였다.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하고,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고 효과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먼저 독립변수들 간의 공차와 상승변량(VIF)이 1.
이론/모형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Porter, Steers와 Mowday(1974)가 개발한 조직몰입 설문지 Organizational Commitment Questionnaire(OCQ)를 서인숙(2012)이 수정.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Bloom(1989)의 직무만족도 변인에 근거한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선행연구(김성신, 2003: 최천효, 2014)에서 사용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원장관계와 직무전반, 동료 관계와 보수와 승진의 기회로 구성한 설문 중에서 원장관계는 독립변인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중복된 내용으로 제외하고, 직무전반 6문항, 동료관계 6문항, 보수와 승진 6문항으로 총 24문항에서 18문항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1 = 전혀 그렇지 않다’ 부터 ‘5 = 매우 그렇다’로 이루어졌으며, 부정적인 경우 이를 역으로 계산하는 평가방법을 사용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보육교사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2.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세부적으로 업무활동을 협조적으로 하는 어린이집의 문화가 동료관계 속에서 직무만족도를 더 높게 지각하였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보육교사는 직무전반과 동료관계를 높게 인식하였다. 그러나 보육교사간의 긍정적인 문화를 형성하더라도 보수와 승진에 대한 만족은 비교적 높지 않게 나타났으며, 직무만족과 보육교사의 지속적 근무는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낮은 보수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조직의 문화와 직무만족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별개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근무도 마찬가지로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정적 상관관계에서는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몰입과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 자극과의 높은 상관계수를 나타냈다. 이는 원장의 보육교사에 대한 적극적 격려와 지지가 보육교사로 하여금 현재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소속감과 애착을 가지고 근무하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집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에 비추어 볼 때 현재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소속감과 애착을 가진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정서적 안정과 지속적 근무 의지가 직무만족도 향상으로 발전된다고 볼 수 있다.
37으로 그 값이 감소하였다. 따라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6으로 그 값이 감소하였다. 따라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문화의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r = .62), 조직몰입과 직무만족도(r = .56)에서 정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서 주목해야 할 요소로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어린이집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의해 강화되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세부적으로 업무활동을 협조적으로 하는 어린이집의 문화가 동료관계 속에서 직무만족도를 더 높게 지각하였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보육교사는 직무전반과 동료관계를 높게 인식하였다.
즉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한 보육교사일수록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및 지적자극이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개발문화와 합리문화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지한 보육교사가 창의적 업무능력을 발휘하고 합리적인 조직문화를 인식함을 확인하였다.
세부적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 간 상관관계는 조직문화( r= .74, p < .01), 조직몰입(r = .58, p < .01), 직무만족도(r = .57, p < .01)의 순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하위요인 중 동료관계와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이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특히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중 보수와 승진에서는 비교적 높지 않은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 최미정(2005)의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분석연구에서 연령이 높은 보육교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도와 원장과의 관계가 높아지고, 연령이 낮은 교사일수록 보수승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보육교사의 이직을 막을 수 있는 보수체계가 현실적으로 적용되어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제시하는 연구와 일치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 최미정(2005)의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분석연구에서 연령이 높은 보육교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도와 원장과의 관계가 높아지고, 연령이 낮은 교사일수록 보수승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보육교사의 이직을 막을 수 있는 보수체계가 현실적으로 적용되어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제시하는 연구와 일치함을 보였다. 여기서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발휘는 직무전반, 긍정적인 동료관계를 형성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지속적인 근무와 보수와 승진에서는 보육교사의 업무를 감정노동이라는 사회적 인식으로 잦은 이직을 초래하는 결과와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영유아의 무상보육 및 공교육화와 더불어 영유아를 보육하는 보육교사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관련한 사회적 관심, 처우개선 등의 여러 산재한 제도적 문제를 위한 사회적, 국가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표 2>에 제시하였다.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의 상관관계는 .57 ~ .74 로 정적으로 높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 간 상관관계는 조직문화( r= .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는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및 지적자극 요인이 보육교사의 정서적 몰입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지속적 몰입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비교적 높지 않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및 지적자극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동료관계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보수와 승진에서는 비교적 높지 않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조직몰입에 의해 예측되며,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의해 강화되어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매개효과를 고려해볼 때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이라는 매개변인을 거쳐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간접영향관계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001)으로 유의미하여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몰입 통해 보육교사의 직무 전반, 동료관계, 보수와 승진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켜 보육의 질적성장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001)으로 유의미하여 조직문화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문화를 통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켜 보육의 질적 성장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01)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한 보육교사일수록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및 지적자극이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개발문화와 합리문화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첫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문화와 정적상관이 높았으며, 세부적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개발문화와 상관관계가 높았고, 조직문화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지적자극과 정적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첫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문화와 정적상관이 높았으며, 세부적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개발문화와 상관관계가 높았고, 조직문화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지적자극과 정적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원장이 보육교사의 생각이나 견해를 지지하고, 새로운 문제해결방식을 제시함으로 보육교사가 보육업무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갖추어 자기발전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효과의 통계적 의미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 실시한 결과 z = 12.60(p < .001)으로 유의미하여 조직문화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의 통계적 의미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 = 8.84(p < .001)으로 유의미하여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과 어린이집 조직문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의 측면에 동시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이러한 매개적 상승작용을 통해 효과적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위한 명상, 요가 등의 힐링교육 프로그램을 실시와 대체교사 제도의 활성화, 조직몰입을 위한 컨설팅 장학 등의 방안과 함께 보육교사가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업무절차의 간소화와 동료들 간의 세심한 배려가 무엇보다도 요구될 것으로 본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 및 영향 관계를 위주로 분석하고 효과를 검증하였으나, 추후 연구에서는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직무만족도 각각의 하위요인별 효과검증과 분석을 통하여 세부적으로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매개효과를 고려해볼 때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이라는 매개변인을 거쳐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간접영향관계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과 어린이집 조직문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의 측면에 동시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이러한 매개적 상승작용을 통해 효과적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위한 명상, 요가 등의 힐링교육 프로그램을 실시와 대체교사 제도의 활성화, 조직몰입을 위한 컨설팅 장학 등의 방안과 함께 보육교사가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업무절차의 간소화와 동료들 간의 세심한 배려가 무엇보다도 요구될 것으로 본다.
또한 어린이집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의해 강화되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정책 마련에 있어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한다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의 도모 뿐 아니라 어린이집 보육서비스의 효율적 운영방안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어린이집 조직의 문화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확인한 바에 근거하여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함에 있어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어린이집 조직에서 창출되는 효과적인 문화와 조직몰입 증진을 위한 측면에서도 한층 더 성숙해 질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한 바와 같이 제 2의 가정인 어린이집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나 설문지에 대한 응답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각 변인들을 정의한 개념이 변인에 대한 모든 특성을 포괄하고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설문지외 양적,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측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 운영의 효율적인 방안과 관련성이 있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조직몰입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구성요소라는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전라남도 S시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유의 표집해서 나타난 결과를 근거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에 다소 미흡하다고 할 수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표집대상을 지역과 장소, 유형별로 확대하는 필요성이 있다. 또한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나 설문지에 대한 응답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각 변인들을 정의한 개념이 변인에 대한 모든 특성을 포괄하고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설문지외 양적,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측정이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서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효과가 있음이 본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향후연구에서는 원장의 감성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등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리더십을 함께 제시하여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들을 포괄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증진을 위한 다양한 요인들을 투입시켜 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상승시키는 보다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보육법의 목적은?
’는 전통적 자녀 양육관은 아동의 보육 및 교육이 국가와 사회적 책임이라는 인식으로 확산되었다(임현순, 2010). 이를 반영해서 영유아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가정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영유아보육법이 실천되고 있다.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는 보호, 건강, 안전, 교육 등을 종합하여 보호기능, 양육기능, 교육기능을 통합하게 되었고, 보육교사는 일․가정 양립 여성들을 위한 보호자 역할과 가정과 연계한 교육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강조되어야 하는 원장의 리더십에는 무엇이 있는가?
어린이집 원장은 대부분의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업무수행, 조직생활 및 조직문화의 형태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보육교사와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어린이집 원장의 변화와 비전을 줄 수 있는 리더십, 조직문화와 윤리를 새롭게 창출할 수 있는 리더십 및 조직의 운영을 합리적으로 타당하게 실천할 수 있는 리더십이 강조되어야 한다. 즉 변혁적 리더십은 어린이집 원장이 꼭 갖추어야 할 리더십으로 보육교사의 욕구를 파악하여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보육교사들에게 꿈과 희망을 성취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영유아 발달을 위한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변혁적 리더십이란?
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어린이집 원장의 변화와 비전을 줄 수 있는 리더십, 조직문화와 윤리를 새롭게 창출할 수 있는 리더십 및 조직의 운영을 합리적으로 타당하게 실천할 수 있는 리더십이 강조되어야 한다. 즉 변혁적 리더십은 어린이집 원장이 꼭 갖추어야 할 리더십으로 보육교사의 욕구를 파악하여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보육교사들에게 꿈과 희망을 성취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영유아 발달을 위한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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