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 간의 관계 원문보기


오수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 가족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 어린이집 22곳 중 2세반 담임교사 40명, 그리고 해당학급의 영아 126명을 대상으로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의 질은 CLASS: Toddler(La Paro, Hamre, & Pianta, 2012)를 사용하여 평가 하였으며, 영아의 놀이행동은 Piaget(1962)의 인지적 놀이 유형을 Smilansky(1968)가 더 정교하게 구분한 인지적 놀이 범주와 Parten(1932)이 제시한 사회적 놀이 범주를 사용하여 관찰하였다. 영아의 상징놀이 수준은 Weitzman과 Greenberg(2002)의 상징놀이 수준 분석기준을 사용하였다.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은 20분 관찰을 1회로 하여 총 4회에 걸쳐 평정하였고,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은 자유놀이 시간 중 한 영아 당 15초 관찰, 10초 기록의 시간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20회 관찰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과 경기·인천 지역 어린이집의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CLASS의 하위 항목 중에서 긍정적 분위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행동 안내, 교사의 민감성, 영아 관점에 대한 존중, 학습과 발달 촉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classroom quality based on teacher-toddler interactions and toddler's play behaviors and pretend play level. One hundred and twenty six 2-year-old toddlers and 40 teachers from 22 child care centers in Seoul, Gyeonggi, and Incheon pa...

주제어

#어린이집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 영아의 놀이행동 영아의 상징놀이 수준 classroom quality based on teacher-toddler interactions toddler's play behaviors and pretend play lev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수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 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70장
키워드 어린이집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 영아의 놀이행동 영아의 상징놀이 수준 classroom quality based on teacher-toddler interactions toddler's play behaviors and pretend play leve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2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