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아교육기관은 아동학대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교사의 인성과 자질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는 어떠한가?
첫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은 두 단계로 진행하였다. 1단계는 최근 10년(2005-2015)간 ‘아동학대예방’, ‘인성교육’ 키워드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여 어린이집 아동학대 유형은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유기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요인은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특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특성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2 단계는 현직 유아교사에게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 후 1차 전문가(전공교수 6인) FGI(Focus
Group Interview) 협의를 거쳐 프로그램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그 후 초안을 가지고 2차 전문가 협의를 통해 수정·보완이 이루어졌고, 수정·보완된 내용은 다시 3차 전공교수들로 부터 협의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최종 확정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을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한다.’이며, 목표는 첫째,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둘째, ‘사회관계 증진을 위해 자기조절력을 기른다.’ 셋째, ‘직업윤리 의식을 가지고 올바른 직무수행 태도를 기른다.’이다. 교육목표를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순서는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이다. 도입부분은 보도 자료와 동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전개부분은 상황인식-문제 찾기-해결안 발견 순서이며 여기서 강의, 토의, 워크숍, 실제 활동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마무리부분은 해결방법을 결정하는 ...
최근 유아교육기관은 아동학대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교사의 인성과 자질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는 어떠한가?
첫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은 두 단계로 진행하였다. 1단계는 최근 10년(2005-2015)간 ‘아동학대예방’, ‘인성교육’ 키워드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여 어린이집 아동학대 유형은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유기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요인은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특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특성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2 단계는 현직 유아교사에게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 후 1차 전문가(전공교수 6인) FGI(Focus
Group Interview) 협의를 거쳐 프로그램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그 후 초안을 가지고 2차 전문가 협의를 통해 수정·보완이 이루어졌고, 수정·보완된 내용은 다시 3차 전공교수들로 부터 협의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최종 확정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을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한다.’이며, 목표는 첫째,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둘째, ‘사회관계 증진을 위해 자기조절력을 기른다.’ 셋째, ‘직업윤리 의식을 가지고 올바른 직무수행 태도를 기른다.’이다. 교육목표를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순서는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이다. 도입부분은 보도 자료와 동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전개부분은 상황인식-문제 찾기-해결안 발견 순서이며 여기서 강의, 토의, 워크숍, 실제 활동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마무리부분은 해결방법을 결정하는 브레인스토밍으로 창의적 저널쓰기 하였다. 마지막은 평가부분에서 수업목표 달성을 확인하는 발표 순서를 진행하였다.
둘째, 개발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형식적 평가 방법과 질적 변화를 알아보는 비형식적 평가 방법을 병행하였다. 형식적 평가 방법은 아동학대 인식, 인성 자기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SPSS(ver. 18)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사전·사후 검증(MANCOVA) 하였다. 비형식적인 평가방법은 토의, 창의적 저널쓰기, 활동결과물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그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들은 B광역시 D대학교 유아교육 관련학과 신입생 60명(실험집단 30명, 비교집단 30명)이며,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효과검증 결과는 1) 본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인식을 높혀 주었다. 2)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자기평가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3) 반 성적 사고를 통해 자아존중감이 높아졌다. 그리고 사회관계 증진에 필요한 자기조절, 배려, 공감적 이해, 의사소통 기술을 강화시키는 기회가 되었으며, 윤리의식을 가지고 직무수행 능력 증진을 위한 책임감, 사명감, 성실한 태도를 기르는 기회가 되었다고 연구참여자들은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을 증진하고, 자기조절력을 강화하며 사회관계 증진하는데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유아의 존엄성과 권리를 침해당하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다는데 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유아교육기관은 아동학대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교사의 인성과 자질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는 어떠한가?
첫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은 두 단계로 진행하였다. 1단계는 최근 10년(2005-2015)간 ‘아동학대예방’, ‘인성교육’ 키워드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여 어린이집 아동학대 유형은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유기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요인은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특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특성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2 단계는 현직 유아교사에게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 후 1차 전문가(전공교수 6인) FGI(Focus
Group Interview) 협의를 거쳐 프로그램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그 후 초안을 가지고 2차 전문가 협의를 통해 수정·보완이 이루어졌고, 수정·보완된 내용은 다시 3차 전공교수들로 부터 협의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최종 확정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을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한다.’이며, 목표는 첫째,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둘째, ‘사회관계 증진을 위해 자기조절력을 기른다.’ 셋째, ‘직업윤리 의식을 가지고 올바른 직무수행 태도를 기른다.’이다. 교육목표를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순서는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이다. 도입부분은 보도 자료와 동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전개부분은 상황인식-문제 찾기-해결안 발견 순서이며 여기서 강의, 토의, 워크숍, 실제 활동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마무리부분은 해결방법을 결정하는 브레인스토밍으로 창의적 저널쓰기 하였다. 마지막은 평가부분에서 수업목표 달성을 확인하는 발표 순서를 진행하였다.
둘째, 개발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형식적 평가 방법과 질적 변화를 알아보는 비형식적 평가 방법을 병행하였다. 형식적 평가 방법은 아동학대 인식, 인성 자기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SPSS(ver. 18)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사전·사후 검증(MANCOVA) 하였다. 비형식적인 평가방법은 토의, 창의적 저널쓰기, 활동결과물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그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들은 B광역시 D대학교 유아교육 관련학과 신입생 60명(실험집단 30명, 비교집단 30명)이며,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효과검증 결과는 1) 본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인식을 높혀 주었다. 2)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자기평가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3) 반 성적 사고를 통해 자아존중감이 높아졌다. 그리고 사회관계 증진에 필요한 자기조절, 배려, 공감적 이해, 의사소통 기술을 강화시키는 기회가 되었으며, 윤리의식을 가지고 직무수행 능력 증진을 위한 책임감, 사명감, 성실한 태도를 기르는 기회가 되었다고 연구참여자들은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을 증진하고, 자기조절력을 강화하며 사회관계 증진하는데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유아의 존엄성과 권리를 침해당하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다는데 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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