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8, 2019년, pp.205 - 213
김래은 (유원대학교 영재보육학과) , 안미영 (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s on development of lecture to promote creative personality of pre-service teachers. The subjects were 161 students in 4th gra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3 items of 'recognition of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예비영유아교사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결과에 대한 함의점? | 이에 예비영유아교사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결과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대학의 창의‧인성 강좌는 일회성 특강이나 단기 비교과 프로그램이 아닌 2, 3과목정도의 11차시, 30시간정도가 적절하다. 둘째, 별도로 독립적인 강좌를 운영할 경우 학년 및 수준별로 학습자 맞춤형 교과목을 개설 및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며,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을 별도의 교과목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유기적 결합을 통한 두 영역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의 ‘다양한 분야의 융합형 교수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창의‧인성 강좌 운영 시 예비영유아교사들이 선호하는 교수매체로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등 영상매체 및 예술매체를 활용한 강좌 및 교수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넷째, 평가방법으로는 강좌 운영 시 지필식 시험보다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주로 활용하되, 에세이 방식의 평가, 표준화 검사도구를 활용한 평가, 학생동료 평가방법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함께 적용해야 할 것이다. | |
창의‧인성교육이란? | ‘창의‧인성교육’이란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의 독자적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둘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창의성의 발현을 촉진하고 인성과 사회문화적 가치와 풍토를 조성하며,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까지 겸비한 창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을 의미한다[6]. 이에 창의·인성의 두 역량이 서로 상호보완적이며, 이 역량을 배양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인성 강좌는 현 시점에서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 | |
창의성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은? | 이러한 맥락의 일환으로 교육학계에서도 융합인재양성을 위해서 교과목 구분이 확실한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차별화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4]는 창의성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전공교육과정과 통합된 창의성 강좌가 필요하고, 대학생들의 전공 및 학년에 따른 차별화된 창의성 강좌 및 교육시스템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특히, 예비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강좌의 개발 및 운영은 예비영유아교사의 교육적 측면뿐만 아니라 미래교육의 수혜자인 영유아들에게 창의‧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