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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영유아교사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 개발을 위한 인식 및 요구도 조사
The Survey of Perception and Needs on Development of Lecture to Promote Creativity·Personality of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8, 2019년, pp.205 - 213  

김래은 (유원대학교 영재보육학과) ,  안미영 (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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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영유아교사의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 개발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4학년 1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에 대한 인식' 3문항과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 개발에 대한 요구도' 7문항에 대한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자료분석은 기술통계를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였고, '창의 인성 강좌의 개발과 적용'의 지원을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가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절반 이상의 예비교사들은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를 수강하겠다고 하였고, 2과목, '1학기 3시간 10주'가 가장 적절하며, '창의성 교육요소 중 성향적 요소'를 많이 요구하였다. 또한, 그들은 '다양한 분야의 융합형 수업'을 많이 요구하였으며, '영화와 음악'의 교수매체가 가장 적절하며, '포트폴리오 평가'를 많이 요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s on development of lecture to promote creative personality of pre-service teachers. The subjects were 161 students in 4th gra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3 items of 'recognition of c...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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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를 효과적,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먼저 예비영유아교사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해 그들을 대상으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에 대한 인식과 창의‧인성 강좌의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수매체, 평가방법 등의 요구도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영유아교사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유아교육과 4학년 161명을 대상으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인식 및 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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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영유아교사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결과에 대한 함의점? 이에 예비영유아교사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결과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대학의 창의‧인성 강좌는 일회성 특강이나 단기 비교과 프로그램이 아닌 2, 3과목정도의 11차시, 30시간정도가 적절하다. 둘째, 별도로 독립적인 강좌를 운영할 경우 학년 및 수준별로 학습자 맞춤형 교과목을 개설 및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며,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을 별도의 교과목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유기적 결합을 통한 두 영역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의 ‘다양한 분야의 융합형 교수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창의‧인성 강좌 운영 시 예비영유아교사들이 선호하는 교수매체로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등 영상매체 및 예술매체를 활용한 강좌 및 교수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넷째, 평가방법으로는 강좌 운영 시 지필식 시험보다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주로 활용하되, 에세이 방식의 평가, 표준화 검사도구를 활용한 평가, 학생동료 평가방법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함께 적용해야 할 것이다.
창의‧인성교육이란? ‘창의‧인성교육’이란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의 독자적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둘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창의성의 발현을 촉진하고 인성과 사회문화적 가치와 풍토를 조성하며,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까지 겸비한 창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을 의미한다[6]. 이에 창의·인성의 두 역량이 서로 상호보완적이며, 이 역량을 배양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인성 강좌는 현 시점에서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
창의성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은? 이러한 맥락의 일환으로 교육학계에서도 융합인재양성을 위해서 교과목 구분이 확실한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차별화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강좌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4]는 창의성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전공교육과정과 통합된 창의성 강좌가 필요하고, 대학생들의 전공 및 학년에 따른 차별화된 창의성 강좌 및 교육시스템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특히, 예비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강좌의 개발 및 운영은 예비영유아교사의 교육적 측면뿐만 아니라 미래교육의 수혜자인 영유아들에게 창의‧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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