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연구 : ‘교사연수’를 중심으로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Recognition on ‘Characte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 Focusing on ‘teacher train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유아교사에게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인성교육에 대하여 유아교사가 스스로 생각하는 인성교육이 무엇이고 또 바람직한 유아교사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앞으로 유아교사들이 원하는 인성교육의 방법과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연구 문제1. 유아교사의 ‘유아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인성교육 연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인성교육 방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다음의 연구방법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현직 유아교사 10명으로 서로 다른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평소 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교사가 평소에 유아교사 인성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유아교사 인성교육 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다. 또한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으로 발전하기를 원하는 유아교사이다. 연구기간은 2017년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인성교육’에 대한 ...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연구 : ‘교사연수’ 중심으로
박혜영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요약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유아교사에게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인성교육에 대하여 유아교사가 스스로 생각하는 인성교육이 무엇이고 또 바람직한 유아교사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앞으로 유아교사들이 원하는 인성교육의 방법과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연구 문제1. 유아교사의 ‘유아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인성교육 연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인성교육 방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다음의 연구방법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현직 유아교사 10명으로 서로 다른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평소 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교사가 평소에 유아교사 인성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유아교사 인성교육 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다. 또한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으로 발전하기를 원하는 유아교사이다. 연구기간은 2017년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인성교육’에 대한 마인드맵 자료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인성교육’ 에 대한 각기 다른 생각을 살펴보고, 연구 참여자들이 직접 참여한 연수교재도 활용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면담녹음자료, 인성 마인드 맵 자료, 연구 참여자 연수 교재, 연구자 저널 등이며, 이 자료들을 분석하여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았을 때, 자신이 마인드 맵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교사 자신들은 인성교육은 유아교사로서 마땅히 받아야 하는 의무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또한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로서 유아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인성교육으로도 보았으며 나아가 현대사회에 문제가 되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으로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이 현실에서 인성교육연수의 내용에 대한 대체적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300~400여명의 한 공간에서 집합교육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 중심 인성교육이 아니라 유아에게 인성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이론 위주로 강의를 연설 방식을 취하다 보니 유아교사들에게 직접적으로 와 닿지 않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되었다.
셋째, 유아교사들이 인성교육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었다. 유아교사 인성교육을 통해서 나를 되돌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유아교사로서 자신이 현재 잘 하고 있는지, 유아교사로서의 부족한 점은 없는지 대한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소통하고 공유하는 인성교육을 꿈꾸고 있었다. 유아교사는 유아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관리자와의 관계에서 소통이 요구되고 있었다. 그래서 유아교사들이 한 공간에 모여서 서로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직무능력 위한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유아교사로 갖추어야 전문지식에 대해서 다루지만 인성부분을 세심하게 건드리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직무능력을 위한 윤리강령, 교직윤리부분도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는 점도 분명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로서 삶이 풍요로워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대부분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고 있었다. 또한 많은 업무에 시달리는 경우에는 퇴근 후 집에서도 업무를 하고 있을 때도 있으며 교육행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 지도점검(컨설팅)등으로 인해 잦은 야근으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기회가 없었다. 이런 교사들이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시간 부족을 이야기 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삶이 풍요로워 질 수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사 감소, 업무량 축소, 사무직원 배치 등을 잡무에서 해방시키기 위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연구 : ‘교사연수’ 중심으로
박혜영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요약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유아교사에게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인성교육에 대하여 유아교사가 스스로 생각하는 인성교육이 무엇이고 또 바람직한 유아교사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앞으로 유아교사들이 원하는 인성교육의 방법과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연구 문제1. 유아교사의 ‘유아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인성교육 연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인성교육 방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다음의 연구방법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현직 유아교사 10명으로 서로 다른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평소 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교사가 평소에 유아교사 인성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유아교사 인성교육 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다. 또한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으로 발전하기를 원하는 유아교사이다. 연구기간은 2017년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인성교육’에 대한 마인드맵 자료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인성교육’ 에 대한 각기 다른 생각을 살펴보고, 연구 참여자들이 직접 참여한 연수교재도 활용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면담녹음자료, 인성 마인드 맵 자료, 연구 참여자 연수 교재, 연구자 저널 등이며, 이 자료들을 분석하여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았을 때, 자신이 마인드 맵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교사 자신들은 인성교육은 유아교사로서 마땅히 받아야 하는 의무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또한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로서 유아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인성교육으로도 보았으며 나아가 현대사회에 문제가 되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으로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이 현실에서 인성교육연수의 내용에 대한 대체적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300~400여명의 한 공간에서 집합교육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 중심 인성교육이 아니라 유아에게 인성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이론 위주로 강의를 연설 방식을 취하다 보니 유아교사들에게 직접적으로 와 닿지 않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되었다.
셋째, 유아교사들이 인성교육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었다. 유아교사 인성교육을 통해서 나를 되돌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유아교사로서 자신이 현재 잘 하고 있는지, 유아교사로서의 부족한 점은 없는지 대한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소통하고 공유하는 인성교육을 꿈꾸고 있었다. 유아교사는 유아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관리자와의 관계에서 소통이 요구되고 있었다. 그래서 유아교사들이 한 공간에 모여서 서로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직무능력 위한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유아교사로 갖추어야 전문지식에 대해서 다루지만 인성부분을 세심하게 건드리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직무능력을 위한 윤리강령, 교직윤리부분도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는 점도 분명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로서 삶이 풍요로워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대부분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고 있었다. 또한 많은 업무에 시달리는 경우에는 퇴근 후 집에서도 업무를 하고 있을 때도 있으며 교육행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 지도점검(컨설팅)등으로 인해 잦은 야근으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기회가 없었다. 이런 교사들이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시간 부족을 이야기 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삶이 풍요로워 질 수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사 감소, 업무량 축소, 사무직원 배치 등을 잡무에서 해방시키기 위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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