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음료시장이 성장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다양한 영업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시즌, 계절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았다. 날씨로 인한 감정과 소비자의 음료선택행동의 분석을 통해 날씨에 따른 소비자의 감정 차이를 비교하고 소비자의 감정에 따라 분류하여 선택행동의 차이를 비교하고 날씨가 카페와 음료시장의 음료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카페 서비스 영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날씨의 요인의 온도, 습도, 강수, 바람 등에서 온도의 요인을 기준으로 온도가 높은 여름 날씨와 온도가 낮은 겨울 날씨의 상황을 제사하였다. 본 조사에는 카페를 일주일 이내에 카페를 이용한 적 있는 20대, 30대, 40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프로그램인 ...
카페음료시장이 성장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다양한 영업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시즌, 계절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았다. 날씨로 인한 감정과 소비자의 음료선택행동의 분석을 통해 날씨에 따른 소비자의 감정 차이를 비교하고 소비자의 감정에 따라 분류하여 선택행동의 차이를 비교하고 날씨가 카페와 음료시장의 음료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카페 서비스 영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날씨의 요인의 온도, 습도, 강수, 바람 등에서 온도의 요인을 기준으로 온도가 높은 여름 날씨와 온도가 낮은 겨울 날씨의 상황을 제사하였다. 본 조사에는 카페를 일주일 이내에 카페를 이용한 적 있는 20대, 30대, 40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에 이용된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t-검정, k-means 군집분석, 일원산분산분석, 회귀분석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름 더운 날씨와 겨울 추운 날씨에 따른 소비자 감정과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날씨에 따라 소비자들은 여름에 불쾌하고 짜증나는 감정이 높았고, 겨울에는 활가치고 긍정적인 감정과 쓸쓸하고 슬픈 부정적인 감정이 높았다. 날씨에 따라 선호하는 음료는 여름에는 차가운 커피음료, 겨울에는 비커피음료, 따뜻한 커피음료로 나타났으며 여름에 소비자들은 온도요인을 겨울에 비해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여름과 겨울에 따른 소비자 선택행동에 차이를 보였다. 둘째, 날씨에 따른 감정과 소비자 음료선택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였을 때 여름 더운 날씨에는 활기차고 즐거운 감정이 뜨거운 커피음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으며, 여름에 비해 겨울날씨에 대한 감정이 커피음료 선호도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날씨에 따른 감정에 따라 세 집단으로 분류하였을 때 소비자의 음료 선택, 고려요인의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음료선택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같은 날씨 환경에서도 소비자의 인구통계, 특성, 문화 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름 더운 날씨에서는 긍정적 성향 집단이 적대적 성향집단보다 환경요인과 온도요인을 더 고려하였으며 부정적 성향 집단은 긍정적 성향 집단보다 마케팅 환경요인을 더 고려하였다. 겨울 추운 날씨에는 적대적 성향집단과 부정적 성향집단은 긍정적 성향집단에 비해 마케팅 요인을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을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의 음료선택 행동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서 날씨에 따라, 소비자의 감정에 따라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날씨가 카페 음료시장에서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날씨는 음료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 하나로서 그 영향력은 크지 않았지만, 그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날씨요인을 다양하게 고려하지 않았고, 특정 산업분야로 한정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에는 날씨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고 다양한 메뉴를 제시하여 비교한다면 더 다양한 시사점이 있는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카페음료시장이 성장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다양한 영업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시즌, 계절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았다. 날씨로 인한 감정과 소비자의 음료선택행동의 분석을 통해 날씨에 따른 소비자의 감정 차이를 비교하고 소비자의 감정에 따라 분류하여 선택행동의 차이를 비교하고 날씨가 카페와 음료시장의 음료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카페 서비스 영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날씨의 요인의 온도, 습도, 강수, 바람 등에서 온도의 요인을 기준으로 온도가 높은 여름 날씨와 온도가 낮은 겨울 날씨의 상황을 제사하였다. 본 조사에는 카페를 일주일 이내에 카페를 이용한 적 있는 20대, 30대, 40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에 이용된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t-검정, k-means 군집분석, 일원산분산분석, 회귀분석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름 더운 날씨와 겨울 추운 날씨에 따른 소비자 감정과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날씨에 따라 소비자들은 여름에 불쾌하고 짜증나는 감정이 높았고, 겨울에는 활가치고 긍정적인 감정과 쓸쓸하고 슬픈 부정적인 감정이 높았다. 날씨에 따라 선호하는 음료는 여름에는 차가운 커피음료, 겨울에는 비커피음료, 따뜻한 커피음료로 나타났으며 여름에 소비자들은 온도요인을 겨울에 비해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여름과 겨울에 따른 소비자 선택행동에 차이를 보였다. 둘째, 날씨에 따른 감정과 소비자 음료선택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였을 때 여름 더운 날씨에는 활기차고 즐거운 감정이 뜨거운 커피음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으며, 여름에 비해 겨울날씨에 대한 감정이 커피음료 선호도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날씨에 따른 감정에 따라 세 집단으로 분류하였을 때 소비자의 음료 선택, 고려요인의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음료선택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같은 날씨 환경에서도 소비자의 인구통계, 특성, 문화 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름 더운 날씨에서는 긍정적 성향 집단이 적대적 성향집단보다 환경요인과 온도요인을 더 고려하였으며 부정적 성향 집단은 긍정적 성향 집단보다 마케팅 환경요인을 더 고려하였다. 겨울 추운 날씨에는 적대적 성향집단과 부정적 성향집단은 긍정적 성향집단에 비해 마케팅 요인을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을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의 음료선택 행동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서 날씨에 따라, 소비자의 감정에 따라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날씨가 카페 음료시장에서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날씨는 음료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 하나로서 그 영향력은 크지 않았지만, 그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날씨요인을 다양하게 고려하지 않았고, 특정 산업분야로 한정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에는 날씨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고 다양한 메뉴를 제시하여 비교한다면 더 다양한 시사점이 있는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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