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between specialty coffee shop behavioral attitude and selective attributes of specialty coffee shop원문보기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1890년경 커피가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온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호식품으로 하나의 외식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최근 1인당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커피시장은 획일적인 맛의 인스턴트커피보다 개성적이고 다양한 맛의 원두커피를 찾는 대중의 기호와 맞물려 다양한 커피전문점이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한편, 저렴한 가격대의 인스턴트커피가 유행 하던 1980년대 후반을 지나 1990년대 초반으로 들어서면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커피전문점으로 성향이 바뀌어 갔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커피를 내세운 커피전문점의 등장과 함께 대기업의 커피시장 진입, 거대 자금과 경험을 가진 외국 ...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1890년경 커피가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온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호식품으로 하나의 외식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최근 1인당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커피시장은 획일적인 맛의 인스턴트커피보다 개성적이고 다양한 맛의 원두커피를 찾는 대중의 기호와 맞물려 다양한 커피전문점이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한편, 저렴한 가격대의 인스턴트커피가 유행 하던 1980년대 후반을 지나 1990년대 초반으로 들어서면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커피전문점으로 성향이 바뀌어 갔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커피를 내세운 커피전문점의 등장과 함께 대기업의 커피시장 진입, 거대 자금과 경험을 가진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 등으로 커피전문점 시장은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시장의 확장에 따른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의 이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커피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 유형에 따른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차이를 알아보고 그 차이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에 대한 충성도를 높여 재방문 횟수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총 600개의 표본 중 594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후 커피전문점 이용행태가 유사한 집단을 분류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 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각 군집에 따른 독립성 검증을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분류된 군집에 대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건강 추구, 맛 추구, 유행 추구, 경제성 추구, 안전성 추구, 사회성 추구 등 총 6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군집분석을 통해 3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브랜드 신뢰성, 커피의 품질, 서비스 및 청결도, 시설 및 편의성, 접근 용이성 등 총 5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각 군집별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각 군집마다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에 따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 594명 중 291명이 군집 1로 분류 되었으며, 이 군집은 커피전문점 이용행태 요인에서 사회성 추구, 경제성 추구, 유행 추구, 맛 추구 요인에서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며,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중 브랜드 신뢰성, 커피의 품질, 서비스 및 청결도, 시설 및 편의성, 접근 용이성 등 5가지 요인 모두 다른 집단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2는 143명으로 분류 되었으며, 건강 추구, 안전성 추구 요인에서 중간 정도의 평균값을 보였지만 나머지 요인에서는 낮은 평균값을 보였다.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을 다른 군집에 비해 중요하지 않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3은 160명으로 분류 되었으며, 커피전문점 이용행태 요인에서 건강 추구, 경제성 추구, 안전성 추구 요인에서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며,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의 품질, 서비스 및 청결도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에 대한 선행 연구에 비해 커피 소비자의 보다 세분화된 커피전문점 이용행태를 도출해 내어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차이에 대해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1890년경 커피가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온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호식품으로 하나의 외식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최근 1인당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커피시장은 획일적인 맛의 인스턴트커피보다 개성적이고 다양한 맛의 원두커피를 찾는 대중의 기호와 맞물려 다양한 커피전문점이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한편, 저렴한 가격대의 인스턴트커피가 유행 하던 1980년대 후반을 지나 1990년대 초반으로 들어서면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커피전문점으로 성향이 바뀌어 갔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커피를 내세운 커피전문점의 등장과 함께 대기업의 커피시장 진입, 거대 자금과 경험을 가진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 등으로 커피전문점 시장은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시장의 확장에 따른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의 이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커피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 유형에 따른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차이를 알아보고 그 차이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에 대한 충성도를 높여 재방문 횟수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총 600개의 표본 중 594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후 커피전문점 이용행태가 유사한 집단을 분류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 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각 군집에 따른 독립성 검증을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분류된 군집에 대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건강 추구, 맛 추구, 유행 추구, 경제성 추구, 안전성 추구, 사회성 추구 등 총 6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군집분석을 통해 3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브랜드 신뢰성, 커피의 품질, 서비스 및 청결도, 시설 및 편의성, 접근 용이성 등 총 5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각 군집별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각 군집마다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에 따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 594명 중 291명이 군집 1로 분류 되었으며, 이 군집은 커피전문점 이용행태 요인에서 사회성 추구, 경제성 추구, 유행 추구, 맛 추구 요인에서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며,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중 브랜드 신뢰성, 커피의 품질, 서비스 및 청결도, 시설 및 편의성, 접근 용이성 등 5가지 요인 모두 다른 집단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2는 143명으로 분류 되었으며, 건강 추구, 안전성 추구 요인에서 중간 정도의 평균값을 보였지만 나머지 요인에서는 낮은 평균값을 보였다.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모든 요인을 다른 군집에 비해 중요하지 않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3은 160명으로 분류 되었으며, 커피전문점 이용행태 요인에서 건강 추구, 경제성 추구, 안전성 추구 요인에서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며,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의 품질, 서비스 및 청결도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에 대한 선행 연구에 비해 커피 소비자의 보다 세분화된 커피전문점 이용행태를 도출해 내어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차이에 대해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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