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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의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임상실습 체험연구 원문보기


이혜진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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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와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정신질환자의 숫자는 급격히 늘어가고 있고, 그에 따른 사회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미술심리치료는 정신과 환자들의 병적 특성상, 노출을 꺼려하고 대인관계와 사회 적응력이 현저히 떨어지며 위축감과 우울감이 높은 이들에게 집단에서 편안히 활동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간접적이고 시각적이며 미와 호기심을 유발 시킬 수 있는 미술 활동이 필요하고(서나진, 2007), 미술치료와 집단치료가 결합된 집단미술치료는 미술을 매체로 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대인관계와 다른 환경과의 만남에서 개인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여(함주연, 2012). 의사전달 기능이 퇴행된 정신질환자에게 미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여 자신의 감정을 해소하고 자신의 생각을 시각화하여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현미,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의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임상실습을 통해 어떠한 체험을 하며, 그 체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정신과에서 집단미술치료 실습을 준비하는 석사학위 과정생들에게 실습현장을 이해하고, 실습 준비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문제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의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임상실습 체험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으로서 정신과 집단 미술치료 임상실습을 한 학기 이상 경험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 15명을 대상으로 2015년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간 이루어 졌으며, 심층 면담은 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취하였고 자료 수집은 포화 상태에 이르는 시점에 종료되었다. 수집한 자료들은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9개의 본질적 주제와 22개의 하위 주제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의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임상실습 체험 과정 중 나타난 본질적 주제는 다음과 같다.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환경이 낯설고 힘들게 느껴짐>, <집단미술치료로 인해 환자들의 변화를 경험하며 미술치료의 효과를 느낌>, <점점, 미술치료시간을 기다리는 환자를 보며 보람을 느낌>, <대학원에서의 수업과 슈퍼비젼으로 많은 도움을 받음>, <집단 슈퍼비젼과 피어비젼을 통해 확장된 경험을 하게 됨>, <정신과 치료진들의 미술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이 안타까움>, <미술치료가 정신과에서 자리 잡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됨>,<석사학위 과정생 으로서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실습을 꼭 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듦>, <미술치료 실습생으로서 성장하고 있음을 느낌> 이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와 글쓰기, 연구자가 수집한 다양한 자료들을 통합하여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의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임상실습 체험의 결론은 다음과 같이 내려 볼 수 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정신과에서의 집단미술치료 실습 중에 예측할 수 없는 돌발 상황들로 인해 당황스러운 경험을 한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정신과에서의 집단미술치료 실습 중에 슈퍼비젼과 피어비젼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며 미술치료 실습생으로서 성장을 이루어 나간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정신과 환자들과의 집단 미술 작업을 통해 정서를 이끌어내는 미술치료의 힘에 대해 느끼게 된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정신과 의료진과 스태프들이 미술치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미술치료에 대한 기대감 없음을 알게 된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들은 집단미술치료 실습을 통해 환자들의 호전된 모습과 작업에 몰입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보며 힘을 얻는다. 이에 본 연구의 학문적 측면에서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의 정신과 환자를 대하는 어려움과 혼란에 대하여 생생하게 보여주어, 실습생으로서 준비를 갖추고 정신과 미술치료 ...

주제어

#임상미술치료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진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 전공
지도교수 장연집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25 장
키워드 임상미술치료, 정신과 집단미술치료, 미술치료학 석사학위 과정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90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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