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통제와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통제는 발달과업의 성취에 중요한 요인이며, 정서표현은 또래관계 및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 두 요인을 학령기 아동의 발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이 이용하고 있는 서울시 N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의 연령은 만 7세에서 만 12세로 평균연령 9.5세이다. 연구 대상 아동들의 가정형태는 양(兩)부모가정아동 14명, 한부모가정아동 6명이었으며, 경제상황별로는 기초생활수급권 가정 아동 5명, 차상위가정아동 3명, 기타승인가정아동 12명이었다. 특별관리아동으로는 ...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통제와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통제는 발달과업의 성취에 중요한 요인이며, 정서표현은 또래관계 및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 두 요인을 학령기 아동의 발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이 이용하고 있는 서울시 N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의 연령은 만 7세에서 만 12세로 평균연령 9.5세이다. 연구 대상 아동들의 가정형태는 양(兩)부모가정아동 14명, 한부모가정아동 6명이었으며, 경제상황별로는 기초생활수급권 가정 아동 5명, 차상위가정아동 3명, 기타승인가정아동 12명이었다. 특별관리아동으로는 장애아동 4명, 다문화가정아동 3명, 새터민가정아동 2명을 포함하였다. N지역아동센터 센터장, 보호자, 아동의 동의를 얻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원하는 아동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집단미술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에 두 집단에 자기통제력 척도와 정서표현성 척도를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5년 8월 26일부터 2015년 11월 18일까지 주 1회에서 2회(평균 주1.2회), 60분씩 16회기에 걸쳐 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통제집단은 심리치료적 개입을 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 실험집단의 자기통제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 실험집단의 정서표현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통제와 정서표현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아동들은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통제하며, 자기 고유의 표현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작품에 대하여 표현하고, 집단원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통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의 자기통제와 정서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와 같이 집단미술치료는 학령기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다양한 과업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며 성숙한 인간관계를 성취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통제와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통제는 발달과업의 성취에 중요한 요인이며, 정서표현은 또래관계 및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 두 요인을 학령기 아동의 발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이 이용하고 있는 서울시 N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의 연령은 만 7세에서 만 12세로 평균연령 9.5세이다. 연구 대상 아동들의 가정형태는 양(兩)부모가정아동 14명, 한부모가정아동 6명이었으며, 경제상황별로는 기초생활수급권 가정 아동 5명, 차상위가정아동 3명, 기타승인가정아동 12명이었다. 특별관리아동으로는 장애아동 4명, 다문화가정아동 3명, 새터민가정아동 2명을 포함하였다. N지역아동센터 센터장, 보호자, 아동의 동의를 얻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원하는 아동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집단미술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에 두 집단에 자기통제력 척도와 정서표현성 척도를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5년 8월 26일부터 2015년 11월 18일까지 주 1회에서 2회(평균 주1.2회), 60분씩 16회기에 걸쳐 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통제집단은 심리치료적 개입을 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 실험집단의 자기통제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 실험집단의 정서표현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통제와 정서표현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아동들은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통제하며, 자기 고유의 표현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작품에 대하여 표현하고, 집단원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통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의 자기통제와 정서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와 같이 집단미술치료는 학령기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다양한 과업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며 성숙한 인간관계를 성취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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