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집단 활동중심)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아동의 자기표현(말한 내용, 음성, 비언적 표현)과 사회성(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미치는 영...
국문요약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박 미 혜 임상미술심리치료학과 임상미술심리치료 전공 선문대학교 글로컬통합대학원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집단 활동중심)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아동의 자기표현(말한 내용, 음성, 비언적 표현)과 사회성(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표현 하위유형(말한 내용, 음성, 비언적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성(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 연구의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 A시 소재의 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8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효과 검증을 위해 자기표현 검사와 사회성 검사, 학교생활화(KSD) 검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한 후 변화를 측정 하였다. 통제집단은 인근지역의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8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없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실험집단의 자기표현 총점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표현의 하위 영역인 말한 내용, 음성, 언어적 표현 모두에서 집단미술치료가 유의미하게 영향은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실험집단의 사회성의 점수는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의 하위영역인 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사회성을 증가시키는데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고학년(5~6학년) 아동의 자기 표현력과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추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주제어 : 집단미술치료, 지역아동센터, 자기표현, 사회성
국문요약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박 미 혜 임상미술심리치료학과 임상미술심리치료 전공 선문대학교 글로컬통합대학원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집단 활동중심)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아동의 자기표현(말한 내용, 음성, 비언적 표현)과 사회성(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표현 하위유형(말한 내용, 음성, 비언적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성(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 연구의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 A시 소재의 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8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효과 검증을 위해 자기표현 검사와 사회성 검사, 학교생활화(KSD) 검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한 후 변화를 측정 하였다. 통제집단은 인근지역의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8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없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실험집단의 자기표현 총점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표현의 하위 영역인 말한 내용, 음성, 언어적 표현 모두에서 집단미술치료가 유의미하게 영향은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실험집단의 사회성의 점수는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의 하위영역인 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사회성을 증가시키는데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고학년(5~6학년) 아동의 자기 표현력과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추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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