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따라 가족 구조도 다양한 형태로 분화되고 있으며, 그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부모 가정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많은 한부모들이 홀로 경제 활동 및 가사, 양육을 부담하며 육체적,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 한다. 또한 한부모 가정 아동들은 이혼, 사별 등의 사건으로 상실감을 경험하며, 한부모의 양육시간 부족에 따른 정서적 취약 환경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한부모 가정의 가족 기능회복과 정서적 자립을 위해, 한부모가족지원법을 통해 상담·심리치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 중 미술치료는 한부모 아동의 치료적 개입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부모 아동 미술치료 효과성 입증에 따른 미술치료의 치료적 접근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를 수행하는 미술치료사,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한부모 가정아동을 대상으로 한 ...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따라 가족 구조도 다양한 형태로 분화되고 있으며, 그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부모 가정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많은 한부모들이 홀로 경제 활동 및 가사, 양육을 부담하며 육체적,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 한다. 또한 한부모 가정 아동들은 이혼, 사별 등의 사건으로 상실감을 경험하며, 한부모의 양육시간 부족에 따른 정서적 취약 환경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한부모 가정의 가족 기능회복과 정서적 자립을 위해, 한부모가족지원법을 통해 상담·심리치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 중 미술치료는 한부모 아동의 치료적 개입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부모 아동 미술치료 효과성 입증에 따른 미술치료의 치료적 접근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를 수행하는 미술치료사,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한부모 가정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 체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부모 아동과 만나는 석사학위과정생의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한부모 가정아동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현장실습 체험의 본질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현장실습을 앞둔 이들의 효과적인 한부모 아동미술치료 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한부모 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장 실습 경험을 보다 본질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사태 자체로 돌아가 현상의 고유함을 진솔하게 연구하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방법론을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한부모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개인미술치료 실습 경험이 2개월 이상 있는 미술치료 석사학위과정생 12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자료 분석을 한 결과, 본질적 주제 11개와 하위주제 31개를 도출하였다. 한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현장실습 체험 과정에서 나타난 본질적 주제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을 대하는 아동의 상반되는 반응을 경험하며 적절한 치료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음 >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한 선입견을 품은 채 현장실습에 임함> <자기표현이 서툴고 어려워하는 아동의 모습에 가슴이 저림> <자기 자신보다는 주변 환경에 맞추려 노력하는 아동을 보며 안타까움을 느낌> <미술치료 실습생으로서 위축되고 작아지는 자신을 발견하고 속상함> <아동에게 느껴지는 한부모의 빈자리가 너무 커 나의 마음을 흔들어 놓음> <아동과의 관계 속에서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됨> <미술작업에 표현된 아동의 마음을 느끼며 미술치료의 치료적 힘을 알게 됨><아동이 진흙 속에 핀 작은 꽃 같이 느껴짐><시작은 어려웠지만, 회기가 진행되면서 조금씩 변화하는 아동과 함께하며 기쁨><아동과 함께 성장해가는 나를 느낌>
본질적 주제와 실존적 체험 탐구 및 글쓰기 등을 토대로 한부모 가정 아동과 현장실습을 수행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의 체험의 본질과 의미에 관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부모 가정 아동과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아동과의 초기 치료관계 형성에서 원활한 정서적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아 좌절과 혼란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습과정에서 아동내면에 존재하는 성인에 대한 불신을 인지한 실습생들은 정기적이고 주기적인 치료실에서의 만남과 정서적 지지를 통해 성인에 대한 아동의 신뢰가 형성됨을 발견한다. 건강한 치료관계가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체험한 실습생들은 초기의 좌절감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태도로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둘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한부모 가정 아동 현장실습을 수행하며 미술치료의 장점과 미술 작업이 갖는 특수성을 인식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내담아동의 특성과 치료적 변화를 알아차린다.
셋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해 선입견을 갖고 있지만, 현장실습을 수행하면서 아동 본연의 모습과 마주하게 되고, 그들의 긍정적 자원을 발견한다.
넷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한부모 가정 아동을 현장실습에서 만나 미술치료를 진행하는 동안 실습생으로서 부족함을 느끼거나 다양한 역전이 감정에 휩싸이기도 하지만, 자신을 탐색하고 돌아보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였음을 경험한다.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한부모가정 아동 현장실습 경험에 대해 생생한 자료를 제공한 본 연구가 미술치료학에 기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의 한부모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실제적 측면에서 석사학위과정생들이나 관련 전문가들의 이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따라 가족 구조도 다양한 형태로 분화되고 있으며, 그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부모 가정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많은 한부모들이 홀로 경제 활동 및 가사, 양육을 부담하며 육체적,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 한다. 또한 한부모 가정 아동들은 이혼, 사별 등의 사건으로 상실감을 경험하며, 한부모의 양육시간 부족에 따른 정서적 취약 환경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한부모 가정의 가족 기능회복과 정서적 자립을 위해, 한부모가족지원법을 통해 상담·심리치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 중 미술치료는 한부모 아동의 치료적 개입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부모 아동 미술치료 효과성 입증에 따른 미술치료의 치료적 접근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를 수행하는 미술치료사,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한부모 가정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 체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부모 아동과 만나는 석사학위과정생의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한부모 가정아동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현장실습 체험의 본질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현장실습을 앞둔 이들의 효과적인 한부모 아동미술치료 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한부모 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장 실습 경험을 보다 본질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사태 자체로 돌아가 현상의 고유함을 진솔하게 연구하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방법론을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한부모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개인미술치료 실습 경험이 2개월 이상 있는 미술치료 석사학위과정생 12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자료 분석을 한 결과, 본질적 주제 11개와 하위주제 31개를 도출하였다. 한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현장실습 체험 과정에서 나타난 본질적 주제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을 대하는 아동의 상반되는 반응을 경험하며 적절한 치료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음 >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한 선입견을 품은 채 현장실습에 임함> <자기표현이 서툴고 어려워하는 아동의 모습에 가슴이 저림> <자기 자신보다는 주변 환경에 맞추려 노력하는 아동을 보며 안타까움을 느낌> <미술치료 실습생으로서 위축되고 작아지는 자신을 발견하고 속상함> <아동에게 느껴지는 한부모의 빈자리가 너무 커 나의 마음을 흔들어 놓음> <아동과의 관계 속에서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됨> <미술작업에 표현된 아동의 마음을 느끼며 미술치료의 치료적 힘을 알게 됨><아동이 진흙 속에 핀 작은 꽃 같이 느껴짐><시작은 어려웠지만, 회기가 진행되면서 조금씩 변화하는 아동과 함께하며 기쁨><아동과 함께 성장해가는 나를 느낌>
본질적 주제와 실존적 체험 탐구 및 글쓰기 등을 토대로 한부모 가정 아동과 현장실습을 수행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의 체험의 본질과 의미에 관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부모 가정 아동과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아동과의 초기 치료관계 형성에서 원활한 정서적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아 좌절과 혼란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습과정에서 아동내면에 존재하는 성인에 대한 불신을 인지한 실습생들은 정기적이고 주기적인 치료실에서의 만남과 정서적 지지를 통해 성인에 대한 아동의 신뢰가 형성됨을 발견한다. 건강한 치료관계가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체험한 실습생들은 초기의 좌절감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태도로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둘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한부모 가정 아동 현장실습을 수행하며 미술치료의 장점과 미술 작업이 갖는 특수성을 인식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내담아동의 특성과 치료적 변화를 알아차린다.
셋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해 선입견을 갖고 있지만, 현장실습을 수행하면서 아동 본연의 모습과 마주하게 되고, 그들의 긍정적 자원을 발견한다.
넷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은 한부모 가정 아동을 현장실습에서 만나 미술치료를 진행하는 동안 실습생으로서 부족함을 느끼거나 다양한 역전이 감정에 휩싸이기도 하지만, 자신을 탐색하고 돌아보는 과정을 통해 성장하였음을 경험한다.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의 한부모가정 아동 현장실습 경험에 대해 생생한 자료를 제공한 본 연구가 미술치료학에 기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생들의 한부모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실제적 측면에서 석사학위과정생들이나 관련 전문가들의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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