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정신지체,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적응 학습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ocial Adjustment Contents Technology for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엔젠테크놀로지
연구책임자 박기현
참여연구자 양동희 , 이광우 , 조진문 , 이길홍 , 김기만 , 정은진 , 김희연 , 김화성 , 손상욱 , 조성업 , 김은배 , 김수자 , 김순화 , 김성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5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08
과제고유번호 1370000119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과제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응 훈련을 도와줄 수 있는 콘텐츠 제작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개발 내용을 진행하였다.
가. 가상 캐릭터 생성 기술 개발
다양한 얼굴 형태를 가지는 사실적 가상 캐릭터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기술 개발
(1) 사진을 이용한 가상 캐릭터 생성 기술
(2) 얼굴 DB 기반의 얼굴 합성 기술
나. 가상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 개발
가상캐릭터의 다양한 행동을 표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엔진 개발
(1) 가상 캐릭터

Abstract

3. Project Overview
In this project we have developed following sub-goals to develop contents production technology that can help the social adjustment training of development disabilities.
A. Virtual character generation technology
We have developed the technology that can make various typ

목차 Contents

  • 최종연구개발결과보고서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7
  • CONTENTS ... 10
  • 목 차 ... 13
  • Ⅰ. 서 론 ... 16
  • 1 . 기술개발의 필요성 ... 16
  • 2.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관련 연구 ... 18
  • 1) 사회공포증 극복을 위한 가상현실 기술 ... 18
  • 2) 가상현실을 사용한 주의결함 다동장애 치료와 교육 시스템 ... 18
  • 3) 비행공포증 극복을 위한 가상현실 노출치료 연구 ... 18
  • 4) 대인공포증, 연설공포증의 치료를 위한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 18
  • 5) 학교기피증 아동의 교육을 위한 가상현실 학교환경 시스템 ... 19
  • 6) 아동의 사회적응을 위한 교실 시뮬레이션 시스템 ... 19
  • 3. 개발목표 및 내용 ... 19
  • 1) 개발 개요 ... 19
  • 2) 가상 캐릭터 생성 기술 ... 20
  • (1) 사진을 이용한 가상 캐릭터 생성 기술 ... 20
  • (2) 얼굴 DB 기반의 얼굴 합성 기술 ... 21
  • 3) 가상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 ... 21
  • (1) 바디 애니메이션 기술 ... 21
  • (2) 얼굴 애니메이션 기술 ... 22
  • 4) 가상공간 구현 기술 ... 23
  • 5) 콘텐츠 재생 플랫폼 ... 23
  • 6) 콘텐츠 내용을 위한 의미 기반 구성 기술 ... 24
  • (1) 시나리오 기반 콘텐츠 내용 추출 기술 ... 24
  • (2) 콘텐츠 내용 온톨로지 모델링 ... 25
  • 7) 시범 콘텐츠 제작 ... 26
  • Ⅱ. 본 론 ... 27
  • 1. 연구개발 개요 ... 27
  • 2. 가상 캐릭터 생성 기술 ... 28
  • 1) 사진을 이용한 가상 캐릭터 생성 기술 ... 28
  • (1) 2단계 모델링 방식 ... 28
  • (2) 캐릭터 모델링 ... 29
  • 2) 얼굴 DB 기반 얼굴 합성 기술 ... 30
  • (1) 평균 모델 생성 ... 30
  • (2) 얼굴 합성 및 얼굴 특징 과장 ... 30
  • 3. 가상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 ... 31
  • 1)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 31
  • 2) 립싱크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 33
  • 4. 가상공간 구현 기술 개발 ... 43
  • 1) Global Illumination 랜더링 ... 43
  • 2) 텍스츄어 베이킹(Texture Baking) ... 44
  • 5. 콘텐츠 재생 플랫폼 개발 ... 47
  • 1) 3차원 캐릭터 애니메이션 ... 47
  • 2) 3차원 캐릭터 애니메이션 방법 ... 48
  • 3) 동작 변형(modification) 기술 ... 49
  • 4) 동작 전이(transition) 기술 ... 53
  • (1) 유사 프레임 결정 ... 53
  • (2) 모션 그래프 구축 ... 55
  • (3) 모션 그래프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데이터 간의 동작 전이 ... 57
  • 6. 콘텐츠 내용을 위한 의미 기반 구성 기술 개발 ... 61
  • 1) 기술 개요 ... 61
  • 2) 시나리오 기반 콘텐츠 자동 생성 ... 62
  • 3) 온톨로지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 64
  • 4) 온톨로지 추론 시스템 ... 66
  • (1) 자연어 전처리 프로세스(Natural Language Pre-Process) ... 66
  • (2) 자연어 처리 프로세스(Natural Language to Object Process) ... 67
  • (3) 객체 정의 프로세스 ... 67
  • 5)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을 위한 시나리오 ... 71
  • 7. 시범 콘텐츠 제작 ... 71
  • Ⅲ. 결 과 ... 72
  • 1. 연구 결과 ... 72
  • 1) 가상 캐릭터 생성 ... 72
  • 2. 가상 캐릭터 애니메이션 ... 73
  • 1) 표정 애니메이션 ... 73
  • 2) 립싱크 애니메이션 ... 74
  • 3. 가상공간 구현 ... 75
  • 4. 의미기반 저작도구 ... 83
  • 1) 저작도구 기능 ... 83
  • (1) 초기화면 ... 83
  • (2) Activate ... 85
  • 2) 장면 마법사 기능 ... 85
  • (1) 초기화면 ... 85
  • (2) 배경 등록 ... 87
  • (3) 캐릭터 등록 ... 89
  • (4) 모션 등록 ... 90
  • (5) 사운드 녹음 ... 91
  • (6) 장면 미리보기 ... 92
  • (7) 리스트와 버튼 ... 93
  • 3) 저작 도구 추가 기능 ... 95
  • (1) 장면 연결 ... 95
  • (2) 두 개 이상의 장면 연결 ... 96
  • 4) 온톨로지 ... 97
  • 5) 향후 과제 ... 101
  • Ⅳ. 결 론 ... 103
  • 1. 연구 결과 ... 103
  • 2. 연구 결과 활용 및 기대 효과 ... 104
  • 1) 연구 결과 활 용 ... 104
  • 2) 기대 효과 ... 105
  • 참 고 문 헌 ... 107
  • 부 록 ... 10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