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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또래 괴롭힘 및 자아존중감과 외로움간의 관계
The Relations of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Self-esteem, and Lonelin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7 no.4, 2006년, pp.133 - 145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self-esteem, and loneliness with a sample of 494 elementary school students (293 boys and 231 girls) living in Pusan. Data was analyzed by correlations and regressions. Children's direct/indirect pe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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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또래 괴롭힘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관계의 영향력이 커지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직, 간접 또래 괴롭힘과 자아존중감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아동의 또래 괴롭힘, 자아존중감 및 외로움 간에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정 할 수 있다.
  • 이처럼 세 개의 변인들 간의 유의한 관계는 Baron과 Kenny(1986)가 지적한 어느 한 변인의 매개적 역할을 예측하게 하는 기본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직, 간접 또래괴롭힘과 외로움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탐색해 보았다.
  • 임지영, 1999)도 그 대상을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합하여 분석함으로써, 또래괴롭힘이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또래 괴롭힘과 외로움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괴롭힘의 유형과 외로움 간에 어떠한 관계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래괴롭힘 이외에도, 외로움은 학령기 아동의 심리적 특성 변인들 가운데 자주 거론되는 자아존중감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으며, 실제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외로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Goswick & Jones, 1981; Hojat, 1982a, b; Jones et al.
  • 그러나,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외로움과 관련된 심리,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보고한 연구들(Brennan & Auslander, 1979; Hartog, 1980; Zakahi & Duran, 1982) 에 비해, 아동기 외로움에 관한 연구는 수줍음(도현심, 1999)이나 인기도(정영인, 1988)와 외로움 간의 관계를 살펴본 소수의 연구에 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성장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로움에 관해보다 심층적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 국내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외로움 간의 관계를 주제로 한 연구의 보고는 거의 살펴볼 수 없지만, 많은 국외 연구들이 자아존중감과 외 로움간의 관계에 대해 보고하고 있어 (Hojat, 1982a, b, c; Horowitz & French, 1979a; Jones, Freemao, & Goswick, 1981; Ouellet & Joshi, 1986; Rubenstein & Shaver, 1982; Weiss, 1982) 국내 연구에서도 이러한 관련성이 발견될 수 있으리라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외로움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 즉, 아동의 또래 괴롭힘은 외로움에 직접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와 동시에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낮추고, 아동의 높은 자아존중감은 궁극적으로 외로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연구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아동의 또래 괴롭힘과 외로움간의 관계에서 차지하는 매개적 역할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남녀 아동 각각으로 구분하여 또래괴롭힘 및 자아존중감이 남녀 아동의 외로움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또래 괴롭힘과 자아존중감이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또래 괴롭힘과 남녀 아동의 외로움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또래 괴롭힘의 발생이 빈번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또래 괴롭힘 및 자아존중감과 외로움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외로움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 도현심, 2000) 에서도 남녀청소년간의 성차가 나타나 어머니 애착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높은 영향력이 나타났다. 이처럼 또래 괴롭힘과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연구에서 나타난 성차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괴롭힘, 자아존중감 및 외 로움간의 관계를 남아와 여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남녀 아동 각각으로 구분하여 또래괴롭힘 및 자아존중감이 남녀 아동의 외로움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또래 괴롭힘과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연구에서 나타난 성차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괴롭힘, 자아존중감 및 외 로움간의 관계를 남아와 여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남녀 아동 각각으로 구분하여 또래괴롭힘 및 자아존중감이 남녀 아동의 외로움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또래 괴롭힘과 자아존중감이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또래 괴롭힘과 남녀 아동의 외로움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999). 위와 같이, 아동의 또래 괴롭힘, 자아존중감, 및 외로움 간의 상호관련성에 기초해 볼 때, 아동의 또래괴롭힘은 외로움에 직, 간접적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된다. 즉, 아동의 또래 괴롭힘은 외로움에 직접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와 동시에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낮추고, 아동의 높은 자아존중감은 궁극적으로 외로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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