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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한 급행버스 노선 및 운영 계획 최적화 방안 원문보기


이용주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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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중교통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안 중 하나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급행 서비스체계, 그중에서도 급행버스에 주안점을 두고 교통카드DB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총통행시간 또는 사회적 총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 및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의 관련 연구가 전체 네트워크 노선체계의 개편, 새로운 노선의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데 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중인 네트워크에 즉각적으로 적용 가능한 개선책을 제시하여 대규모 예산 투입 없이 대중교통의 경쟁력과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1) 교통카드DB로부터 획득한 노선 및 통행 자료와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고려한 급행버스노선 정차정류장 선정모형을 구축하고, 2) 급행버스 운영 효율성 영향요인을 반영한 다중회귀분석모형을 포함하는 급행버스 도입노선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며, 3) ...

주제어

#급행버스  #교통카드DB  #유전 알고리즘  #노선 평가  #다중회귀분석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용주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건설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최기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41 p.
키워드 급행버스, 교통카드DB, 유전 알고리즘, 노선 평가, 다중회귀분석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01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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